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자원 개발 및 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사회복지와 홍보

2021. 10. 6.
320x100

 

 

1. 사회복지영역에서의 홍보의 목적

 

  • 기관과 사업을 알림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서 주민들의 참여의 유도하기 위함
  • 모금과 후원자개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함

 

  • 사회복지 자원개발과 홍보
    •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는 모금과 상호의존적 관계
    • 홍보를 통해 기관에 대한 인식제고, 이해증진 + 자원확보 가능
    • 자원개발의 확대는 계획적이고 능동적인 홍보활동에 의해 가능함

=> 기관의 목적과 사업내용관련 전문적 홍보활동은 사회복지관의 주요과업임

 

  •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목적(Wilcox, Ault&Agee)
    • 기관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
    • 시행프로그램 및 서비스 알리기
    • 인적 자원인 자원봉사자 모집
    • 기금조성 및 후원자 개발
    • 사회복지조직의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하여 후원자 모집,

 

 

 

 

2.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중요성

 

  • Skidmore
    – 효과적 사회복지사업 수행을 위해 홍보중요성 인식이 필요

  • Brawley
    – 사회복지부문의 홍보는 단순 홍보 영역을 넘어서,
    공공교육 또는 예방치료기능도 수행해야하며, 
    홍보의 중요성이 타활동분야보다 더 중요함

  • 남기민.전명희
    – 사회복지시설 및 이미지 홍보, 자원봉사자 모집홍보, 후원자개발 홍보, 프로그램 홍보 차원에서 중요

    • 클라이언트의 확보, 지역사회의 광범위한 지지 확보,
      환경관리 전략의 중요성이 큰 사회복지조직의 지역사회 내 네트워크의 형성에 도움
    • 지역내 여러 관계형성, 정보제공, 협조 및 이해를 위한 홍보의 중요성
    • 기관목적을 실현하고 조직자원 동원하기 위한 홍보의 중요성

 

 

 

 

3. 사회복지 홍보의 특성

 

  • 일반기업의 전략. 내용과 유사한 측면,
    But 목적. 공익성. 가치측면의 차이

  • 사회적약자에 대한 직접서비스와 관련있기 때문에
    철저히 윤리적이어야함

  • 홍보 자체가 갖는 책무성
    (기관의 책임성, 효과성, 자원제공/후원자 등에 대한 보고. 전달의 의무 등)

  • 후원자등에 대한 의미부여, 만족감 부여
    자원개발 확산을 도모

 

 

 

 

4. 사회복지기관 홍보 전략(Skidmore)

 

  1. 목표가 무엇이며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한다
  2. 접촉하려고 하는 사람이 구인가를 알아야 한다.
  3. 이용 가능한 자원(돈, 정보, 인력 및 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4. 얻게 될 이익이 접촉할 상대방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유의해야 한다.
  5. 홍보에 대한 구체적 기법을 알고있어야 한다.
  6. 절대로 정직해야 한다.
  7.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5.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성공을 위한 6가지 필수요건(강철희, 정무성)

 

  1. 대상집단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야한다.
  2. 커뮤니케이션이 대상집단의 관심을 끌어야한다.
  3. 대상집단이 그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
  4. 메시지가 대상집단의 욕구에 호소력을 가져야한다.
  5. 이것이 욕구를 충족시키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대상 집단에게 설득시켜야한다.
  6. 비용효과적이어야한다.

 

 

 

 

6. 사회복지기관 홍보담당자의 역할

후원자. 수혜자. 활동가. 대중을 연결하는 다리, 커뮤니케이션 촉진자

*출처: 강철희, 정무성(2013)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