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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주도적 학습의 원리
- 개별화의 원리
개인 학습과 소집단 학습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이고,
전통적인 교육에서 길들여진 학생에게 자기주도적 학습을 조장하기 위하여
우선적인 개별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각 개인의 개성은 인간마다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개별화만이 학생들의 스스로의 요구에 부응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기를수 있는 것이다. - 지적호기심 유발의 원리
학습하고 싶은 욕망이 일어나도록
강한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속하게 하는 방법이다. - 기초, 기본 학습력의 원리
학습자가 자기주도적 학습을 수행하려면 기초, 기본학습력이 필수적이다.
기초학습력은 읽기, 쓰기, 듣기이고
기본학습력은 교과나 단원의 핵심목표이다.
이러한 기초, 기본학습력은 자발성, 주체성, 탐구력, 계획력, 자기평가력의 근간이 되기 때문에
하나의 원리로 보아야 한다. - 상호작용의 원리
학습자와 교사, 학습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교재, 학습자와 자료,
학습자와 환경, 학습자와 학습자 자신으로 세분화 할수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의 관계가
원만히 이루어져야 학습이 촉진될수 있다. - 주도성의 원리
앞에서 말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면 자기주도적 학습이라고 할수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상호작용을 하되 학습자를 고려하고 의식한 상호작용이어야 하고
더 나아가 학습자가 주체가 된 상호작용이 되어야 한다.
이와같이 교수학습 활동에서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 이루어지는 것을 주도성의 원리라고 하며
학습활동의 과정에서 주도적인 내용, 방법, 자료, 환경, 평가 등에서 학습자가 주체가 된 학습활동이고,
학습활동의 결과도 개개인의 주도성을 인정하는
즉 주체적인 일반화도 인정하여야 진정한 의미의 주도성이라고 할수 있다. - 즐거움의 원리
미숙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하는 것이 재미있다는 관점에서 출발한 것이다.
이러한 즐거운 학습은 학습자의 수준에 적정한 학습과제로서
성공적으로 처리하게 되었을 경우이나 학습활동 자체가
쾌락을 유발할 때 보다 강화된다고 할 수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자들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들은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최적의 조건을 설정하고
자기주도학습을 방해하는 장애를 제거한다.
이들은 자기주도학습자 이외에도 자기조절학습자, 능동적 학습자등 다양한 용어로 명명되어왔다.
어떤 용어로 불리던 간에 이들은 학습하는 방법을 발견하고 스스로에게 적용해 보는 학습자이다.
교사가 형편없는 강의를 하더라도,
교재가 구조화되어있지 않더라도,
주변이 시끄럽더라도,
한 주에 치러야할 시험이 여러 개 있을지라도
자기주도적 학습자는 장애요인을 극복할 방법을 발견한다.(송인섭)
자기주도적 학습자의 특성
-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학습에 대한 높은 관심과 탐구심, 학습에 대한 끈기와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 - 효율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
학습시간을 조직하는 기술, 다양한 자원을 활용할수 있는 지식을 갖고 있다. - 학습에 있어서 주도성과 독립성
독립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으며,
새로운 학습을 스스로 계획하여 시작한다. - 학습에 대한 책임감
자신의 학습에 스스로 책임을 지며, 학습의 상태를 스스로 평가한다. - 학습에 대한 애정
학습하려는 강한 욕구를 보이며, 체계적으로 학습을 탐구하는 것을 즐긴다. - 미래지향성
자신의 미래를 위한 평생교육개념과 어려운 상황에의 대처 능력을 지니고 있다. - 창의성
새로운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을 감수하며,
하나의 문제에 대해 다양하게 접근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 기본적 학습방법과 문제해결 능력
학습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학습 기술을 적용한다.
자기주도적 학습에서 교수자의 역할
- 학습의 안내자와 촉진자
학습을 진단하여 그들에게 맞는 수업과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에 대한 행동에 스스로 책임지게 하고,
학습동기를 촉진하여
즐거운 학습환경을 조성해주어야한다.
그리고 상호작용의 촉매자로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을 유도해야한다.
특히 자기주도적 전략을 훈련할 때
교사의 안내와 피드백이 매우 중요하다. - 반성적 실행자
학습의 역동성에 상응하여 필요에 따라
융통성 있게 반성적이고 지속적으로
계획을 변화, 개선시켜 나가야 한다. - 정보관리자
학습자가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 효율적으로 수집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다양한 자료원을 통해 얻을수 있는 정보중에서
유용한 정보여부를 판단할 통찰력을 길러 주어야 한다. - 학습동반자
구성주의적 입장에서 학생과 탐색하고,
학습과정에서 그들의 진정한 상담자와 조언자가 되어야한다.
자기주도적 학습의 모형 (M.S.Knowles)
- 학습욕구 진단
학습자들은 다양한 이유들을 가지고 학습활동에 참가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들이 느끼는 현재의 상태와 학습의 결과로
원하는 바람직한 상태 사이의 차이를 확인시켜주는
다양한 절차들을 사용할수 있어야 한다. - 학습목표 설정
학습목표는 학습의 실행결과 학습자가 보여줄 수 있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한 것이다.
이 목표는 자신의 요구 분석을 통해 도출되는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초기에는 학습문제를 명확히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 학습을 위한 인적 및 물적 자원 파악
자기주도적 학습과제를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자원을 찾아내는 일은
스스로 학습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을 고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사, 지도자, 자원인사, 동료, 교재, 교육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력자들과의 협력하에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자원은
인적자원(전문가 및 친구), 비인적자원(서적, 잡지, 컴퓨터프로그램) 집단자원(취미클럽, 자원집단) 등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이다. - 적절한 학습전략 선정 및 이행
학습에 참여하는 학습자는
흥미, 취미, 사회적경험, 사회경제적 배경등이 서로 다를 수 밖에 없다.
이와 같은 학습자의 이질적인 성격은
학습요구에 반영되고
이러한 요구에 따라 다양한 학습방법이 채택되어
학습활동에 활용되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목표달성을 위한
학습시간의 배당, 학습순서의 계획 학습자원에 대한 접근 절차와 이용할 자료의 선정 등이 결정된다. - 학습결과 평가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 자신의 학습전체의 기획, 실행 및 평가 등에 대해
일차적인 책임을 지는 것이 그 특징이다.
따라서 학습결과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 평가가 중시된다.
그러나 자기주도적 학습의 성공, 질 및 효율성에 대한 자기 보고적 평가에만 의존하는 것은
객관성 확보에 문제가 있다.
학습자들은 그들의 학습 노력에 대해서 외부적인 평가보다
높은 효율성과 질적 정도를 주장할것으로 여겨 지기 때문이다.
따라사 학습결과의 효율성과 질적 정도를 중시하면서도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할 다양한 방안들이 계획단계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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