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외향과 내향 선호
선호지표 | 외향(Extraversion) | 내향(Introversion) |
인지양식 | 대화와 환경에 물리적으로 개입하여 배움 목표사건을 향해 있는 외부의 흐름에 관심을 기울임 사고를 형성하고 분명히 하기 위해 대화함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선호 |
조용한 반추적 사고 스스로 정리될 때까지 생각을 보유하고 있음 내부의 흐름에 주의 기울이기 내적인 사상들: 아이디어, 인상, 개념들에 몰두하기 사적이고 개인적인 방법으로 학습하기 |
학습양식 | 행동먼저, 이후 반추적 사고 새로운 자료에 뛰어들기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은 반성적 사고와 집중을 요구함 학습 자체의 목적을 넘어, 강렬하고 흥미있는 외부요인을 가짐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것 피하기 친구와 함께 공부하기 누군가를 가르치도록 준비하는 공부하기 |
반추적 사고 먼저, (필요하다면) 행동하기 언제나 계속되는 내적대화에 적합한 새로운 자료수집 개인으로 학습하기 :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자신의 학습을 체크하기 읽기가 학습의 주된 학습방법 학습할 주제에 대해 다른 학생들의 이야기듣기 학생들이 해야 할 것을 개인적으로 접근하기 |
교수방법 | 말을 하면서 생각을 확대하고 정리할 기회주기 (예, 교사와 일대일로 대화하기, 토론 수업, 동료학생과 함께 작업하기, 동료들과 함께하는 행동프로젝트 등) 가시화 할 수 있는 결과처럼 학습자 외부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활동 과제를 할 때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있고 중요하게 평가되는게 무엇인지를 보여줌 |
자신의 생각에 대해 내적으로 작업하기: 듣기, 관찰하기, 연구하기, 읽기, 쓰기 자신의 페이스에 맞는 과정 경험하기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학습결과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기 제출하기 전에 내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갈고 닦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주기 교사의 질문에 답하기 전에 반추할 시간주기 개인적 흥미나 계획에 따라 학습을 연결시켜주기 |
감각과 직관 선호성
선호지표 | 감각(Sensing) | 직관(INtuition) |
인지양식 | 사실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주의를 기울임 사실을 기억하기 세부사항을 관찰하고 자료 수집하기 구체적 경험에서 시작하여 추상적인것으로 옮겨 가기 깊은 이해를 목적으로 함 자기 주변의 실제적 현실성에 관련해서 머물기 일어나는 것에 주의 기울이기 |
영감을 따라가기 의미와 관련 영상들을 따라 빠르게 이동 행간을 읽기 세밀한 관찰보다 통찰에 의지 사실의 기억보다 쉬운 언어사용에 의지 세부사항과 실제적 사실보다 일반적 개념에 집중 |
학습양식 | 새로운 자료의 유용성을 찾아서 실용적으로 접근 자신의 개인적 경험에서 익숙하고 믿을 수 있는 사실들에서 시작하고, 그것들로부터 추상적 개념과 원리를 추출함 |
새로운 자료를 찾아서 활용하기 영감 따르기 세부사항 전에 전체 큰 그림을 원함 새로운 자료를 활용한 자기방식 찾기 현재 기술을 갈고 닦기보다 새 기술 탐험하기 |
교수방법 | 학생들이 학습할 것에 대해 읽거나 보는것뿐만 아니라 듣고 만져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기 직접 사용하는 실험실, 다룰 수 있는 재료들 관련된 영상자료와 다양한 시청각자료 컴퓨터보조 교수방법 배워야 할 개념과 기술을 실습해볼 수 있는 직접적인 경험 교사는 교과서 사용 전, 첫 학습단계에서 구체적인 경험 제공하기 교사가 성인사회에서 그들에게 기대하는 사실이나 기술을 정확하게 보여주기 현재의 삶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실과 기술 너무 빠르지 않은 진도 가능성을 상상하기 전에 알고 있는 사실에서 출발할 수 있는 과제 |
