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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영리단체 자원개발을 위한 마케팅믹스 (Marketing Mix for NGOs)
*How Marketing and Communication Strategies can help NGOs achieve
Fundraising Success (February 9, 2016 By Dr Saumya Arora) 옯긴이. 황신애
출처: http://www.kafp.or.kr
- 마케팅 믹스
: 마케팅을 기획하는 담당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사용하는 툴 - 4P
: 상품(Product), 장소(Place), 가격(Price), 프로모션(Promotion)
(단, 우리가 말하는 고객은 수혜자(beneficiary)가 아니라 후원자(donor)임.) - 상품(Product)
비영리 단체의 상품: 단체가 지원하고자 하는 어떤 필요성 또는 특정 프로그램
- ex. 아동교육, 건강, 여성권리신장 등
- 우리 단체에 맞는 상품에 대해서 잘 알고 싶다면,
우리와 비슷한 일을 하는 다른 NGO들이 (우리와 다르게) 어떤 사업모델에 대한 분석
=> 각 단체만의 고유하고 차별화된 점이나 수혜자에 관한 독특한 대응에 대한 인식의 필요
- 가격(Price)
사업에 필요한 비용인 동시에 후원자에게 요청할 금액
- 비영리 단체는 후원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서 후원자에게 설명할 수 있어야함
- 후원이 그만한 가치(값어치)를 하느냐에 대해서
후원자에게 어떻게 설명해 줄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함 - ex) 기업의 후원금이 투자(invest)가 되어서
‘긍정적 기업브랜드 효과’와 같이
이 후원이 가져올 직접후원효과(SROI_Social Return on Investment)가 제시,
사회에 얼마나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는지,
기업 후원금을 받은 것을 통해서
(다른 단체들에 비해) 자신들이 얼마나 일을 잘하는지를 또한 입증해야함
- 프로모션(Promotion)
- 마케터가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사용할 수도 있는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 - 웹사이트, 소셜미디어 플랫폼, 그리고 프로모션을 위한 제안서 등, 소셜미디어 캠페인 등
- 마케터가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서
- 장소(Place)
제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접근가능성을 결정
- 배포망, 배포에 필요한 자원들이 상품을 잘 전달하기 위한 기획필요
- ex. 기업후원의 경우,
기업의 현장방문, 모니터링, 임직원 참여 등에 편안하도록 디자인기대 .
- (cf. 심적인 부분은 (기업 후원자의 욕구가 아니라) 현장의 실제 니즈가 보다 중요)
- < 자원개발을 위한 마케팅의 원칙 >
- 지역의 자원지도를 그려라
- 개발하기 앞서
먼저 기존 자원활용을 극대화하라 - 자원개발의 범위를 지역에만 국한하지 말라.
- 사람개발이 자원개발임을 명심하라
- 사람들을 만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 언제까지 얼마만큼의
사람들을 만날 것인가를 정해서 사람들을 만나라 - 핵심 인물을 조직안에 끌어들이고
역할을 부여하라 - 지역자원정보를 DB화하여 관리하라
- 정기적으로 소식을 알리고
지속적인 접촉을 유지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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