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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자원 개발 및 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마케팅 - 비영리 마케팅의 개념

2021.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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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영리 마케팅의 개념

비영리조직 자체의 미션과 사명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도입되는 마케팅의 개념

  • 목적
    • 사회구성원의 발전
    • 사회적 이득의 설득
    • 새로운 정보제공을 통해 행동의 변화유도

  • 특징
    • 고객중심성(고객만족)
    • 이타주의적 성향이 강함
    • 무형의 서비스
    • 목표의 모호성
    • 사회적 약자에 대한 직접서비스와의 연결성에 기반
    • 윤리성의 강조

  • 적용대상
    • 후원자
    • 자원봉사자 개발과 관리
    • 대상자 선정
    • 이용자 모집 등

 

 

 


2. 사회복지마케팅의 특성

 

  • 서비스의 무형성(intangibility)
  • 서비스의 다양성, 복잡성 (heterogeneity, complexity)
  • 생산과 소비자 동시에 발생 (교환, 상호작용)
  • 서비스의 소멸성(perishability)


<고객(소비자)중심 마케팅의 개념 도입의 필요성 (박성연)>

  • 고객지향성
    • 고객인 대상자의 욕구에 맞는 서비스 제공
    • 그들이 원하는 서비스, 후원자가 원하는 후원상품
    • not 공급할 수 있는 서비스, 만들 수 있는 것을 파는 것, 필요한 후원금

  • 관계지향성
    • 구매자와 판매자의 관계 중시, 상호가치교환
    • 급격한 시장변화에서 기업을 지켜줄 방파제= 고객-기업간 상생관계의 발전
    • 서비스제공, 후원자와의 관계. 만족감에 대한 관심 필요

  • 사회지향성
    • 사회전체의 장기적 이익,사회적 책임의 강조
    •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더욱 충실할 필요

  • 자기결정권
    • 소비자는 소극적, 수동적 관점(X이론) => 능동적, 주체적 존재(Y이론)


  • 기업마케팅과 사회복지마케팅의 비교
기준 기업마케팅  사회복지마케팅
특징 기업내부욕구강조  복지조직 내부 및 외부욕구강조
목적 목표시장이나 사회에 이익을 부여하
면서 동시에 주목적인 이윤창출
이윤추구보다는 목표시장과 사회이익을 위해 봉사
노력의 초점 목표시장이 원하는 필요와 욕구를 충
족시키기 위해 노력
목표시장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
마케팅 대상 아이디어를 수단으로 제품과 용역을
마케팅
사회전반적인 이슈, 이념마케팅
관심사  대체로 상품과 서비스에대한 관심 상품, 서비스뿐 아니라 사람,장소,조직에 대해서도 관심
교환 일반적으로 화폐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음
무형(지지, 노력 만족, 참여등)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음
목표 조직 목표는 일반적으로 재정적인 것
이며, 투자에 대한 이익. 판매. 보고
의 형태로 진술됨
조직의 목표는 상당히 복합적, 재정적 이슈넘어 다양
이익.지불 이익이 보통 고객의 지불과 관련됨 사회복지서비스의 이익은 수혜자,후원자의 지불능력과 상관없는 경우도 있음
시장분할 현재 또는 잠재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시장분할을 위해 노력함
사회복지조직에는 경제적으로 가능성이 없는 시장분할도 기대.요구될 수 있음
고객  단일한 고객시장 존 두 고객(수혜자/후원자) 이상의 시장보유

 

 

 

 

3. 사회복지조직에 마케팅이 주는 이점

 

  • 마케팅은 소비자의 만족을 얻는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마케팅은 비영리 조직의 자원동원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마케팅의 전문적 접근을 채택하는 경우
    차별화된 조직의 발전에 도움이 된다
  • 마케팅의 전문적 접근을 통한 욕구조사에 의한 체계적 접근,
    목표설정, 목표달성을 위한 기획, 
    실질적으로 그것의 달성을 확실하게 하는 정형화되고 통제된 활동의 유인 등은 
    가치있는 마케팅 자원의 소모를 최소화할 것이다

 

 

 


4. 비영리 조직 마케팅 믹스 (4P + 3P) :Fine 7P모델

 

  1. 제품(Product)
    : 서비스
  2. 가격(Price)
    : 지불능력
  3. 판촉(Promotion)
    : 홍보와 의사소통
  4. 유통장소(Place)
    : 접근용이성
  5. 생산자(Producer)
    : 사회복지 기관
  6. 구매자 (Purchaser)
    : 고객, 후원자
  7. 조사(probe)

 

 

 


5. 비영리조직이 마케팅 지향조직을 이루기위한 조건(정익준)

 

  • 최고관리자의 지원
  • 효과적인 조직설계
  • 조직 내 마케팅 훈련
  • 보다 좋은 직원의 고용
  • 시장지향적인 직원의 포상
  • 시스템 개선계획의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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