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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부원의 다양화
- 보다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참여하도록 하라
- 자금의 전폭지원처, 프로모금전문가를 통한 기부성과 극대화의 위험성
- (미국) 3분의 1법칙:
하나의 자금출처에서 30%이상 조달할 경우
공공자선단체 지위 상실하게 함으로써
다양한. 불특정한 일부 대중으로부터 지지를 받을 것을
공공자선단체의자격으로 제한함
2. 기부동기의 분석. 이해
- 자신의 이해관계와 관련된 다양한 동기
(신앙, 전통, 세금, 혜택, 이타심, 과거 경험, 이미지관리, 죄책감, 부담감, 주변의 추천 등) - 단체에 기부자가 필요한 것처럼,
기부자도 (자신의 동기를 실현해줄) 기부단체가 필요하다. - 따라서 막연한 이타심, 세금공제 등은 상대적으로 단순하고,
기부동기를 잘 공략하지 못한 동기부여 전략일 수 있음에 유의가 필요하다.
3. 기부자를 깊이 참여시기기 위한 전략
- 기관의 사명과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 : “우리가 전문가이니까 당신들은 돈만 내면 됩니다. 귀찮게 하지 않겠습니다.?!?”
는 식의 태도는 오히려 기부자를 적극적 기부로 멀어질 수 있게 할 수 있다.
- : “우리가 전문가이니까 당신들은 돈만 내면 됩니다. 귀찮게 하지 않겠습니다.?!?”
- 기부자 본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기부로 이끌기 위한 전략마련이 필요하다.
- 기본적이고 표면적 기부참여에서 보다
나아가 단체 재정필요와 모금전략과의 매칭될 수 있는
적극적 기부자로 전환시키기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이때 기본 결연후원, 특정사업후원, 일시후원 등에게
보다 확장적으로 시설. 운영기금. 영구기금 등으로 연결될 수 있다.
4. 신중한 전략수립과 시간투입
- 모금을 위한 준비가 부족한 것이 모금현실이다.
기부자의 특성분석 및 전략수립 등에 있어서
부주의로 인한 부작용. 실패를 줄이기 위한 신중한 모금전략수립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시간과 에너지의 투입이 필요하다.
5. 단체의 존재이유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
- 모금을 통해 일시적인 기부금(돈)을 확보하는 것보다
나아가 기부자와의 관계설정이 필요하다. - 이를 위해 단체관련 주요정보, 철학 등이 정립되고
이것이 체계적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 => 단체의 목적, 목표, 역량, 사업 등에 대한 전략적 정리. 설명이 필요하며,
이것은 주기적으로 점검. 업그레이드되어야하며
모금담당자, 대표뿐 아니라 종사자들간에 충분히 공유되어야함 - => 단체설명서의 작성을 통해 구성원들이
기부자관리 및 주요사업수행과정, 기부요청편지나 연설문, 대화 등에서 활용함으로써
중요한 메시지가 일괄적으로 잘 전달될 필요 - [단체설명서]에 주로 포함될 내용
- 단체가 존재하는 이유는?
- 단체가 하는 일은?
- 그 목적을 어떻게 달성할 것인가?
- 사업수행경험 및 성과
- 연혁
- 관련자, 운영진
- 재정, 재원확보계획, 모금계획
- => 단체의 목적, 목표, 역량, 사업 등에 대한 전략적 정리. 설명이 필요하며,
6. 기부자관리시스템의 체계화
- 기부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관리가 필요
: 인구통계학적 특성, 기부특성 등
마케팅 혼합요소관련 데이터관리가 필요함 - 기부자관리에 있어서 체계적 서비스 시스템 구축이 필요
: 기부담당자, 기부자관리직원 뿐 아니라
전기관 차원에서의 기본적인 응대, 관리를 위한 체계, 기본서비스내용. 과정에 숙지가 필요함
: 등록.입금.자료발송.문의 등의 체계적 운영 등 - 기부자관리 전산화를 통해 정확성. 효율성을 위한 기본적 시스템 구축이 필요함
- <기부원 관계형성을 통한 모금의 3가지 주요전략>
3가지를 모두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단체의 상황에 맞게 3가지 전략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활용
- 새로운 후원자를 발굴하는 전략
기부하지 않는 사람을 기부하도록 (직접우편요청, 웹사이트요청, 특별행사 등)
신규기부자 확보는 많은 투자가 필요한 과업이며, 잠재적 발전을 위해 필수적임
단, 새로운 후원자개발과 기존후원자관리의 균형이 필요(기존80: 신규20)
- 사후접근(귀납적 방법) :
기존 자료분석 등을 통해 가장 많이 기부하는 대상층을 타겟화.
그와 유사한 기부자 표적화 전략수립 - 사전접근(연역적 방법) :
기부의 세부 방법, 대상층을 세분화하여
어떤 사람이 어떻게 기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사전예상계획수립. 그에 따른 전략수립
- 사후접근(귀납적 방법) :
- 기존 후원자를 유지하는 전략
“과거의 후원자가 최고의 후원자이다(Past donor is the best donor)”.
