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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금관련 개념
- 모금(자원개발)이란 무엇인가?
- 기부란, 자아와 공적인 영역을 이어주는 다리.
사적인 영역(신념, 관심, 가치나 열정 등)에서 출발하여
돈.시간.재능 등 자신의 자원을 지역내 다른 사람을 위해 제공하는 것 .
모금활동을 통해 기부자는 지역사회 제공자 이상으로 지역내 정보를 제공받고
자신을 표현하게 됨(피터 케로프) - 모금이란, 다양한 유형의 재정지원자를 발굴하고 이들을 조직화하여,
이들이 정기적, 안정적으로 기부하며
새로운 기부자를 끌어오도록 하는 제반 기획. 관리 활동
- 기부란, 자아와 공적인 영역을 이어주는 다리.
- 참고개념이해
중세 chritas(구제 : 욕심없는 희생의 의미)
+ 근대 philanthropy(인간의 삶에서 근본적인 문제의 해결점을 찾으려는 개인의 노력)
+ 오래된 charity(구제 : 인간의 아픔을 해소한다는 의미, 기독교의 전통적 구제개념)의 융합으로
현재의 모금과 기부의 개념이 시작
- 모금 (자원개발, 마케팅...자원개발 담당기관입장에서의 용어)
- 나눔 (자선,기부, 후원, Philanthropy, giving charity donation, 사회공헌... 자원제공자. 참여자 입장에서의 용어)
- cf. philanthropist의 유래 : 그리스신화 속 프로메테우스가 올림푸스산에 있는 불을 훔쳐서 동굴에서 동물처럼 살고 있던 인간에게 주어, 인간을 인간답게 살 수 있도록 만들어준 최초의 필란트로피스트라고 묘사.
예측할 수 없는 미래에 대한 희망과 낙관주의를 주어 인간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동기부여한 것에서 기원
2. 모금의 목적
- “모금의 목적은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기부자들과 관계를 형성하고 기부자들을 모으는 것이다”- : 그들이 단체에 관심을 갖고
단체가 하는 일이 마음에 들어
자꾸 함께 하고 싶도록!
본인 뿐 아니라 주변에 새로운 기부자까지 끌어오도록! - : 모금을 통해 기부하는 사람을 개발하고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모금의 진정한 목적
- : 그들이 단체에 관심을 갖고
- “비영리 조직의 진정한 성공은
그 조직과 단체가 표방하는 일을 어떻게 추진해 나가는지에 관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호의적인 관심을 가지는데 달려있다(정무성. 황정은). ”
- 기부자가 프로그램을 자기 일처럼 여길 수 있는 일,
사업(프로그램)의 (긍정적의미의) 소유자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일
- 기부자가 프로그램을 자기 일처럼 여길 수 있는 일,
3. 모금활동 주요주체
- 비영리단체(풀뿌리, 시민단체 등)의 모금
- NGO. 재단 등의 모금
- 종교단체 헌금
- 학교/ 병원의 발전기금, 장학금 모금
- 사회복지기관. 단체의 모금
- 기타) 사회적경제조직 등
=> 모금활동의 주요주체의 범위는 전통적 비영리영역.복지영역을 넘어서서 확장되고 있다.
참고) 국내 주요 모금사례
- 모금전문조직을 통한 전국민적 모금활동
: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 대표적인 방송을 통한 모금활동
: 사랑의 리퀘스트(현재 폐지, 방송+ 전화ARS후원) - 국민대상 홍보. 회비모금 등을 통한 모금활동
: 대한적십자사 - 대학병원 모금 활성화사레
: 세브란스병원 - 교육기관. 대학의 모금사례
: 이화여자대학교 소액모금
4. 모금환경
- 기부문화확산 운동의 적극적 전개
- 조직별 모금개발관련 노력증가
- 등록된 모금활동단체(비영리단체, 복지기관) 증가로 경쟁심화
- 복권, 사회투자채권, 사회적기업 등 대체적 상품 출현으로
전통적 모금에서 초점 분산 - 비영리단체 넘어
정부까지 기부금조성(디딤돌, 희망온돌 등)
- 기부에 관한 진실(Kim Klein)
- 덴마크 90%, 미국, 캐나다 70%, 필리핀 80%, 한국 64% 기부 참여
- 기부금의 50%~80%는 중산층과 저소득층, 수적으로도 대다수, 매년 증가
(재단과 기업의 역할이 과대평가) - 대부분 5개소~최대 15개소에 기부
- 미국 비영리단체, 민간기부금의 최대규모는 종교단체 (점차 축소됨 30%))
- 공적부조 대상의 20% 기부활동, 백만장자의 97%도 기부
- 자원봉사활동참여자가 더 많은 기부활동
- 투표하는 사람보다 더 많은 기부자수
- 기부자 대다수는 스스로 종교적, 영적인 사람으로 생각
- 기부해달라는 권유를 받으면 기부에 참여
5. 우리나라 모금 특성
- 정기적, 장기적 모금보다는 일시적. 감동적 모금이 부각되는 추세임
- 개인 기부 확대가 바람직한 추세이나,
복지계등에서 대기업, 대형재단 등 의존경향이 강조되고 있음 - 사회복지기관들의 전체 예산대비 모금을 통한 자원개발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음.
