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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조직문화 - 안전문화

2021.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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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안전문화의 개념

안전문화란 조직의 특성을 나타내고,
직위에 상관없이 조직 전체에서 공유된 것,
개인이나 조직의 행동, 의사결정, 안전관리제도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것
(Pidgeon,2000; Wiegmann etal., 2002).

 

  • 콕스와 콕스(Cox and Cox, 1991)는
    ‘안전에 관해 조직 구성원이 공유하고 있는 태도, 신념, 인식 및 가치’로 정의한 한 편,

  • 겔러(Geller, 1994)는
    안전문화를 ‘조직 구성원 모두가 안전에 관한 책임감을 갖고
    매일의 업무활동에안전을 실천하려고 하는 태도’로 정의

  • Lee(1996) 조직 구성원 개개인 또는 그 집합체로서의 가치, 태도, 인식, 능력 및 행동패턴으로 
    이로 인해 조직의 건전함과 안전에의 헌신, 대처방안 및 조직의 유지·운영을 결정하는 것

 

연구자들에 따른 안전문화의 개념을 종합해보면,
안전문화란 조직의 안전 에 관한 문화적 측면이자 
안전에 관한 책임, 가치관, 태도와 그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으로 볼 수 O. 
이와 더불어 안전관리에 대한 제도, 시스템도 포함된다.

 

 

 


2. 안전문화의 구성요소

 

  1. Reason(1997)
    조직의 안전문화 조성을 위해 주요한 것
    • 보고하는 문화
      스스로의 실수나 사고를 감추지 않고 보고하여 
      그 정보에 근거한 사고 원인을 사전에 제거하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는 것
    • 정의의 문화
      안전규칙 위반 등 의도적 위반을 방치하지 않고 
      이에 대한 정보제공을 장려하는 것
      일어난 사고등 철저힌 분석하여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을 강구하고
      사고피해자나 사회에 최대한의 설명 책임을 다하는 것
    • 유연한 문화
      변화하는 조직요구에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
    • 학습하는 문화
      사고나 사고데이터 등을 통해 배우고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교육하고 
      교훈으로서 배우는 문화

  2. 산업관련분야 연구
    좋은 안전문화 지표(영국의 건강안전 장비규격기구, 2010)
    • 안전에 대한 관리층의 관심과 태도
      • 안전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한 주인의식과 자발적 참여
      • 현장 근로자와 관리 층간의 신뢰
      • 원활한 의사소통
      • 유능한 인력 등

  3. 의료분야의 연구
    AHRO는 환자 안전문화와 의료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병원용 환자 안전문화 도구 개발. 12개 차원으로 구분.
    • 안전에 대한 전반적 인식
      조직적인 학습, 부서내 팀워크, 인력관리병원 경영진의 태도
      부서 간 팀워크, 환자 장보와 완자 이송, 실수에 대한 비비난적 반응, 실수에 대한 피드백과
      의사소통, 의료과오 보고 빈도, 의사소통의 개방성, 직속 상관, 관리자 태도

