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방법: 전환학습 - 전환학습

2021. 10. 17.
320x100

 

 

전환학습 (Transformative Learning)

전환학습: Transformational Learning 또는 Transformative Learning

 

'전환'
: 성인학습자가 세상을 인식하고 해석하는 틀, 즉 관점의 전환,
학습자 자신의 행위나 사고를 조정하기 위해서 
기존의 경험 해석의 틀을 바탕으로 실행하는 
경험의 의미에 대한 새로운 해석 혹은 재해석의 과정

 

변화(change)

: 우리 자신과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보는 방식에 있어서
극적이고 근본적인 변화에 관한 것

 

  • 일정한 인지 능력을 새로운 영역으로 확장시키는 것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무엇인가’를 변화시키는 것
  • 학습자가 자신과 세계를 보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극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에 대한 이론
  • 학습자의 인지적 과점에 초점을 맞추면서
    인식변화에 따른 실천을 이끌어내고자 함
  • 우리가 알고 있는 무엇인가를 변화시키는 것을 말함
  • 경험의 정신적 구성, 내적인 의미 그리고 성찰은
    이러한 접근방식에서 공통된 구성 요소임

 

 

 

전환학습의 개념

전환학습은 개인이 이미 가지고 있던 지식을 새로운 관점으로 전환시키고,

전환을 통해 학습자(또는 학습자의 의식)를 
사회적 왜곡과 권력의 영향력에서 해방시키는 학습을 의미한다.

 

  • 일반학습과는 달리 전환학습은 학습자의 먼 미래까지 변화를 일으키며,
    이 변화는 후속되는 학습자의 경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 때 전환학습은 점진적으로 일어날 수도 있고, 급격하게 일어날 수도 있으며, 
    구조화된 교육환경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 전환학습이론은 인간은 변화할 수 있고,
    자신의 자유의지에 의해 행위할 수 있다고 보는 인본주의 관점을 취하고 있으며, 
    지식은 발견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만들어 내는 구성체로 이해해야 한다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취하고 있다.

  • 메지로우(Mezirow)의 관점전환이론
    성인학습자가 그의 경험으로부터 의미를 구조화하는 것에 중점을 둔 개인지향적 이론이라면, 
    프레이리(Freire)의 의식화 교육론은 사회변화에 궁극적인 목적을 두고 
    사회적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함양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 전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은‘비판적 반성’이다.

 

 

 

 

전환학습의 의의 (transformational learning)

 

  • 성인학습자의 특성보다 학습의 인지적 과정에 보다 초점을 맞춤
  • 전환학습의 학습활동에 의해 학습자 자신은 물론
    타인들이 인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학습 이전과는 확연히 구분되도록 인간을 새롭게 만든다는 것

 

비교
앤드라고지, 자기주도적 => 학습자의 특성 중점, 전환학습 => 학습자의 인지적 과정 초점

 

 

 

 

전환학습의 핵심

전환학습의 핵심은 성인의 독특한 학습과정이자 
성인발달의 특성으로서의 의미 관점의 변화를 강조하는 것

 

  • 첫 번째 변화의 가능성
    의미 도식의 변화가 축적되면서 관점의 변화가 점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
    • 예) 명절에 주부가 감당해야 할 역할에 대한 생각이 바뀌는 것
  • 두 번째 변화의 가능성
    : 개인의 보편적인 생애주기나 사회적 역할과 관련하였을 때
    예상하니 못했던 이례적인 경험을 접하고 
    그에 대해 기존의 관점이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여 관점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
    • 급진적 형태로 이루어지는 관점의 변화
      예) 실직, 이혼, 질병, 가족의 사고 등을 겪게 되면서 개인의 생각이나 삶에 대한 태도가 바뀌는 것

 

 

 

 

전환학습의 핵심개념

 

  1. 경험
    주제는 학습자의 경험
    • 학습자의 경험이 학습자원이 되나 모든 경험이 학습과 연관될 수 없고, 
      특정 경험이 학습과 연관되는지의 여부는 사람마다 다름
    • 이미 해답이나 반응을 가지고 있는 경험은 제외
    • 문제에 대한 의문이 인간학습의 시작이자 핵심

  2. 비판적 성찰(반성)
    • 기존의 삶의 구조로 경험할 수 없는 경험을 하면서 전환학습 프로세스는 시작; 성찰
    • 반성과정으로 지적 성장을 이루어질 때 경험은 가치 있는 것
    • 성찰은 내용 반추, 프로세스 반추, 전제 반추로 나뉘어짐
      • 내용 반추 
        : 실제 경험 자체에 대해 생각
      • 프로세스 반추 
        : 그 경험을 처리했던 방식, 
        즉 문제해결 전략에 관해서 생각
      • 전제 반추 
        : 그 경험 혹은 문제에 관해서 오랫동안 갖고 있던 사회적으로 구성된 가정, 신념,
        그리고 가치를 점검하는 것을 포함

  3. 개인발달
    • 경험을 통해 개개인이 차별화되고, 비판적이고, 반성적이고, 통합적인 틀을 통해 학습하여 
      관점 전환의 결과 개인의 발달과 성취가 이루어짐
    • 경험의 차별화 -> 비판적 반성 -> 통합적 학습 -> 개인의 발달
    • 전환학습과정은 성인발달과정의 중심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