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교양/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학습및상담] 성인학습의 실제: MBTI 활용 - MBTI 선호성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2021. 10. 17.
320x100

 

 

외향과 내향 선호

선호지표 외향(Extraversion) 내향(Introversion)
인지양식 대화와 환경에 물리적으로 개입하여 배움

목표사건을 향해 있는
외부의 흐름에 관심을 기울임

사고를 형성하고 
분명히 하기 위해 대화함

언어적이거나 비언어적인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선호
조용한 반추적 사고

스스로 정리될 때까지 
생각을 보유하고 있음

내부의 흐름에 주의 기울이기
내적인 사상들: 
아이디어, 인상, 개념들에 몰두하기

사적이고 개인적인 방법으로 학습하기
학습양식 행동먼저, 이후 반추적 사고

새로운 자료에 뛰어들기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은 
반성적 사고와 집중을 요구함

학습 자체의 목적을 넘어, 
강렬하고 흥미있는 외부요인을 가짐

주의집중을 방해하는 것 피하기
친구와 함께 공부하기
누군가를 가르치도록 준비하는 공부하기
반추적 사고 먼저, (필요하다면) 행동하기

언제나 계속되는 내적대화에
적합한 새로운 자료수집

개인으로 학습하기
: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자신의 학습을 체크하기

읽기가 학습의 주된 학습방법
학습할 주제에 대해 다른 학생들의 이야기듣기

학생들이 해야 할 것을 
개인적으로 접근하기

교수방법 말을 하면서 생각을 확대하고 정리할


기회주기
(예, 교사와 일대일로 대화하기, 토론 수업, 
동료학생과 함께 작업하기,
동료들과 함께하는 행동프로젝트 등)

가시화 할 수 있는 결과처럼 
학습자 외부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활동 과제를 할 때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있고 
중요하게 평가되는게 무엇인지를 보여줌
자신의 생각에 대해 내적으로 작업하기:
듣기, 관찰하기, 연구하기, 읽기, 쓰기

자신의 페이스에 맞는 과정 경험하기
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학습결과를 제출할 수 있도록 하기


제출하기 전에 내적으로 자신의 학습을 갈고 닦을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주기

교사의 질문에 답하기 전에 반추할 시간주기
개인적 흥미나 계획에 따라 학습을 연결시켜주기

 

 

 

감각과 직관 선호성

선호지표 감각(Sensing) 직관(INtuition)
인지양식 사실을 바르게 이해하는데 주의를 기울임

사실을 기억하기
세부사항을 관찰하고 자료 수집하기

구체적 경험에서 시작하여
추상적인것으로 옮겨 가기

깊은 이해를 목적으로 함

자기 주변의 실제적 현실성에 관련해서 머물기
일어나는 것에 주의 기울이기
영감을 따라가기

의미와 관련 영상들을 따라 빠르게 이동
행간을 읽기

세밀한 관찰보다 통찰에 의지
사실의 기억보다 쉬운 언어사용에 의지

세부사항과 실제적 사실보다
일반적 개념에 집중


학습양식 새로운 자료의 유용성을 찾아서
실용적으로 접근

자신의 개인적 경험에서 
익숙하고 믿을 수 있는 사실들에서 시작하고, 
그것들로부터 추상적 개념과 원리를 추출함

새로운 자료를 찾아서 활용하기
영감 따르기

세부사항 전에 전체 큰 그림을 원함

새로운 자료를 활용한 자기방식 찾기
현재 기술을 갈고 닦기보다 새 기술 탐험하기
교수방법 학생들이 학습할 것에 대해 읽거나 보는것뿐만 아니라 
듣고 만져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기

직접 사용하는 실험실, 다룰 수 있는 재료들
관련된 영상자료와 다양한 시청각자료
컴퓨터보조 교수방법

배워야 할 개념과 기술을 실습해볼 수
있는 직접적인 경험
교사는 교과서 사용 전, 첫 학습단계에서
구체적인 경험 제공하기

교사가 성인사회에서 그들에게 기대하는
사실이나 기술을 정확하게 보여주기
현재의 삶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실과 기술

