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경영자의 역할
- 경영자는 조직을 이끌고
그 결과에 책임을 지는 사람임. - 경영자는 조직내의 위치에 따라
각각 서로 다른 업무와 책임을 가짐. - 일선경영자, 중간경영자, 최고경영자로 구분되며
역할 차이 있음.
2. 경영자의 자질
- 개념적 자질
-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할 수 있는 상황판단 능력 - 조직을 전체적인 안목에서 볼 수 있게 하며,
조직내부이 각 부분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파악,
조직의 한 부분에서의 변화가 조직전체와 어떤 관련성을 가지며,
외부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예측하는 능력
-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와 활동을
- 인간관계 자질
- 대인관계능력으로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다른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을 하며,
종업원들에게 동기부여하고
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자질
- 대인관계능력으로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 전문적 자질
- 현장실무능력으로
전문화된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 - 종업원들의 과업을
감독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
- 현장실무능력으로
3. 경영자유형에 따른 역할
- 최고경영자
- 역할
사회정책을 사회복지정책으로 전환하고
필요한 재정을 획득하며,
정치적 지지를 얻어내는 책임.
조직외부의 다양한 이익집단과 지역사회와 상호연관을 가져야 하며
조직 내외부 환경의 변화에 적절히 적응하여 조직을 이끌어 내야 함. - 필요한 기술(자질)
조직의 기본적인 임무 설정
외부의 이해관계 집단과 교섭, 중재하여
조직의 정체성 확립
내부구조를 발전시키고 유지
변화를 주도하고 수행
- 역할
- 중간경영자
- 역할
조직의 한 부서를 책임지고 있는 층으로
최고관리자의 지시를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고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프로그램을 관린 감독, 조정, 평가하는 업무
최고관리자의 지시를 전달하고
하위관리자의 욕구나 관심사를 대변하는 중재 역할
동등한 위치의 다른 부서의 중간관리자와도 수평적인 의사소통을 해야 하는 책임 가짐 - 필요한 기술(자질)
수직적, 수평적 연결자로서의 기술
직원들의 욕구를 조직의 목표에 통합시키는 인간관계 기술
- 역할
- 하위(일선)경영자
- 역할
일선 사회복지사들을 관리하고 접촉하는 수퍼바이저의 역할
프로그램 수행 감독,
업무 위임하거나 분담,
부족한 지식과 기술을 지적해 주는 역할 등
중간관리자와 일선 사회복지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연결쇠로서의 역할 - 필요한 기술(자질)
전문적 기술
- 역할
- 경영자 계층별 필요한 능력
의사결정 경영자 유형 위치 필요한 능력 전략적 의사결정 최고경영자 회장, 사장, 부사장,
전무, 본부장개념적 자질
인간관계 자질관리적 의사결정 중간경영자 팀장, 부사장 개념적 자질
인간관계 자질
전문적 자질업무적 의사결정 하위경영자 작업단장, 과장, 계장 인간관계 자질
전문적 자질
320x100
'필기-복지경영 > 사회복지경영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경영론] 복지경영의 이론: 조직환경과 조직이론 - 조직환경의 구분: 사회복지 조직 환경분석 (0) | 2021.09.29 |
---|---|
[사회복지경영론] 복지경영의 이론: 조직환경과 조직이론 - 조직환경의 의미 (0) | 2021.09.29 |
[사회복지경영론] 복지경영의 가치와 경영마인드 - 경영마인드 (0) | 2021.09.22 |
[사회복지경영론] 복지경영의 가치와 경영마인드 - 복지경영의 가치, 윤리와 윤리경영 (0) | 2021.09.22 |
[사회복지경영론] 복지경영의 이해 - 복지경영의 핵심적 역량 (0) | 2021.09.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