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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조직문화 - 조직문화 개념 및 기능

2021. 1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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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문화란

조직 구성원들에게서 뚜렷하게 나타나는 가치나 규범, 신념체계이며
조직구성원의 가치관과 사고방식, 그리고 행동패턴을 결정하는 기본 요소

 

 

 


2. 조직문화의 기능

 

  • 순기능
    • 조직구성원들의 욕구를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 조직구성원들의 사고와 행동의 기준을 제시한다.
    • 조직문화는 구성원을 조직의 행동양식, 기대 등에 대해
      사회화하도록 돕고
      일탈적 행동을 통제하는 기능을 한다.
    • 조직문화는 조직성원들 간의 일체감을 형성하도록 하는 일체감은
      조직구성원의 헌신을 유도한다.
    •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 간 그리고 조직과 규범적 접착제 역할을 하여
      통합성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 역기능
    • 조직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보다 조직 자체를 더 중요시함,
      이는 혁신을 방해하고
      조직문화 자체를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인식되게 함.
    • 변화에 대한 장벽이 될 수 O.
    • 다양성에 대한 장벽이 될 수 O.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 조직문화는 잠재의식적 수준에서부터
    표현적 피상적인 것에 이르는 세 가지 수준에서 구성

  • 가장 심층부의 잠재의식 수준인 근원적 전제,
    인식수준인 가치와 규범,
    그리고 가시적 수준이 표면에 드러나는 인공물(이창순, 1994).

 

  1. 근원적 전제
    • 근원적 전제는 문제해결에 계속 성공적이고 익숙해진 가치가 신념화된
    • 조직구성원들이 당연한 것으로 여기는 기본적 전제로서 믿음이며,
      이것은 조직문화의 가장 원천적인 것으로 조직의 가치와 규범으로 표출
  2. 가치와 신념
    • 가치는 규범적 도덕적 기능을 하고
      인간 행동을 예측하게 함.

  3. 인공물, 인위구조
    • 조직의 가치와 규범에 근거하여 조직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표현물.
      언어, 가시적인 태도와 행동, 물리적 공간의 구성 등을 포함

 

 

 


4. 조직문화를 만들고 유지시키는 요인

 

  • 조직 창업자의 철학
  • 창업자(경영자)는 자신과 유사하게 생각하고 느끼는 직원 채용
  • 창업자의 행동이(경영자) 역할 모델로 작용
  • 사회화

 

 

 


5. 조직문화의 본질을 보여주는 7가지 특성

 

  • 조직을 이끄는 7가지 특성을 평가함으로써
    조직문화의 전체적인 그림을 알 수 O. 
  • 이 그림을 바탕으로 조직구성원의 조직에 대한 공통적인 이해, 
    일이 조직에서 어떻게 처리되는가, 구성원들의 행동양식 결정
  • 아래 각 특성은 낮은 수준부터 높은 수준까지 연장선에 있음.
구분 내용
혁신과 위험신호 구성원들이 혁신적이고 위험을 감소하고자 하는 정도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 구성원들이 정확성과 분석에 강하며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를 보이는 정도
결과지향 경영진이 기술이나 절차보다는 일의 경과에 더 집중하는 정도
사람지향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일의 결과나 조직구성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정도
팀지향 작업활동이 개인보다 팀위주로 조직되는 정도
공격성 구성원들이 쉽게 지내는 것보다 공격적/경쟁적으로 되는 정도
안정성 조직의 활동이 성장보다는 현상유지를 강조하는 정도

출처: 인간존중경영(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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