    • 구분 안전문화 구성요소
      산업
      재해
      연구
      분야
      Reason
      (1990)
      1) 보고하는 문화, 2) 정의의 문화, 3) 유연한 문화, 4) 학습하는 문화
      Flin et al.
      (2000)
      1) 경영층과 감독층의 안전에 대한 태도, 2) 안전시스템, 3) 위험에 대한 인지도, 4) 업무적 압박, 5) 업무수행능력, 6) 안전관리의 규칙과 절차
      Griffin and
      Neal(2000)
      1) 경영자 가치, 2) 커뮤니케이션, 3) 안전실무, 4) 교육훈련, 5) 안전장치
      HSE(2010) 1) 안전에 대한 관리층의 관심, 2) 안전문제와 그 해결책에 대한 주인의식과 자발적 참여, 3) 현장근로자의 관리층간의 신뢰, 4) 원활한 의사소통, 5) 유능한 인력 등
      Mohamed
      (2002)
      1) 경영층의 안전에 대한 몰입, 2) 의사소통, 3) 안전규정과 절차, 4) 안전 관련 지원적 환경, 45) 안전점검, 6) 근로자 참여, 7) 위험에 대한 개인 평가, 8) 물리적 작업환경 평가, 9) 작업압박, 10) 위험감지능력 등
      IAEA(1991) 1) 개인적 차원(문제인식자세, 철저하고 신중한 접근, 의사소통), 2) 관리자차원(책임규정, 안전관행의 정의 및 통제, 자격인증 및 훈련, 보상 및 처벌, 감사, 검토 및 비교), 3) 정책적 차원(안전정책명시, 관리구조, 자원, 자체규제)
      의료
      분야
      Kirk et al.
      (2007)
      1) 상호신뢰와 개방성에 근거한 의사소통, 2) 안전 중요성에 대한 공유된 인식, 3) 효과적 예방적 중재에 대한 자신감, 4) 조직의 학습, 5) 헌신적인 리더십과 명확한 책임, 6) 사고보고와 분석에 대한 비비관적인 접근
      Sorra and
      Nievn(2004)
      1) 실수에 대한 비비난적인 반응, 2) 사고에 대한 피드백과 의사소통, 3) 정보전달과 이동, 4) 환자안전에 대한 관리적 지지, 5) 조직적인 학습
      AHRQ
      (2004)
      1) 환자안전에 대한 전반적 인식, 2) 조직적인 학습, 3) 부서 내 팀워크, 4) 인력관리, 5) 병원경영진 태도, 6) 부서 간 팀워크, 7) 부서 간 환자이송, 8) 실수에 대한 비비난적인 대응, 9) 실수에 대한 피드백과 의사소통, 10) 의료과오 보고 빈도, 11) 의사소통의 개방성, 12) 직속상관, 관리자 태도
      사회
      복지
      (요양
      시설)
      AHRQ
      (2006)
      1) 이용자 안전에 대한 전반적 인식, 2) 실수에 따른 피드백과 의사소통, 3) 이용자 안전향상에 대한 관리자의 기대와 행동, 4) 조직적인 학습, 5) 이용자 안전을 위한 관리적 지원, 6) 팀워크, 7) 업무에 대한 사전정보, 8) 의사소통 개방성, 9) 인력관리, 10) 실수에 대한 비비난적인 반응, 11) 교육과 기술, 12) 절차에 대한 순응
      윤숙희 외
      (2013)
      1) 관리자의 리더십, 2) 근무태도, 3) 조직체계, 4) 관리활동

      출처: 주찬희(2017)

 

 

 


3. 노인요양시설의 안전문화

* 항목은 역코딩 문항.

 

  1. 팀워크
    요양시설 종사자가 서로 존경심을 갖고 지지하며 
    조직의 일원으로 생각하는 정도
    • 요양시설의 직원 간에 존경심을 갖고 서로를 대한다.
    • 직원 간에 서로 돕고 지지한다.
    • 업무로 인해 너무 바쁘면 다른 직원이 도와준다.
    • 요양시설에 대한 소속감을 가지고 있다.

  2. 교육 및 기술
    종사자들이 필요로 하는 교육, 케어가 어려운 이용자를 대하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교육받고 있으며, 
    그 교육을 이해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정도
    • 요양시설에서 받는 교육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
    • 돌보기 어려운 이용자를 대하는 방법을 충분히 훈련받는다.
    • 요양시설에 이용자 케어에 대한 필요한 교육 및 훈련을 받는다.

  3. 업무에 대한 사전정보
    종사자는 케어업무 전에 숙지해야 할 이용자의 정보나 변경된 케어플랜 내용을 확인하는 것
    • 이용자가 병원에서 퇴원하여 입소할 때,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받는다.
    • 이용자 입소 시, 이용자에 대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받는다.
    • 이용자의 케어플랜이 바뀌면 즉시 통보받는다.
    • 이용자 돌봄에 있어 알아야 할 주의사항에 대해 사전지시를 받는다.

  4. 사고에 대한 피드백과 의사소통
    이용자에게 위해가 발생할 무언가를 발견하면 윗사람에게 보고하거나 
    이용자 안전을 위한 방법을 토론하고 
    같은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의견을 나누는 것
    • 이용자에게 일어난 상해(Harm)를 발견했을 때 직원들에게 알린다.
    • 요양시설에서 이용자 사고 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사고의 재발방지를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이용자에게 예상되는 위험을 보고하면 누군가가 그것을 맡아서 처리한다.

  5. 의사소통의 개방성
    종사자들이 그들의 생각이나 의견이 존중된다고 생각하는 정도
    • 직원들의 생각이나 제안은 존중된다.
    • 직원들은 요양시설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 직원들의 의견은 무시된다
  6. 조직적인 학습
    이용자의 안전이 향상되도록 종사자를 교육하고 그 효과성을 평가하는 것
    • 요양시설은 이용자의 안전향상을 위한 변화에 용이하다.
    • 요양시설은 이용자의 안전 향상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 요양시설은 이용자의 안전문제에 대해 주의를 기울인다.

  7. 절차에 대한 순응
    이용자 안전을 위해 케어절차를 따르고 
    업무를 빨리 끝내기 위해 절차를 무시하거나 생략하지 않는 행동
    • * 업무를 빨리 끝내기 위해 편법(Shortcuts)을 사용한다
    • * 일을 쉽게 처리하기 위해 종종 절차를 무시한다

출처: 주찬희(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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