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복지경영의 이론: 조직환경과 조직이론 - 조직환경의 의미

2021. 9. 29.
320x100

 

 

조직환경이란

 

  • 환경이란 개별조직의 외부적인 모든 관련요소를 의미함.
  • 조직환경이란 “조직밖에 있는 모든 것
    혹은 “조직의 활동이나 산출물에 조금이라도 영향을 미치는 세상의 모든 사건을 포함하는 것

  • 관련용어
    1.  경계(境界: boundaries)
      • 조직경계란 조직과 환경을 구분해 주는 사회현상을 지칭하는 개념
      • 경계의 지표로는조직구성원의 활동과 내용의 성격, 정보유통의 차이점, 구성원의 자격에 관한 기준, 근무시간등을 포함하며 이외에도 조직의 핵심기술
      • 조직은 환경과 구별되는 경계를 가지며 경계밖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한다.
    2. 영역(domain)
      • 영역은 조직의 구체적인 목표와 기능을 수행하는데 직결된
        봉사영역 및 환경적 대상을 의미하며,
        사회복지조직의 경우 서비스 대상 등을 의미
    3. 적소(niche)
      • 적소는 어떤 조직유형의 생존에 유리한 환경으로
        모든 조직은 자기의 조직에 적합한 적소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