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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자원 개발 및 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사회복지자원개발과 모금 - 효과적인 모금관리방법

2021.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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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후원자의 자기만족 판단시기에 시의적절한 관리
    • 후원자는 만족하기 위해 “내가 잘 한 것인가?”를 확인
    • 구매후 부조화 방지를 위한 사후관리
      : 후원상품의 진행에 대한 지속적인 보고(소식지, 메일링 등), 
        보도자료 등의 대외적 성과,
        긍정적 피드백(구전)의 전달

  2. 후원자 관리시스템의 강화
    • 후원자를 대상으로 자기만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
    • 후원자는 후원자 관리시스템에 상당부분 의존하여 성과. 자기만족을 판단하게 됨
    • 개괄적인. 행정적인 관리시스템 => 감동, 만족전달의 도구
      : 행정관리 및 의무적으로 제공되는 개괄적 사업보고서, 형식적 안내 지양
      : 감사편지(감동)
    • 후원상품관련 담당자의 직접 참여통한 성과, 감동의 생생한 전달
    • 후원전담직원의 필수적 배치
    • 후원자 관리 매뉴얼 개발
      (기본후원안내, 프로세스, 영수증 및 혜택, 관리주기, 방법 등의 매뉴얼화. 기관내 정확한 공
      유)
    • 후원자 접근 편의고려 시스템 운영(홈페이지 후원, SMS안내, 전화안내, 우편물, 방문 등)
      ex. 후원자 개별 성향. 편의 고려

  3. 후원관리예산투입
    • 공격적 마케팅 (기념품, 홍보물, 보상시스템, 포인트제도 등) vs 목적에 맞는 마케팅
    • 수입최대화 vs 이익최대화 , 단기수입 vs 지속적, 장기 수입
    • 연간 후원총액, 후원자수, 후원자관리비용, 1년이내 후원탈락률, 1년이내 신규후원자수,후원
      상품별 후원액 등의 분석에 기인한 투입계획 수립

  4. 후원자 참여. 체험기회 제공
    • 감사편지를 넘어선 참여의 기회
    • 후원자가 만족, 긍지, 보람, 명예, 나아가 소속감까지 경험할 수 있는 참여기회제공 필요
    • 대형. 단회후원자 행사 vs 소규모. 정기적 체험. 참여행사
    • 소수후원자들의 간접체험 결과의 적극적 공유 => 후원자 간접적 자기만족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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