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복지경영의 이해 - 복지경영의 핵심적 역량

2021. 9. 22.
320x100

 

 

 

 

복지경영의 핵심적 역량

 

  1. 의사소통 능력
    • 의사소통 능력은 쌍방의 과정으로서
      전달자와 피전달자 간에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보의 정확한 전달과 활발한 교류에 의하여 조직구성원은 조직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고 
      합리적 협동행위를 할 수 있게 되면 
      권한과 책힘의 효율적인 배분이 가능하게 함.
    • 복지경영의 핵심역량임

  2. 거버넌스
    • 사회복지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공공정책들이 어떤 과정과 절차에 의해 형성되는지에 대한 이해는
      복지경영의 필수적인 요소임.
    • 거버넌스는 시장과 시민사회와의 파트너십 및 네트워크의 형성을 포괄,
      한편으로는 시장의 힘을 제약하는 관점에서 정의됨.
    • 거버넌스는 집행에서 공동생산, 정책과정에서 책임에 대한 호소, 조직간 협력관계의 실현, 전문성 강화, 핵심관리는 신뢰에 기반한 메커니즘.
    • 기관은 거버넌스를 통해 정치적 과정에 참여 가능,
      조직내부의 정책개발, 목표수립, 계획 및 결정 등은 보조기관인 이사회, 위원화와 관련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과 이해 요구

    • 거버넌스의 등장배경
      • 거버넌스란 정부실패로 인한 신자유주의적 정부개혁이 많은 나라에서 추진
      •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책형성과 집행과정에서
        기존 행정체계의 효율성 및 민주적 정당성이 의심받음에 따라
        정부부문을 민간부문이 대체하고
        민관의 효율적 파트너십을 강조하는 사회적 조정약식으로 등장
      • 국가와 시장이 모두가 다양하고 복잡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제해결에 실패하면서
        이들에 대한 대안으로 거버넌스 등장(jessop, 2000)
      • 첫째, 세계화, 신자유주의의 확산
        국가 활동영약을 축소하고 그 기능 약화, 반면에 시민사회, 시장 및 국제체제가 분담하게 됨.
      • 둘째, 정보화의 확산은 시민사회를 확대시킴
        사이버공간의 확산, 네티즌들의 증가는 네트워크 조직의 확산을 가져옴
        이는 국가기구 중 대의제도로 운영되던 기구들의 기능과제도를 약화,
        그대신 NGO, 기업과 정부의 직접적인 수평적 연계장치인 네트워크를 새로운 제도로 등장시키고
        거버넌스가 주요한 공동체 운영의 틀로 등장
      • 셋째, 정보화와 세계화
        국내외의 정치 경제 사회의 조건을 변화, 국가 통제 능력을 약화시키면서
        국가, 시장, 시민사회 국제체제 등 공동체 운영주체 사이에
        과거의 배타적인 국민국가의 지배적인 체제 대신에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체제나 행위 주체간의 파트너십 형성
      • 넷째, 민주주의 확산이라는 사회변화에 대응한 통제체제의 전환과정
        지역사회에 기반으 둔 활발한 상향적인 참여와 의안 발의와 지역사회포럼 등을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새로운 형태로 나타남
         
  3. 인적자원관리
    • 서비스 공급을 직접 담당하는 인력의 능력과 자질은 
      사회복지조직 활동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주요함.
    •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 유지, 개발, 활용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관리활동의 체계.

  4. 리더십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구성원의 특성을 잘 살피고 
      이들의 역량을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내는 활동

  5. 기획과 의사결정 능력
    • 기획역량은 조직관리의 가장 토대가 되는 부분,
      기획과 설계는 관리자의 본질적 역할로 지속적인 과업활동을 요구함.
    • 의사결정 역량은 현대 조직의 경영관리 활동의 대부분 의사결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이끄는 능력중에 하나.

  6.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역량
    • 사회복지조직은 외부로부터 가져온 자원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할 책임.
    • 조직은 부여된 책무를 다하게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달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수적이고, 
      적절한 서비스 전달방법은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함.

  7. 정보관리 역량
    • 조직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유지, 관리하는 역량, 적시에
      적정하고 올바른 정보를 요구하고, 해석하는 능력, 
      업무환경에 대한 정확한 정보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리더십 발휘 요구됨.

  8. 홍보와 마케팅 역량
    • 지역사회내의 다른 조직이나 집단과 상호작용이 필수적.
    • 조직의 활동을 널리 알리고 서비스 수요자들의 우호적인 관심와 이해를 유발하며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홍보와 마케팅 필요

  9. 재원 확보와 관리
    • 외부로부터 필요한 자원을 지원받기 우해 제안서 작성 능력 등
    • 자원 확보만이 아니라
      확보한 자원을 운영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이해
    • 구체적인 재무자료나 보고서를 통한 운영방안 제시 능력 요구됨

  10. 품질관리
    • 서비스 질 관리 능력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 간 경쟁구도에서 생존을 위한 핵심적 역량
    •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고객 만족감을 제고,
      기관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들을 포함

  11. 평가
    •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중시하는
      성과중심의 수행결과에 대한 이해와 지식, 평가 결과물을 해석하고 판단하여 
      조직 운영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
    • 평가역량은 계획과 실행에 대한 차이를 규명하고
      지속가능한 복지조직을 경영하는 능력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