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사회복지영역에서의 홍보의 목적
- 기관과 사업을 알림으로써
사회복지실천에서 주민들의 참여의 유도하기 위함 - 모금과 후원자개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함
- 사회복지 자원개발과 홍보
- 사회복지기관의 홍보는 모금과 상호의존적 관계
- 홍보를 통해 기관에 대한 인식제고, 이해증진 + 자원확보 가능
- 자원개발의 확대는 계획적이고 능동적인 홍보활동에 의해 가능함
=> 기관의 목적과 사업내용관련 전문적 홍보활동은 사회복지관의 주요과업임
-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목적(Wilcox, Ault&Agee)
- 기관이미지 및 인지도 향상
- 시행프로그램 및 서비스 알리기
- 인적 자원인 자원봉사자 모집
- 기금조성 및 후원자 개발
- 사회복지조직의 긍정적 이미지를 창출하여 후원자 모집,
2.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중요성
- Skidmore
– 효과적 사회복지사업 수행을 위해 홍보중요성 인식이 필요 - Brawley
– 사회복지부문의 홍보는 단순 홍보 영역을 넘어서,
공공교육 또는 예방치료기능도 수행해야하며,
홍보의 중요성이 타활동분야보다 더 중요함 - 남기민.전명희
– 사회복지시설 및 이미지 홍보, 자원봉사자 모집홍보, 후원자개발 홍보, 프로그램 홍보 차원에서 중요
- 클라이언트의 확보, 지역사회의 광범위한 지지 확보,
환경관리 전략의 중요성이 큰 사회복지조직의 지역사회 내 네트워크의 형성에 도움 - 지역내 여러 관계형성, 정보제공, 협조 및 이해를 위한 홍보의 중요성
- 기관목적을 실현하고 조직자원 동원하기 위한 홍보의 중요성
- 클라이언트의 확보, 지역사회의 광범위한 지지 확보,
3. 사회복지 홍보의 특성
- 일반기업의 전략. 내용과 유사한 측면,
But 목적. 공익성. 가치측면의 차이 - 사회적약자에 대한 직접서비스와 관련있기 때문에
철저히 윤리적이어야함 - 홍보 자체가 갖는 책무성
(기관의 책임성, 효과성, 자원제공/후원자 등에 대한 보고. 전달의 의무 등) - 후원자등에 대한 의미부여, 만족감 부여 및
자원개발 확산을 도모
4. 사회복지기관 홍보 전략(Skidmore)
- 목표가 무엇이며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한다
- 접촉하려고 하는 사람이 구인가를 알아야 한다.
- 이용 가능한 자원(돈, 정보, 인력 및 기술)을 고려해야 한다.
- 얻게 될 이익이 접촉할 상대방과 어떻게 연관되는지 유의해야 한다.
- 홍보에 대한 구체적 기법을 알고있어야 한다.
- 절대로 정직해야 한다.
- 사람들에게 감사해야 한다.
5. 사회복지기관 홍보의 성공을 위한 6가지 필수요건(강철희, 정무성)
- 대상집단과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져야한다.
- 커뮤니케이션이 대상집단의 관심을 끌어야한다.
- 대상집단이 그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한다.
- 메시지가 대상집단의 욕구에 호소력을 가져야한다.
- 이것이 욕구를 충족시키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것을 대상 집단에게 설득시켜야한다.
- 비용효과적이어야한다.
6. 사회복지기관 홍보담당자의 역할
후원자. 수혜자. 활동가. 대중을 연결하는 다리, 커뮤니케이션 촉진자
*출처: 강철희, 정무성(2013)
320x100
'필기-복지경영 > 사회복지자원 개발 및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지역사회 - 지역사회 자원개발의 개념 (0) | 2021.10.16 |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홍보매체 및 방법 (0) | 2021.10.06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홍보의 개념 (0) | 2021.10.05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사회복지자원 마케팅 (0) | 2021.09.28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마케팅의 과정 (0) | 2021.09.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