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L 개념 이해
APL진단(Aptitude-Personality-Learning Inventory)은
행동으로 나타나는 결과와 경험에 대한 이해와 반응을 기반으로
상이한 뇌 특정 영역의 활동에 근거한 신경심리에 기초하여
개인의 적성-성격-학습처리 특성을 평가하는 것.
또한 SDSM IV(정신장애진단기준편람)에 기초한 임상평가를 위해 개발된 객관적 검사로,
임상이나 상담 장면에서 내담자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검사.
또한 APL은 진로설계와 관련해서 중요한 방향성을 제시해주며,
심리 성격적 그리고 학습과 직무 처리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원인적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줌으로써
개인차를 반영한 치료계획 수립과 치료 시행 및 평가에 관한
중요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해 주는 도구.
APL 활용영역
APL 진단 검사도구는 비교적 최근에 개발되었지만,
90년대부터 이미 신경과학에 기반을 둔 개인의 잠재성 진단을 통한 진로 계획수립,
내담자의 성격적 특성을 고려한 치료방향성 설계,
학습자나 직무자의 학습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뇌 기반 사고 특성에 따른 맞춤식 교육이
다양한 임상, 상담, 학교 장면에서 주목을 받아왔음.
APL 근거
기존 국내의 유형검사들은 과학적인 근거보다는
특정 학자가 자신의 경험적 관찰에 의해
개인의 진로나 성격특성을 몇 가지 유형으로 분류한 검사들이 주로 사용되어 왔음.
그러나 최근 해외에서는 더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서비스를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신경심리학적 실증연구에 근거한 검사들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실정.
APL은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신경심리 기반으로 뇌에서 관여하는 정신과정에 대한 메커니즘의 이해를 통해
개인을 이해하려는 표준화된 진로, 성격, 학습 특성 검사.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뇌기능: 전두엽 (0) | 2021.11.14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APL 이론적 근거 (0) | 2021.11.14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 성격유형의 학습활용 (0) | 2021.10.17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 선호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0) | 2021.10.17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0) | 2021.10.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