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2021. 10. 17.
320x100

 

 

 

어떤 학습스타일은 다른 학습스타일보다 더 바람직한 것인가?

성격유형 자체는 학습능력과 전혀 관계가 없다.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은 어느 성격유형에서나 모두 볼 수 있다.
그러나 학습상황은 성격유형과 관계가 있다.

따라서 학습상황이 요구하는 학습의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예:

즉흥적인 학습상황,

장시간 집중을 요하는 학습상황,

J와 P경향의 학습스타일 특성의 차이 등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은 같은 것인가?

아니다. 

 

한 개인의 성격유형이 가지는 정신기능은 학습스타일의 한 요인이지만, 

어떤 학습전략들은 성격유형과 관계가 없다. 

 

어떤 학습습관은 성격유형에서 나올 수도 있다. 

이것은 한 개인의 선천적인 학습방법이라고 부를 수 있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나름대로의 학습방법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배운 방법일 수도 있고 자신들이 스스로 터득한 방법일 수도 있다. 

 

같은 맥락에서 개인의 동기가 가치관들이 성격유형과 관계된 것도 있고 

동시에 성격유형과 별개인 것도 있다.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의 관계를 배우는 의미는 무엇인가?

성격유형에 따른 경향성을 앎으로써 

우리는 그 성격유형이 선호하는 학습동기를 알고 

그것에 따라 보다 나은 학습결과를 낳도록 대비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 우리는 자신들의 학습스타일을 조형해갈 수 있다.


그렇다고 성격유형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니다. 

우리 자신의 성격유형이 선호하는 학습스타일은 대체로 어떤 상황에서든 일관성을 지닌다. 

학습의 상황이 변하더라도 자신의 성격유형을 이해하는 것은 

학습과관련된 자신의 정신적 활동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나의 학습스타일은 언제나 고정되어 있는 것인가?

아니다. 

 

우리의 학습방법이나 학습 습관을 발달시키는 것은 우리 모두가 계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다.
우리가 새로운 학습스타일을 익힌다 해도 우리의 성격유형은 변함이 없다. 

 

새로 터득하는 학습스타일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지속적으로 남아있는 것은 자신의 성격유형과 관계가 있다.

 

 

 

 

성격유형은 변하지 않으면서 그 성격유형 안에서 학습스타일은 발달하는 것인가?

그렇다. 

우리의 성격유형은 자신들이 발달되어 가는 기본 틀 역할을 한다. 

 

만약 당신이 특정 성격유형(예, ISTJ)이라면, 잘 발달된 ISTJ를 원할 것이다. 

그것은 일생의 과정이다. 

그러면서 당신은 또한 I. S. T. J와 관련된 경향성도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 경향들은 당신의 ISTJ 경향을 보조할 것이다. 

 

그렇다고 당신을 다른 유형으로 변화시키지는 않을 것이다. 

당신이 자신의 성격유형을 개발해 나가면 학습스타일 역시 발달의 한 과정으로 개발될 것이다.

당신의 삶에서 가장 큰 만족감은 당심의 성격유형이 지닌 경향성을 최대한 개발하는데서 올 것이다.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