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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G. Jung이 말하는 인생의 전반기(전문화)와 인생의 후반기(일반화)의 심리유형
Jung의 유형이론의 중요한 특징은 성격이 인생전반을 통해 발달한다는 것이다.
즉, 개인의 발달은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과정으로 보았다.
삶의 각 단계에서 개인의 성격을 설명하는 위계질서를 가지고 있다.
주기능, 부기능, 3차기능, 열등기능과 같은 위계질서는
삶의 각 단계에서 개인에게 가장 유용할 것으로 생각되는 심리기능의 개발과 적응을 허용하고 격려한다.
유형발달은 인식과 판단과정 또는 심리기능에 대한 더 큰 통제력을 획득하는
일생의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성격유형 각각은 4가지 심리기능 중 2가지에 관심을 더 보이며,
의식적으로 개발하고 사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가정한다.
다른 2가지 비-선호기능은 상대적으로 소홀해지고 흥미를 적게 보일 가능성이 크다.
발달은 커다란 흥미를 가지고 있는 심리기능에서의 노력으로 이루어지고,
흥미는 별로 없지만 필수적인 다른 심리기능을 조화롭게 사용하면서 이루어지게 된다.
전반기 심리유형
인생의 전반기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와 성인기에는 주기능과 부기능을 개발하는 것이다.
- 젊을 때는 사람들의 에너지가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주기능의 발달로 향하고 있으며,
행동이 이를 반영한다. - 그 다음은 에너지와 주의의 초점이 부기능 사용을 발달시키는 단계로 옮겨간다.
- 부기능은 기본적인 정신적 기능의 한 쌍 중 나머지 하나이므로,
이 모형은 이러한 발달이 주기능의 반대 방향으로 선회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주기능에 보완적인 방식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본다.
- 부기능은 기본적인 정신적 기능의 한 쌍 중 나머지 하나이므로,
- 이론은 실천적이며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과정에서 자연스러운 심리기능이
편안하고 효율적인 상태를 발견하는 것을 돕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가정한다.
- 그러므로 개인의 주기능과 부기능에 많은 양의 에너지를 쏟는 “전문화(Specializing)”는
인생의 전반기에 꼭 필요한 행동이다.
- 그러므로 개인의 주기능과 부기능에 많은 양의 에너지를 쏟는 “전문화(Specializing)”는
- 인생의 전반기에 이루어지는 유형발달의 주요 과제는 리더십을 확립하는 것으로,
이 때의 리더십은 믿을만한 주기능에 의해 제공되며,
부기능의 건강한 발달에 의해 균형을 찾는다. - 성격은 주기능과 부기능의 발달로 인해 상당한 정도의 일관성, 예측성, 효율성을 얻게 된다.
- 이와 같은 인생기 전반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문화적 가치관과 기대(사회적 가치관과 삶의 영향), 가정의 규율과 기대(가족의 영향),
비선호 영역에서의 기술과 행동의 발달을 요구하거나 장려하는 개인적인 요인들(개인적인 상황의 영향),
교육의 영향, 선천적인 선호가 지지받지 못할 때 등이다.
후반기 심리유형
삶의 중반기에는 이전에 소홀히 했던 3차기능과 열등기능을 점차 자신의 범위 안에 둠으로써,
성격을 통합하려는 자연적인 동기를 드러내기 시작한다.
- 인생의 후반기에는 전문화되기보다는
“일반화(Generalist)”하려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이 시기에 개인은 기존에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던
새로운 경험과 관점을 수용하기 시작한다. - 인생의 후반기에 이르면 발달의 초점은 다시 한 번 옮겨지게 되는데,
개인에게 있어서 아직 탐색되어진 적이 없는 성격과 잠재력의 양상에 해당하는,
덜 선호되어졌던 기능으로 이동한다.
- 이 시기에 개인은 기존에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던
- 에너지의 이러한 방향은 중년기 전환의 일부인데,
Jung은 이를 인생 후반기의 발달과 만족으로 이르는 통로라고 보았다. - 3차기능과 열등기능에 더 많은 에너지와 주의를 쏟는다는 것은
주기능과 부기능에는 상대적으로 적은 에너지와 관심을 쏟는 것을 의미한다. - 인생 후반기의 과제는, 예전에 소홀히 하여 실현되지 못했던 이 부분들을 포함하여
개인의 총체적인 발달을 향하여 나아가는 것이다. - 초점과 에너지 방향의 전환은
개인의 근본적인 유형선호가 변화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오히려, 개인은 균형과 유연성의 증가를 향해 진보하며,
에너지의 새로운 근원과 향상된 만족감을 경험한다.
- 오히려, 개인은 균형과 유연성의 증가를 향해 진보하며,
- 유형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유형이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 다만, 유형의 표현이 삶의 각 단계와 다른 인생 환경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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