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자원 개발 및 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이해 -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개념과 전략

2021. 9. 1.
320x100

 

1.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개념 

 

A. 사회복지 자원 

  • 사회복지자원이란 시설의 생존유지, 성장, 목적 달성에 필수적인 요소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모든 것(김종일) 
  • 사회적 욕구 충족을 위해 동원되는 인력, 시설, 설비, 자금이나 물자, 
    나아가 개인이나 집단이 갖는 지식이 나 기능을 총칭하는 것(엄미선) 
  • 사회복지 자원을 인간이 생활을 유지하고 성장과 발달을 지속하는데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로 
    클라이언트의 목표를 성취하고, 문제 를 해결하고, 생활상의 과업을 달성하고 
    또는 자신의 포부와 가치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활용되는 모든 것 (핀커스와 미나한) 

 

  1. 자원형태에 의한 구분

  • 인적자원 : 사람의 노동력을 다른 물자와 마찬가지로 생산 자원의 하나이며 
    협의의 개념으로는 사회복지 실천 활동을 수행하는 인력을 의미
    (직원, 자원봉사자, 후원자, 봉사자, 이웃, 클라이언트 등) 
  • 물적자원: 존재형태가 물질적 
    즉 가시적 자원으로써 사회복지 대상자에게 도움이 되는 현금이나 현물
    현금은 정부보조금, 기업협찬금, 시민기부금(현금, 부동산, 증권, 물품 등), 서비스 이용료(의료, 
    상담, 교육 등) 등, 
    현물은 후원자들이 사회복지시설에 제공하는 다양한 물품 등. (양용희) 
  • 정보자원: 사회복지 운영자와 사회복지 대상자 모두에게 
    복지활동 과정에서 의사결정이나 행동에 유의미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복지와 관련한 제반 지식과 욕구 및 서비스 등과 관련된 내용의 총체(이남희) 
  • 사회적 자본: 사회관계 속에 내재된 자원의 총합으로써, 
    사람들 간에 형성된 관계망에 기초하여 
    신뢰와 상호호혜성과 같은 문화적 요소를 결합하고 
    활용하여 생성된 자본형태(Coleman, Putnam) 

 

  2. 공급주체에 의한 구분 

  • 공식적 자원 vs 비공식적 자원 vs 사회자원
  • 정부 : 사회복지서비스를 위한 공적이전, 공적급여, 공공서비스, 복지서비스의 민간위탁 등
  • 기업, 시장 : 기업의 사회공헌(현금, 현물, 사업지원 등), 기업영업을 통한 사회참여(사회적경
    제)
  • 제3섹터 : 종교기관, 시민사회, NGO, NPO를 통한 자원
  • 공동체 자원 :사적이전, 자원봉사, 연대와 협력, 사회적 자본 등

 
3. 사회복지시설 재원 구분 

  1. 정부보조금 : 정부(중앙, 광역, 지방정부)에 의한 경상보조금, 
    사업보조금(공모사업지원, 서비스단가별, 실적별 등) 
  2. 민간보조금 : 공동모금회, 민간재단 등의 특정이슈해결, 프로그램 등에 대한 지원
    • 보조금의 경우 서비스, 프로그램 제공능력에 따라 차등적임, 
      복지시설간, 기타 영리영역과 경쟁확대추세, 사업내용, 목적의 제한성, 보고 및 행정관리업
      무량 증가, 성과입증의 부담 등 존재 
    •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성, 안정성, 규모 등으로 인해 
      보조금에 대한 의존성 높음 
  3. 기부금(후원금) : 개인, 기업, 단체 등에 의한 지원으로 
    이슈, 사안에 따른 개발을 통해 충당. 
    불안정성이 존재하나 지속적으로 확대. 
    안정화하기 위해 노력 진행. 
  4. 서비스 이용료, 실비수입 : 서비스이용자의 실비부담, 안정적인 이용료 지불 고객확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통해 관련 수익확대를 위한 노력 진행. 


