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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뇌기능: 전두엽

2021. 1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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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두엽의 기능

 

전두엽은 뇌의 1/4을 차지하며
전전두엽은 판단, 창의, 문제해결력과 밀접한 관계

 

나이가 들면 전두엽 세포는 죽는 대신 
전전두엽 세포는 만들어짐

 

나이가 들수록 깜빡깜빡하고 기억을 못 하지만, 
전체를 보고 핵심을 잡는 판단력은 더 좋아진다

(Luria, Homskaya, 1966).

 

 

 

 

전두엽의 역할

 

정보를 수용, 분석, 저장하고 정신작용과정을 통제하는 역할,
복잡한 목표 지향적인 행동과 주의를 통제하지만, 

손상 시에는 기대나 지적활동에 장애,
계획이나 의도를 세우고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기가 어려워 
희망이나 소원을 전혀 표현할 수 없고 
무엇을 요구하는 일도 거의 없이 무관심, 무동기무의지가 나타남. 

 

전두엽 손상 환자들은 수동적으로 침대에 누워서만 지내는 경우가 흔함.
또한 주의 집중력과 의욕이 떨어지고 
사고를 편협하게 해서 어떤 현상을 이해할 때 전체의 맥락을 잘 잡지 못함


바로 옆 부위에 있는 안와전전두엽은 상황 판단이나 감정통제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부위.

 

 

 

 

전두엽이 손상된 경우

목표장애
목표지향적인 행동에 장애를 갖게 되어 통제할 수 없는 부적절한 연상 때문에
목표와 관련 없는 행동을 하게 됨. 

 

예를 들어, 심하게 손상된 경우 3개의 정사각형을 그려보라고 하면, 
3개의 정사각형 외에 다른 큰 정사각형을 첨가하거나 
그 안에 ‘진입금지’라는 글자를 써넣는 등 
지시와는 전혀 상관없는 연상에 따라 그림을 그림.

 

언어행동유발

전두엽 손상환자는 자신에게 한 질문에 직접 답하기보다
다른 사람의 대화에 더 쉽게 참여하기 때문에 
경험 많은 의사는 전두엽손상환자의 언어행동유발을 위해 
옆 병상의 환자에게 먼저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안다.

 

행동계획붕괴

행동계획의 붕괴로 복잡한 행동이 단순하고 기초적인 행동으로 대치되고,
상황에 부적절하고 비논리적인 고정행동 반복이 나타남. 


예를 들어, 손을 들어보라고 요구할 때
환자의 손이 이불 위에 있는 경우 수행이 가능하지만, 
손이 이불 밑에 있다면 손들기 수행을 못 함. 
먼저 손을 이불 위로 빼내야 하는 행동계획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 다른 예를 똑같이 손을 들어보라는 요구는 따라 할 수 있지만
‘내가 주먹을 쥐면 당신은 손가락을 드세요’라고 지시하면 수행하지 못 함.

 

언어행동지시 불이행

언어적 지시를 기억하고 있지만,
이 지시에 따라 행동하지 못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통제적 영향을 잃음. 

 

예를 들어 벨을 보자 버튼을 눌렀고 
벨소리에 간호사가 와서 이유를 물으면 설명하지 못한다. 
다른 예로, 진찰 후 병실로 돌아가기 위해 의자에서 일어났지만
병원 창문이 열린 것을 보고 병실이 아닌 창문으로 가는 행동을 보임. 
어떤 환자는 담배를 가져오라고 지시하자 
이 지시를 수행하기 위해 병실로 가는 도중 동료환자를 만나게 되고 
담배를 가져오라는 지시를 분명하게 기억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동료환자를 따라가는 행동을 보임.

 

단편적 추측

지적활동 대신 일련의 충동적이고 단편적인 추측만 하거나
지적활동에 필요한 적절한 프로그램을 형성하는 대신 
무기력한 고정행동만을 나타내기도 함. 
전두엽 손상환자들은 깊게 관찰하고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고 비교한 후 가설을 세우기보다는 
특정한 부분을 선택한 후 더 이상의 분석 없이 전체를 추측하려는 특성을 보이기도 함.

 

조건 생략

문제의 조건들을 읽고 난 후 그 조건들을 기억해서 정확하게 반복하기 어려우며
때로는 중요한 부분을 생략하거나 
다른 말로 대치해서 말하기도 함. 

 

예를 들어,
‘두 선반 위에 모두 18권의 책이 있는데 두 선반 위에 똑같은 수의 책이 얹혀있지는 X. 
한 선반 위의 책의 수는 다른 선반위에 있는 책의 수보다 2배 더 많다. 선반위에 있는 책은 각각 몇 권인가?’
라는 질문을 반복해보라고 요구할 때 
환자들은
 ‘두 선반 위에는 모두 18권의 책이 있는데 한 선반위의 책은 다른 선반 위의 책 보다 2배 더 많다.
각 선반 위에 있는 책은 모두 몇 권인가?’로 
부분을 생략하고 다른 말로 대치하는 현상이 일어남.

 

 

 

 

전전두엽

 

전전두엽은 사고력을 담당하는 뇌로 
학습성취 및 업무적성과 관련이 있으며 


추상적 사고는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작은 시간과 노력으로 빠른 사고, 또는 빠른 사고를 하기 위해 
최대의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놓음. 

 

추상적 사고는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문제점은 무엇인지 등을 미리 머릿속에서 그려보는 시뮬레이션 작업을 거침, 

 

구체적 사고오감으로 들어오는 자극들을 정확하게 논리적으로 비교하고 분석하는 사실처리를 담당하며, 
오감으로 들어오는 사실적 지시사항에 
정확하게 외적 자극들에 대한 통제를 통해 행동추진 능력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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