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홍보방법
- 홍보목적설정
- 홍보메시지, 자료수집
- 홍보매체, 대상자 선정
- 홍보자료작성
- 홍보기사요건
:구체성, 논리성, 간결성, 함축성+6하원칙
- 홍보기사요건
- 홍보실행
- 홍보사후관리
- 오류수정. 정정/ 연계 관리
2. 홍보매체분류
- 전통적 매체 / 신생매체
- 전통매체
: 신문, 방송(텔리비젼, 라디오), 대중잡지, 사보, 출판물 등 - 신생매체
: 인터넷(홈페이지, 이메일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블로그,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 텀블러 등) 등
- 전통매체
- 접근방법에 따른 매체
- 시각적 매체
: 신문, 잡지, 회보, 책자, 팸플릿, 보고서, 사진 등 - 청각적 매체
: 이야기, 좌담, 강연회, 라디오 등 - 시청각적 매체
: 영화, 텔레비전, 비디오, 인터넷, 연극, 대중집회 등
- 시각적 매체
- 주요홍보매체
: 회보/소식지,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잡지, Direct Mail,
책자, 리플릿, 포스터(전단), 사진, 홈페이지, SNS 등
3. 홍보매체별 세부이해
- 회보/ 소식지
- 기관이 알리고싶은 소식, 정보 공유의 기회
- 기관의 대변지, 기관방향. 특성. 주요사업이 잘 드러나도록,
주민참여, 후원자 등 자원개발 목적 스토리, 후원보고 등 포함되도록 - 컨텐츠생산 및 편집. 사진촬영, 디자인 등에서 경쟁력 문제
- 기획. 원고취합. 작성 등의 예산. 인력투입부
- 전문봉사자. 참여형 소식지 제작 필요성
- 인터넷등 관련 매체
- 홈페이지
- 최근 대표적. 기본적 전달매체
- 기관의 주요사항, 소식, 이용방법, 안내 등이 정확하게 제시되도록
- 시의적절한 의사소통이 이뤄지도록 활성화. “관리”가 필요
- 개발. 유지보수 등 기관의 역량과 활용도에 따라서 활용필요
- 자원개발을 위한 도구탑재가능(후원신청 연결 등)
- SNS
- 보조적 매체, 새로운 매체로 활용 급증
- 유행을 떠나 지속가능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
- 채널 다양화에 따른 관리자/ 이용자의 피로감
- 기술적 방법활용 필요
- 홈페이지
- 외부매체 활용
- 신문, 잡지 등 연계
- 외부 고정독자층을 대상으로 한 기존 매체에
스토리, 자원개발 등의 이슈들을 추가하여 편집 - 본래 제작의도 점검필요, 신속성 부족, 단회적 접근/ 비용부담
- 무가지 등 적절한 활용
- 외부 고정독자층을 대상으로 한 기존 매체에
- 방송(텔리비젼, 라디오 등)
- 텔레비전
: 파급력, 신속성. 참여유발 등에 장점, 메시지전달의 단기성.
일반적인 사회복지영역에서의 접근상의 어려움 - 라디오
: 기동성, 즉시성, 지역성 등에 유리, 시각적 제약 등 (앱 연동으로 확장가능)
- 텔레비전
- 공공기관 소식지. 지역방송등
- 지역내 대상 집중된 정보전달가능. 효과성
- 신문, 잡지 등 연계
- 기관내부. 일상적 매체
- 리플릿
- 게시판, 관내안내문
- 시청각자료(홍보영상등)
- 사진, 슬라이드 등
- DM (Direct Marketing)
- 여러 광고매체 중 가장 고전적, 중요한 핵심매체
- 예상고객 선별하여 마케팅적 커뮤니케이션방법
- 간단한 엽서부터 고급카다로그까지 범위. 예산 등 조정가능
- 카탈로그, 서비스, 할인권, 안내자료, 참여초대권 등
- 사전마케팅가능, 반복적 제공가능(생일, 기념일, 계절별 등)
- 기관DB의 다양한 활용 (Response Lists, Complied Comsumer Lists, Business Lists, House Lists)
- 자원개발에 있어서 잠재적 후원자 DB등 적극활용가능
- S-P-D-A-E : Short, Punch, Dramatic, Attractive, Effective
- 4E : Emotional, Enthusiastic, Entertaining, Easy-to-read
4. 홍보의 실제 및 유의사항
< 홍보 보도자료 작성 10계명 (김선환)>
- 유사기사를 참고하고 A4용지 1장 정도로 요약한다.
