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L 진단의 기본 구조
주 관리기능인 전두엽을 4가지의 사고유형으로 분류하여
순차적 사고, 변칙적 사고, 추상적 사고, 현상적 사고로 분류,
3가지 하위 관리기능인 측두엽, 두정엽, 후두엽은
각각 좌‧우반구 구분하여 특성 분류.
어떤 운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운동의도와 목적이 필요하고
이를 실행시키는 운동능력이 요구됨.
두정엽은 운동을 실행하고,
전두엽은 운동을 하는 의도와 목적에 관여함.
따라서 두정엽이 손상되면 운동실행증이 나타나고
전두엽이 손상되면 목표지향적 행동 실행증이 나타난다.
따라서 실행증의 증상만 가지고는
이 증상이 뇌의 어느 부위의 손상에 의해 야기되는지 판단하기 어려움.
즉 특정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감각특성이나 전두엽의 특성에 한정하기보다는
이들을 통합하는 과정이 요구될 수 O.
관련 학문
개인의 사고 패턴은
우리가 정보를 취하는 방식, 뇌에 저장하는 방식, 표출하는 방식을 반영.
뇌의 기능조직화와 관련된 대뇌 기제의 이해는
심리학, 생리학, 의학 등과 같은
다양한 분과에서 발견된 실제 사실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함.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대뇌기능과 정신기능의 관계는
국부 뇌손상을 가진 환자들을 신경심리학적 입장에서 관찰하고 조사한 연구결과로부터 나옴.
기능
뇌와 정신과정 기제에 대한 연구들은
외부 정보를 수용, 분석, 저장하는 신경계는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에 관심을 가져옴.
연구결과에 의하면,
과거에는 뇌 활동이 과거 경험에 의해서만 결정된다고 믿어왔지만,
최근에는 과거 경험뿐만 아니라 미래의 계획, 계획에 따른 행동도 창조해내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도구라는 사실들을 발견하면서
어떤 기제를 통하여 미래에 대한 계획이
현재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설명하고자 하는 기제들이
실증적 연구를 기반으로 제안되기 시작.
뿐만 아니라 국소적인 대뇌영역들은 특정한 기술을 담당한다고 함.
두정엽이 손상된 환자들은
공간방향감각, 운동의 공간조직화, 수리적 조작, 논리적 문법관계 이해 등에 이상을 보임.
그러나 측두엽 손상을 입은 환자들은 이러한 기능이 정상이지만
청각자극들을 조직화하고 정확하게 따라 하거나 기억하지 못하여 유창하거나 또렷한 언어구사에 이상을 보임.
즉 각 뇌기능이 국제화되어
뇌 영역마다 담당하는 역할들을 서로 분담하는 실증적인 연구결과들이 지속적으로 발견되면서
개인마다 뇌의 발달영역이 상이하며
상이한 뇌발달로 인한 개인의 잠재된 독특성이
개인들을 차별화 하는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뇌 작용기제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들 역시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음.
가능성
특정 대뇌영역에 손상이 있을 때
그 영역이 관장하는 기술과 관계되는 모든 행동들이 영향을 받는 반면
그 영역의 기술을 필요로 하지 않는 다른 행동들은 정상적으로 수행된다(Luria, 1999).
기능적 시스템에 따라 손상되거나
정상분포를 벗어난 수준의 미발달 된 경우 다양한 증후군적 행동장애로 표현됨.
반대로 선천적 또는 후천적 개발에 의해
정상발달 수준이거나 매우 잘 활성화될 경우
이렇게 발달된 대뇌영역에 조절되는 행동영역들은
매우 정상적이거나 우수한 기능을 담당할 수 있음을 시사함.
APL은 뇌의 전두엽, 후두엽, 측두엽, 두정엽 기능의 특정 영역의 발달수준에 따라
개인행동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하위양상들이 존재하며,
이를 근거로 개인의 적성, 성격, 인지 학습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개발된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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