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학습을 바라보는 렌즈들의 구분
사물을 보거나 제한하는 전환학습의 렌즈는 7개(Taylor)가 있고,
학습의 초점에 따라 두 개의 그룹으로 분류
개인 초점 렌즈
- 심리 비평적(Mezirow)
- 정신 발달적(Daloz)
- 정신 분석적 관점(Boyd)
사회문화 초점 렌즈
- 사회·해방적(Freire)
- 문화·정신적
- 인종 중심적
- 지구적 관점
Mezirow의 심리비평적 접근
학습
: 미래의 행동 방향을 결정하기 위하여
과거의 해석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새롭게 혹은 수정해서 구상하는 프로세스,
즉 학습은 자신의 경험의 의미를 새롭게 하거나 재구성하기 위해서
이전의 해석을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지침을 획득하는 과정
학습을 하나의 의미부여 활동으로 인식
진정한 의미에서의 학습은 반성을 통해서만 가능 강조
- 성인이 자신의 삶의 경험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에 관심
- 전환학습은 신념 혹은 태도(의미 도식)중의 하나에 전환이 있거나
또는 관점 전체(생각 습관)에 전환이 있을 때 일어남 (Mezirow). - 행동은 전환학습의 마지막 요소(praxis)
전환학습이론 10단계: 재통합
학습자는 자신의 경험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최선의 판단을 위해서 자신의 새로운 세계관을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새로운 관점에 따라서 행동해야 함
1단계: 방향을 잃게 하는 딜레마(성인이 되어 대학으로 옴)
2단계: 죄의식 혹은 수치심을 동반한 자기 평가(수학 문제)
3단계: 비판적 평가(한 영역의 약점. 수학 외의 과목은 잘함)
4단계: 타인도 같은 것을 경험했었다는 것을 인식
5단계: 대안 탐색(새로운 역할/관계/행동 구성)
6단계: 자신감 + 행동 계획세우기(장애우의 대변인 되기)
7단계: 계획 실행을 위한 지식습득
8단계: 새로운 역할의 시도 대비
9단계: 새로운 역할과 관계에 대한 역량과 자신감 형성
10단계: 재통합(자신의 삶과 재통합)
Daloz의 정신발달적 관점
Mezirow의 아이디어 확장: Daloz & Boyd
- 교사/행정가인 Daloz는 고등교육에 복귀하는 성인에 초점을 맞춤
- 교육은‘전환적인 여행’(Daloz, 1986)으로서 전환 촉진 필요
- 교사는 전환을 촉진하는 멘토의 역할을 맡음.
안내자, 치어리더, 도전자, 지원자 역할 - 확장된 세계로 가는 여정에서 이야기의 중요성 강조
- ‘안내자는 순례자의 꿈을 듣는 것’,
전환학습을 위해 이야기, 대화, 담론이 전환 프로세스의 필수임
Boyd의 정신분석적 접근
전환을 자아와 집단무의식 등과 같은 정신세계의 요소들로부터 개별적 존재로 가는
내면의 여행으로 봄 (Boyd, 1991)
- 전환을 “개인적인 딜레마의 해결과 더 큰 성격 통합을 가져오는 의식의 확장 둘 다 포함하는
성격의 근본적인 변화”라고 정의함 - 학습의 정서적, 영적인 요소들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정신세계의 상징과 이미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음
Mezirow, Daloz, Boyd는 대화가 전환학습 프로세스에 중요하다고 지적함
Freire의 사회문화적 접근 - 사회해방 철학
- 브라질의 교육가인 파울로 프레리의 전환학습에 대한 철학은 가장 널리 알려진 사회문화적 접근
- 브라질 시골 농부의 문해 교육(literacy work)으로 시작
- 전환을 사회개혁이라는 틀에서 바라봄
- 개인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와 사회 변혁은 서로 분리할 수 없는 프로세스
은행식 교육과 문제 제기식 교육
- 은행식
: 억압자를 섬기는 교육 - 문제 제기식
: 해방을 위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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