B. 지역사회 자원 

  • 지리적. 공간적 지역사회 범주에 속한 자원으로 지역성에 기반한 자원
  • 지역사회는 보물창고이다
  • 지역사회 변화, 문제해결, 성장,유지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 그러나 가장 중요한 자원 


C. 사회복지 자원개발 

 

  • 사회복지자원개발은 후원금품의 모금, 봉사자 확보를 넘어서는 
    사회복지사업운영과정에서의 포괄적, 통합적인 활동 
  • 사회복지자원개발이란, 지역사회의 잠재적 현재적 자원을 발굴하여 활용하는 것(엄미선)
  • 사회복지자원개발은 사회복지기관의 주요한 가치를 공유하고 홍보하는 과정으로, 
    공유된 가치의 규명, 양성, 강화를 통해 
    그들의 투자가 기관 및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시켜야함 (정무성 외, 2013) 

 

 

 

 

2. 사회복지 자원개발 전략 

 

1. 공통전략 

  • 조직의 미션, 비젼과 자원개발에 따른 목적, 성과의 명확화
  • 조직내부적인 환경구성, 자발적인 노력수행이 선행
  • 자원의 잠재적 출처와의 상시적 접촉, 네트워크 구축
  • 전문적 프로그램 설계 및 관리, 제안 기술
  • 자원확보 및 운영에 대한 책임과 능력, 투명성의 입증 


2. 지역사회자원개발 전략 

  • 지역사회, 지역자원에 대한 사전이해. 조사
  • 지역내 기존 네트워크, 관계형성이 우선적으로 필요
  • 지역자원에 대한 DB (자원종류, 필요, 특성 등에 대한 고려)
  • 지역사회 욕구, 문제에 기반한 개발. 활용 필요
  • 지역사회 내 자원관리의 지속적인 노력 필요 


3. 클라이언트에 대한 마케팅 전략 

  • 서비스를 통한 자원 확보는 독립적이고 생산적인 방법
  • 클라이언트 수요에 대한 예측가능성 확보를 위한 클라이언트욕구, 경쟁서비스,기관분석 등
  • 서비스제공인력, 서비스질, 환경 등의 경쟁력 강화 필요 


4. 보조금의 확보 및 관리 전략 

  • 보조금 목적 및 외적통제에 맞는 관리방법의 제도화, 책무성확보 노력 필요
  • 이에 따른 사업수행 및 조직운영방식의 관료화, 보조금에 의한 통제. 
    종속의 부정적 측면 극복을 위한 노력필요 


5. 기부자개발과 관리 전략 

  • 이용료수입과 보조금이 경쟁적, 통제적 자원이라면 
    이에 대비해 고유의 가치와 특성으로 자원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 
  • 자발적인 기부자 및 자원확보를 위한 다양한 전략. 마케팅방법 등 체계적 접근 노력필요 

 

 

 

 

3. 사회복지 자원개발의 세부내용 

 

A. 관계 기반 자원개발, 네트워크 

  • 관계망 기반 자원개발
  • 민민, 민관 조직간, 조직과 개인, 개인 간 상호작용을 통한 네트워크 

 

B. 모금을 위한 요청. 개발 

  • DM(Direct Mail)
  • ARS 모금
  • 인터넷활용 개발 : 온라인배너, 게시판, SNS 활용
  • 공익연계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CRM) 

 

C. 모금 및 잠재적 관계형성 등을 위한 이벤트 

  • 특정동기부여를 위한 기간, 장소에서의 특별한 활동을 통한 커뮤니케이션과정
  • 후원자개발을 위한 만찬, 전시회, 공연, 음악회 등
  • 거리홍보, 캠페인 등 

 

D. 모금, 인지도향상, 문제예방 및 이슈화를 위한 PR 

  • 신문, TV, 라디오 등 대중매체활용 광고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