- 습관적 기부가 되도록 기부기회를 유지.지속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리, 동기부여가 필요함 - 철저한 후원자 정보관리 및 맞춤형 커뮤니케이션, 시장세분화 필요
: 기초자료세분화, 분석(성, 수입, 인구통계적 특성, 직업, 기부동기, 기부경향, 최고기부액, 최근기부액, 최근교류기록, 기부시기, 욕구, 관심영역 등)
: 기초자료세분화를 통한 표적집단 분석에 따른 접근 - cf. 신규후원자 개발 비용과 기존후원자 유지 비용 간의 비교분석이 필요함
(극단적으로 기존후원자유지대비 10%효과로 보는 견해도 존재)
- 습관적 기부가 되도록 기부기회를 유지.지속할 수 있도록
- 기존의 후원자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전략
- 기존 후원자들의 기관에 대한 충성도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결과적으로 보다 많은 금액 기부, 사려깊은 기부자, 모금 확산. 전파자로 전환,
기존후원자 들을 자원봉사 모금담당자로 발전시키는 전략 - 방법: 감사장, 모금사용내역보고, 뉴스레터 등 소식제공, 심화교육, 이벤트 초대 및 참여, 보상품, 선물, 감사패, 후원증명서, 특별후원요청, 개별화된 의사소통 등
- 기존 후원자들의 기관에 대한 충성도가 점점 증가함에 따라
- 새로운 후원자를 발굴하는 전략
- < 고객중심 모금(Customer-Centered Fundraising)전략> : Kotler
- 생산중심 전략
지원이 당연할 만한 좋은 유인책을 보유하는 일
: 로열기부자 - 판매중심 전략
외부로 찾아가 기부할 수 있도록 확신시키는 일
: 전형적 모금 - 고객중심전략
표적시장의 욕구와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킬지에 대한 이해
판매중심에서 기부자의 욕구를 총족시키는 전략변화 필요 - cf. United Way 사례
- 집합기관에서 자선파트너로서의 위치 재정립
- 기부자에게 선택권한 부여
- 자선 뮤추얼펀드(기부자는 수익자인 동시에 주주가 됨)
- 확장된 자원이 기부자에게 보고되도록함
- 생산중심 전략
- < 효과적인 모금 메시지의 10가지 원칙>
- 진정성(HONESTY)
- 단순성(SIMLICITY)
- 평이성(EASY)
- 구체성(CONCRETENESS)
- 스토리텔링(STORYTELLING)
- 개별화(PERSONALIZATION)
- 시각화(VISUALIZATION)
- 소구점(APPEAL POINT)
- 명확성(CALL TO ACTION)
- 감사(THANK YOU)
- <소액모금전략>
- 월정기부 : 매달정해진 날짜에 CMS, 카드, 이체, 지로 등
- 일시기부 : ARS 기부, 온라인상 기부하는 크라우드펀딩, 후원행사 참여 등을 통한 1회성기부,
단기간에 시행되는 프로그램 필요한 비용 기부 등
- 월정기부 : 매달정해진 날짜에 CMS, 카드, 이체, 지로 등
- <월정기부 전략> (Harvey McKinnon)
-
월정기부 개발의 8단계 내용 1단계 후원자에게 적합한 아이템 선택 - 단체의 핵심 아이템, 가장 긴급한 아이템, 기부 선호도가 높
은 아이템, 기부자가 가장 원하는 아이템 등2단계 후원요청금액 선택 - 월정기부금액은 너무 낮지 않게(최소 만 원 이상) 하며,
약정서는 높은 금액 순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임3단계 최적의 제안을 준비 - 특정 목적과 보편적 목적의 선택, 효과적인 지불 방식 확보,
후원자 예우 방안의 확보 등4단계 가장 효과적인 전달 매체 결정 - 우편, 이메일, 전화, SNS, 문자메시지, TV, 이벤트 등 5단계 Package의 적절한 활용 - 전달 매체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임 6단계 스토리가 있는 시나리오와 카피 - 감성적인 스토리와 이성적인 수치가 조화된 스토리 빌딩 7단계 가장 적합한 리스트를 선택 - 거액 기부자는 제외
- 모금아이템과 적합한 기부 대상 고려8단계 최적의 시즌과 시간을 결정 - 가정의 달, 연말 연시, 여름 방학 등의 시즌 활용
- 매체 활용의 타이밍과 적절한 요청 시기 결정
-
- <거액기부 전략>
- 발전계획. 모금전략, 장기간 준비. 실행할 수 있는 여건,
잠재기부자군 확보 등이 선행되어야함 - 단기 모금노력보다는 기존의 기관의 신뢰도, 성과, 평판 등의 영향이 크므로
상시적인, 기관 차원에서의 관리가 필요함 -
거액잠재기부자 개발의 7단계 내용 1단계 확인(Identify) 잠재기부자 리스트: 보통 성공확률은 확보한 리스트의 1/20 정도
성공하고, 요청한 사람의 1/6 정도 성공함2단계 조사 및 평가
(Research & Evaluation)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기부자의 정보를 조사하고 취합하는 과정으
로 단순 접촉 및 인사도 포함 됨3단계 계획(Plan) 누가, 언제, 어떻게 등을 고민하고 결정 4단계 관계육성(Cultivation) 접촉을 통해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신뢰를 쌓음 5단계 요청(Ask) 기부자의 관심분야와 기부동기를 확인 한 후 단체가 준비한
모금아이템을 적절히 제시하여 기부 요청6단계 협상 및 기부(Negotiation) 기부 확정 이후 금액과 납부 시기 조율 7단계 참여(Involve) 감사 전달 및 기부자 예우와 단체의 활동에 참여
- 발전계획. 모금전략, 장기간 준비. 실행할 수 있는 여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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