너무 빠르지 않은 진도
가능성을 상상하기 전에
알고 있는 사실에서 출발할 수 있는 과제
학생들이 주도하도록 하는 과제
과제 수행방법을 직접 선택하기

창조적이고 독창적일 수 있는 기회 제공
개인적으로나 집단에서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


교사와 학생간의 개인적 계약이 가능한 체제
새로운 가능성을 신장시키기
복합적인 풍부한 경험


기존의 기술을 반복하는 것 외에
새로운 기술을 요구함으로써 
신선함을 유지하는 과제

진도가 너무 느리지 않고 
활발하게 학생들을 보조하는 교사

 

 

 

 

사고와 감정 선호성

선호지표 사고(Thinking) 감정(Feeling)
인지양식 객관적으로 결정하는 것
객관적 진실을 목적으로 하는 것

경험들 기저에 흐르는 논리적 원리를 찾아
경험을 분석하기
논리적 원리를 거친 
질서정연한 정신적 삶유지하기

결정하는 동안 
정서적 관여에서 자유롭고
냉정함을 지니기

자연스럽게 사물을 비평하고, 개선해야 할
결함을 찾고 명료함과 정확함을 추구
상대방을 배려하여 결정하는 것


사람들의 동기와 개인적 가치를 고려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관심을 가지고
조화추구


사람과 관련된 동기와 문제에 우선권을 둠
삶의 정서적 측면에 관심을 기울임


자연스럽게 사함들과 사물에 감사함

학습양식 논리적으로 구조화된 주제

논리적 체계로 조직화된 교실


정서적 방해로부터 자유로운 교실

혼란한 상황으로부터 
논리적인 질서를 끄집어내기를 원함
자료를 통달하기를 원함
인간적인 관점에서 그들이 깊이 돌볼 수 있는 학습주제

사람과 관련 없거나 개별화된 활동보다 
인간관계를 통한 학습

따뜻하고 우호적 분위기의 교실

타인의 요구에 호응하여
돕는 것을 통한학습

교수방법 논리적으로 조직화된 교사

원인과 결과 관계를 보여주는 주제
논리에 응하는 주제

분명한 객관적 성취를 보여주는 피드백
학생들과 개인적 친밀감을 중요시하는 교사

타인들에게 기여하는 목표를 가진 과제
조화로운 소집단 작업

인간적으로 칭찬을 받는 것

 

 

 

 

판단과 인식 선호성

선호지표 판단(Judging) 인식(Perceiving)
인지양식 초기부터 학습상황이 뚜렷한 구조를 가짐

완성과 마감을 목표로 함
질서정연한 계획안에 삶이 구조화되어 있음

일관성을 추구하고 
일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에 
예측할 수 있기를 바람
미리 계획된 구조 없는 개방적 탐험

새로운 경험에 열려져 있는 상황


문제가 발생하는 계획과 함께 발생한 문제를 다룸
새롭고 이전과 다른 자극 선호

학습양식 계획되고 짜여진 일, 일하는 과정이
꾸준하고 질서 정연함에서 에너지를 얻음

자신들이 고려할 것이 무엇이고 어떤
기준으로 판단하는지 정확히 알고자 함

과제를 진지한 일로 여기고 
그 일을 끝까지 해냄
즉흥적인 호기심을 따름


공부하고자 하는 충동적 에너지가 생길 때 공부하게 됨
뭔가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는 공부

과제를 재미있게 하기 위해서 
일상적 과제를 하는데 신선한 방법 찾기
교수방법 이미 계획되어진 구조가 있고, 
그것을 주의 깊게 제공하는 교사

예측 가능성과 일관성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형식을 갖춘 교수방법

정해진 과제
이정표, 완성일, 성공적 완성을 축하하는
그들 자신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


학생들이 어떤 활동들에 대해 
어느 정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과제

그들이 관심을 끄는 과제
놀이처럼 느껴지는 과제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