정부지원 등에 의존하는 경향이 아직까지 높음. - 방송, ARS, 온라인 등 기부방법과 마케팅기법이 다각화되는 추세임
- 자원개발 자체에 지나치게 치중하는 경향이 강하며,
기부자와의 관계형성 및 관리의 중요성. 전략부분에서 부족함이 존재함 - 모금전문가의 양성. 활동기반이 약하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모금분야 업무추진에서의 발전방안 모색이 필요함
- 국내 나눔자원추계
* 출처: 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 연구센터(2014) 국내 기부추세-
구분 국세청 아름다운재단
Giving Index 2010사회복지공동모금회
민간나눔자원 총량추계연구조사 시기 2013 2009 2013 대상 이원
(환산 방법)632만 명 1,035명
(19세 이상 인구
3,870만 명 환산)37,648명
(13세 이상 광역시/비광역시거주
4.195만 명 환산)자산적 기부 규모 약 7조 8,314억 원 약 1조 1,798억 원 약 3조 6,897억 원 종교적 기부 규모 약 11조 3,142억 원 - 기업 기부 규모 약 4조 6,545억 원 - 약 3조 0,263억 원 자원봉사 금전가치 - 약 2조 1,880억 원 약 3조 0,263억 원 총 자원 규모 약 12조 4,859억 원 약 19조 6,820억 원 약 7조 9,916억 원 GDP대비 비율 0.8% 1.3% 0.56%
-
- 2015 한국의 사회지표_나눔
* 출처 : 2015한국의 사회지표 보도자료(최종)
- 기부
- 2015년 우리나라 국민 중 기부를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29.9%로 감소추
- 기부경험 : 36.4%('11) > 34.6%('13) > 29.9%('15)
- 2013년 보다 현금 기부율은 감소 (32.5%->27.4%)한 반면,
기부 횟수 (6.3회->7.7회)와 평균 기부금액 (119천원->310천원)은 증가 - 기부를 하지 않은 이유로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63.5%)'가 가장 많았고,
이어서 '기부에 대한 관심이 없어서(15.2%)',
'기부 단체를 신뢰할 수 없어서(10.6%)'의 순으로 나타남
- 2015년 우리나라 국민 중 기부를 해 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29.9%로 감소추
- 기부
- <세계기부지수>
Charities Aid Foundation (2015) : 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2014) 재인용
- 영국 자선지원재단(CAF)에서 2010년부터 갤럽조사에 의뢰하여 전세계 160개국을 대상으로
나눔활동 조사 및 결과발표 - 설문문항 : 기부, 자원봉사, 이웃 돕기 3개 문항으로 구성
- 2015년 보고서는 2014년 145개국 조사결과 발표
- 1위 미얀마(66%), 2위 미국, 3위 뉴질랜드, 4위 캐나다
- 우리나라는 세계 기부 지수가 2012년 45위에서 2014년 60위로 하락함
-
국가 세계 기부 지수 이웃 돕기 기부 자원봉사 순위 점수(%) 순위 점수(%) 순위 점수(%) 순위 점수(%) 한국 60 35 74 50 55 34 63 21
(자원봉사) 지난 한달 동안 단체를 통해 자원봉사활동을 한 적이 있습니까?
(이웃돕기) 지난 한달 동안 도움이 필요한 모르는 사람을 도와준 적이 있습니까?
(세계기부지수) 기부, 자원봉사, 이웃돕기 각 영역 참여율의 단순 평균
- 영국 자선지원재단(CAF)에서 2010년부터 갤럽조사에 의뢰하여 전세계 160개국을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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