학생들이 주도하도록 하는 과제 과제 수행방법을 직접 선택하기 창조적이고 독창적일 수 있는 기회 제공 개인적으로나 집단에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 교사와 학생간의 개인적 계약이 가능한 체제 새로운 가능성을 신장시키기 복합적인 풍부한 경험 기존의 기술을 반복하는 것 외에 새로운 기술을 요구함으로써 신선함을 유지하는 과제 진도가 너무 느리지 않고 활발하게 학생들을 보조하는 교사 |
사고와 감정 선호성
선호지표 | 사고(Thinking) | 감정(Feeling) |
인지양식 | 객관적으로 결정하는 것 객관적 진실을 목적으로 하는 것 경험들 기저에 흐르는 논리적 원리를 찾아 경험을 분석하기 논리적 원리를 거친 질서정연한 정신적 삶유지하기 결정하는 동안 정서적 관여에서 자유롭고 냉정함을 지니기 자연스럽게 사물을 비평하고, 개선해야 할 결함을 찾고 명료함과 정확함을 추구 |
상대방을 배려하여 결정하는 것 사람들의 동기와 개인적 가치를 고려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조화추구 사람과 관련된 동기와 문제에 우선권을 둠 삶의 정서적 측면에 관심을 기울임 자연스럽게 사함들과 사물에 감사함 |
학습양식 | 논리적으로 구조화된 주제 논리적 체계로 조직화된 교실 정서적 방해로부터 자유로운 교실 혼란한 상황으로부터 논리적인 질서를 끄집어내기를 원함 자료를 통달하기를 원함 |
인간적인 관점에서 그들이 깊이 돌볼 수 있는 학습주제 사람과 관련 없거나 개별화된 활동보다 인간관계를 통한 학습 따뜻하고 우호적 분위기의 교실 타인의 요구에 호응하여 돕는 것을 통한학습 |
교수방법 | 논리적으로 조직화된 교사 원인과 결과 관계를 보여주는 주제 논리에 응하는 주제 분명한 객관적 성취를 보여주는 피드백 |
학생들과 개인적 친밀감을 중요시하는 교사 타인들에게 기여하는 목표를 가진 과제 조화로운 소집단 작업 인간적으로 칭찬을 받는 것 |
판단과 인식 선호성
선호지표 | 판단(Judging) | 인식(Perceiving) |
인지양식 | 초기부터 학습상황이 뚜렷한 구조를 가짐 완성과 마감을 목표로 함 질서정연한 계획안에 삶이 구조화되어 있음 일관성을 추구하고 일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에 예측할 수 있기를 바람 |
미리 계획된 구조 없는 개방적 탐험 새로운 경험에 열려져 있는 상황 문제가 발생하는 계획과 함께 발생한 문제를 다룸 새롭고 이전과 다른 자극 선호 |
학습양식 | 계획되고 짜여진 일, 일하는 과정이 꾸준하고 질서 정연함에서 에너지를 얻음 자신들이 고려할 것이 무엇이고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는지 정확히 알고자 함 과제를 진지한 일로 여기고 그 일을 끝까지 해냄 |
즉흥적인 호기심을 따름 공부하고자 하는 충동적 에너지가 생길 때 공부하게 됨 뭔가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는 공부 과제를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일상적 과제를 하는데 신선한 방법 찾기 |
교수방법 | 이미 계획되어진 구조가 있고, 그것을 주의 깊게 제공하는 교사 예측 가능성과 일관성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형식을 갖춘 교수방법 정해진 과제 이정표, 완성일, 성공적 완성을 축하하는 |
그들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 학생들이 어떤 활동들에 대해 어느 정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과제 그들이 관심을 끄는 과제 놀이처럼 느껴지는 과제 |
320x100
'필기-교양 > 성인학습 및 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APL 활용 - APL 이해 (0) | 2021.11.14 |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 성격유형의 학습활용 (0) | 2021.10.17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성격유형과 학습스타일 (0) | 2021.10.17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와 심리유형 (0) | 2021.10.17 |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 기질과 태도 (0) | 2021.10.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