- 보기 좋고 읽기 쉬운 글은 한 문단에 3~4줄 정도이다.
- 전문용어를 피하고 중학생 수준에 맞춰쓴다.
- 기사 입장에서 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알린다.
- 이슈, 트렌드, 타이밍에 맞춰 뉴스 가치를 높인다.
- 사실 위주로 쓰고 불필요한 미사어구는 배제한다.
- 사진, 도표, 그래픽 등 시각적 자료를 첨부한다.
- 보도 희망일, 연락처, 홈페이지 주소를 적는다.
- 잘못이 없는지 다른 사람에게 검토를 부탁한다.
- 도달률 높은 방법을 선택하고 반드시 확인한다.
<효과적 홍보를 위한 매체활용유의점 >
- 시의적절성. 내외부 타이밍 고려하기
- 소통. 관계형성 위한 도구 vs 전달을 위한 일방적 도구
- 일상적 소통. 관계형성 vs 참여, 후원유도 - 매력적인 컨텐츠, 디자인의 중요성
- 재미. 볼만한 거리, 세련된 접근의 필요 - 전문기술. 적절한 활용기술 보유 필요
- 비용대비 효과. 활용수준. 정도에 따른 매체관련 비용 산정필요
(비용과 효과성은 정비례하지않음/ 무료.공유매체 활용방법) - 왜곡방지를 위한 노력 : 기관의 주요가치, 메시지 유지 관리
- 저작권, 초상권, 개인정보, 인권침해 등 방지 노력 필요
- 너무 다양한 도구 => 이용자. 관리자의 피로감. 집중력있는 홍보 장애요소
- 조직내부에서부터의 활용. 참여
- 일상적. 지속적 관리 필요
5. 참고
- 자원개발을 위한 홍보 사례들
- 스토리펀딩 사례
: 폐지를 10배 비싸게 사는 이유
(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7166) - 네이버해피빈
- 스토리펀딩 사례
- 사회복지홍보의 발전을 위한 과제
- 홍보의 중요성에 대한 기관차원의 인식. 업무배치, 전략수립. 예산확보
- 홍보사업계획, 홍보담당자 배치 등
- 투입이 있어야 산출이 있다 vs 파격적 투자
- 홍보실무자의 전문성강화를 위한 교육, 연계 활동지원의 확대
- 서울사회복지사협회
: 홍. 당. 모 , 프리즘(PRISM) 등 - 비영리미디어컨퍼런스
: 체인지온(다음세대재단)
- 서울사회복지사협회
- 홍보관련 전문자원 적극 유치. 공유 등의 활성화
ex. 대학생 전문홍보(마케팅) 봉사단, 전문가 재능기부 등
- 망원시장 (걱정마요 김대리)
- 기관에 적합한 홍보매체 개발. 활용
- 많이들 사용하는 매체가 우리에게 적합한 매체는 아닐 수 있다.
- 기관특성, 현실가능성, 지속적인 관리가능성, 투입대비 효과성 등 고려
- 대중의 수준에 맞는 홍보전략. 기술의 업그레이드 노력
- 홍보의 중요성에 대한 기관차원의 인식. 업무배치, 전략수립. 예산확보
320x100
'필기-복지경영 > 사회복지자원 개발 및 전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지역사회 - 지역사회 자원개발의 사례 (0) | 2021.10.16 |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지역사회 - 지역사회 자원개발의 개념 (0) | 2021.10.16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사회복지와 홍보 (0) | 2021.10.06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홍보의 개념 (0) | 2021.10.05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사회복지자원 마케팅 (0) | 2021.09.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