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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분석 | 마케팅조사 | 목표설정 | 시장분석 | 마케팅 도구 설정 | 마케팅 실행 | 마케팅 평가 |
경영자원분석 |
1. 기관환경분석
기관존재이유, 프로그램, 지원, 기관지원 당위성, 지원자에 대한 혜택 등에 대한 분석
- 환경분석
- 우리가 일하고 있는 상황(context)은 무엇인가?
- 기회(상품, 시장, 기술 등)와 위협(정치, 종교 등의 압력과 경쟁 등) 요소 파악
- SWOT 분석
- 조직내부환경 : 조직경쟁력과 조직내 자원분석
- 조직외부환경 : 모금관련 법규, 정책, 경제상황 등
- 자원분석
-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원은 무엇인가?
- 강점(이미지, 자원 등)과 약점(결정과정, 지원부족,유통망 등)
- 경영자원과 능력분석
- 인력
:충분성, 숙련성, 열심, 충성도, 서비스지향성 - 자금
: 충분성, 융통성 - 시설
: 충분성, 유연성, 배치의 질 - 시스템
: 정보시스템의 질, 계획시스템의 질, 통제시스템의 질 - 시장자산
: 고객기간성, 기부자기반성, 관계기반성, 일반적 평가
- 인력
2. 마케팅조사
환경집단과 시장에 대한 마케팅 조사실시
- 최선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마케팅 조사 수행 필요성
cf.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증상파악=> 원인규명/진단방법도입=>처방, 치료)
-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있는가?
- 욕구를 지닌 사람들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사는데
관심이나 잠재적 욕구가 있는가? - 그들이 상품을 사기 위한 돈이 있는가?
- 충분한 돈을 소유한 자들이
그들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위해
기꺼이 쓰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가?
cf 사회복지기관 => 잠재적 후원자와 그들이 원하는 바를 찾아내는 작업
3. 마케팅목표설정
정확한 문제의 진술, 표적집단의 성격과 규모, 기관의 정책, 자원동원 등의 변수에 의해
범위와 방향이 정해짐
- 목표
: 사전조사, 목표달성프로그램, 결과평가 동반 - 목표의 요건
: SMART (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sult-oriented, time-boundary)
4. 시장분석
-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 전체 시장을 일정기준에 의해 동질적 세분시장으로 구분하는 과정
- 소비자 욕구 다양화, 고객지향적 사고에 기반=> 유사욕구 고객집단으로 구분. 집단별 차별
적 접근시도
<-- 시장세분화 수준 --> 대량 마케팅 세분화 마케팅 틈새시장 마케팅 미시적 마케팅 <- 미세분화 완전 세분화 -> 시장세분화를 위한 기초정보를 파악한다 시장세분화(Segmentation) 세분화의 프로필을 개발한다 세분화 매력에 대한 측정도구를 개발한다 표적시장 선정(Targeting) 표적세분화를 선택한다 각 표적세분화를 위한 포지셔닝을 개발한다 시장포지셔닝(Positioning) 각 표적세분화를 위한 마케팅믹스를 개발한다 - 대량마케팅
: 고객구분없이 전체 대상 하나의 마케팅프로그램 적용, 대량생산통한 원가절감
의 이익창출가능성. - 세분화 마케팅
: 고객욕구다양성에 따라 대상세분화 - 틈새마케팅
: 세분시장을 더욱 세분화한 작은규모의 소비자 집단화 (작은규모기업들의 제한
된 자원집중 기회) - 미시적 마케팅
: 개별적 고객수준에서 각 고객의 욕구에 맞춰 제품과마케팅 개발
cf. 시장세분화 변수
: 지리적 변수, 인구통계학적 변수, 심리적 변수, 행동적 변수 등
- 표적시장선정(targeting)
- 표적시장
: 동질적 범주파악을 통해 기관이 공략가능하다고 선택한 시장 - 표적시장선정
: 세분시장별 3C(고객, 경쟁사, 자사)분석, 수요예측등을통해 가장 유리한 시장
선정하는 것 - 표적시장선정시 유의점(예종석 외)
- 특정세분시장 진입이 사업목표, 마케팅목적과 일치하는가?
- 특정세분시장에서 성공을 위한 기술, 자원을 갖추고 있는가?
- 적절한 규모와 성장을 유지하고 있는가?
- 수익성의 관점에서 매력적인가?
- 표적시장선정을 위한 대안
- 단일구획집중화(single-segment concentration)
- 제품전문화(product specialization)
- 시장 전문화(market specialization)
- 선별적 전문화(selective specialization)
- 전체시장 포괄(full market coverage)
- 표적시장
- 시장포지셔닝
- 시장 내 고객들의 마음에 위치 잡기
- 표적시장 고객들에게 제품/서비스에 대해 고객욕구를 만족시키고 있음을 확신시키는 전략
- 기관의 시장에 대한 의사결정을 종합적으로 반영
① 제품속성에 따른 포지셔닝
② 사용상황에 따른 포지셔닝
③ 제품사용자에 따른 포지셔닝
④ 경쟁제품에 따른 포지셔닝
5. 마케팅 도구설정
- 마케팅 수행에 가장 적절한 방법의 선택
- 과거 기관에서 활용한 도구와 결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
- 대상,출처에 따라 효과적인 방법에 대한 분석
6. 마케팅 실행
- 마케팅목표달성을 위한 기획을 활동으로 옮기는 과정
- “ 누가, 어디에서, 언제, 어떻게 하는가?”
- 활동프로그램, 조직구조, 의사결정 및 보상시스템, 인적자원 및 기업문화를
기업의 전략을 지원하는 종합적 프로그램으로 어느 정도 잘 규합하느냐에 좌우
7. 마케팅 평가
마케팅의 종료가 아닌, 새로운 과정으로의 변환
- 포괄적 평가
- 체계적 평가
- 독립적 평가
- 주기적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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