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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방법: 전환학습 - 전환학습이론

2021.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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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학습을 바라보는 렌즈들의 구분

사물을 보거나 제한하는 전환학습의 렌즈는 7개(Taylor)가 있고,
학습의 초점에 따라 두 개의 그룹으로 분류

 

개인 초점 렌즈

  1. 심리 비평적(Mezirow)
  2. 정신 발달적(Daloz)
  3. 정신 분석적 관점(Boyd)

 

사회문화 초점 렌즈

  1. 사회·해방적(Freire)
  2. 문화·정신적
  3. 인종 중심적
  4. 지구적 관점

 

 

 

Mezirow의 심리비평적 접근

 

학습
미래의 행동 방향을 결정하기 위하여 
과거의 해석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새롭게 혹은 수정해서 구상하는 프로세스, 

즉 학습은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새롭게 하거나 재구성하기 위해서
이전의 해석을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지침을 획득하는 과정

 

학습을 하나의 의미부여 활동으로 인식
진정한 의미에서의 학습은 반성을 통해서만 가능 강조

 

  • 성인이 자신의 삶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관심
  • 전환학습은 신념 혹은 태도(의미 도식)중의 하나에 전환이 있거나
    또는 관점 전체(생각 습관)에 전환이 있을 때 일어남 (Mezirow).
  • 행동은 전환학습의 마지막 요소(praxis)

 

 

전환학습이론 10단계: 재통합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최선의 판단을 위해서 자신의 새로운 세계관을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새로운 관점에 따라서 행동해야 함


1단계: 방향을 잃게 하는 딜레마(성인이 되어 대학으로 옴)
2단계: 죄의식 혹은 수치심을 동반한 자기 평가(수학 문제)
3단계: 비판적 평가(한 영역의 약점. 수학 외의 과목은 잘함)
4단계: 타인도 같은 것을 경험했었다는 것을 인식
5단계: 대안 탐색(새로운 역할/관계/행동 구성)
6단계: 자신감 + 행동 계획세우기(장애우의 대변인 되기)
7단계: 계획 실행을 위한 지식습득
8단계: 새로운 역할의 시도 대비
9단계: 새로운 역할과 관계에 대한 역량과 자신감 형성
10단계: 재통합(자신의 삶과 재통합)

 

 

 

 

 

Daloz의 정신발달적 관점

Mezirow의 아이디어 확장: Daloz & Boyd

 

  • 교사/행정가인 Daloz는 고등교육에 복귀하는 성인에 초점을 맞춤
  • 교육은‘전환적인 여행’(Daloz, 1986)으로서 전환 촉진 필요
  • 교사는 전환을 촉진하는 멘토의 역할을 맡음.
    안내자, 치어리더, 도전자, 지원자 역할
  • 확장된 세계로 가는 여정에서 이야기의 중요성 강조
  • ‘안내자는 순례자의 꿈을 듣는 것’,
    전환학습을 위해 이야기, 대화, 담론이 전환 프로세스의 필수임

 

 

 

 

Boyd의 정신분석적 접근

전환을 자아와 집단무의식 등과 같은 정신세계의 요소들로부터 개별적 존재로 가는
내면의 여행으로 봄 (Boyd, 1991)

 

  • 전환을 “개인적인 딜레마의 해결과 더 큰 성격 통합을 가져오는 의식의 확장 둘 다 포함하는
    성격의 근본적인 변화”라고 정의함
  • 학습의 정서적, 영적인 요소들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정신세계의 상징과 이미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음

 

Mezirow, Daloz, Boyd는 대화가 전환학습 프로세스에 중요하다고 지적함

 

 

 

 

Freire의 사회문화적 접근 - 사회해방 철학

 

  • 브라질의 교육가인 파울로 프레리의 전환학습에 대한 철학은 가장 널리 알려진 사회문화적 접근
  • 브라질 시골 농부의 문해 교육(literacy work)으로 시작
  • 전환을 사회개혁이라는 틀에서 바라봄
  • 개인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와 사회 변혁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프로세스

 

은행식 교육과 문제 제기식 교육

  • 은행식
    : 억압자를 섬기는 교육
  • 문제 제기식
    : 해방을 위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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