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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경영의 핵심적 역량
- 의사소통 능력
- 의사소통 능력은 쌍방의 과정으로서
전달자와 피전달자 간에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보의 정확한 전달과 활발한 교류에 의하여 조직구성원은 조직목표를 명확하게 인식하게 되고
합리적 협동행위를 할 수 있게 되면
권한과 책힘의 효율적인 배분이 가능하게 함. - 복지경영의 핵심역량임
- 의사소통 능력은 쌍방의 과정으로서
- 거버넌스
- 사회복지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공공정책들이 어떤 과정과 절차에 의해 형성되는지에 대한 이해는
복지경영의 필수적인 요소임. - 거버넌스는 시장과 시민사회와의 파트너십 및 네트워크의 형성을 포괄,
한편으로는 시장의 힘을 제약하는 관점에서 정의됨. - 거버넌스는 집행에서 공동생산, 정책과정에서 책임에 대한 호소, 조직간 협력관계의 실현, 전문성 강화, 핵심관리는 신뢰에 기반한 메커니즘.
- 기관은 거버넌스를 통해 정치적 과정에 참여 가능,
조직내부의 정책개발, 목표수립, 계획 및 결정 등은 보조기관인 이사회, 위원화와 관련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지식과 이해 요구 - 거버넌스의 등장배경
- 거버넌스란 정부실패로 인한 신자유주의적 정부개혁이 많은 나라에서 추진
- 공동체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정책형성과 집행과정에서
기존 행정체계의 효율성 및 민주적 정당성이 의심받음에 따라
정부부문을 민간부문이 대체하고
민관의 효율적 파트너십을 강조하는 사회적 조정약식으로 등장 - 국가와 시장이 모두가 다양하고 복잡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제해결에 실패하면서
이들에 대한 대안으로 거버넌스 등장(jessop, 2000) - 첫째, 세계화, 신자유주의의 확산
국가 활동영약을 축소하고 그 기능 약화, 반면에 시민사회, 시장 및 국제체제가 분담하게 됨. - 둘째, 정보화의 확산은 시민사회를 확대시킴
사이버공간의 확산, 네티즌들의 증가는 네트워크 조직의 확산을 가져옴
이는 국가기구 중 대의제도로 운영되던 기구들의 기능과제도를 약화,
그대신 NGO, 기업과 정부의 직접적인 수평적 연계장치인 네트워크를 새로운 제도로 등장시키고
거버넌스가 주요한 공동체 운영의 틀로 등장 - 셋째, 정보화와 세계화
국내외의 정치 경제 사회의 조건을 변화, 국가 통제 능력을 약화시키면서
국가, 시장, 시민사회 국제체제 등 공동체 운영주체 사이에
과거의 배타적인 국민국가의 지배적인 체제 대신에
새로운 형태의 네트워크 체제나 행위 주체간의 파트너십 형성 - 넷째, 민주주의 확산이라는 사회변화에 대응한 통제체제의 전환과정
지역사회에 기반으 둔 활발한 상향적인 참여와 의안 발의와 지역사회포럼 등을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의 새로운 형태로 나타남
- 사회복지조직의 운영과 관련된
- 인적자원관리
- 서비스 공급을 직접 담당하는 인력의 능력과 자질은
사회복지조직 활동의 성패를 좌우할 만큼 주요함. -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조달, 유지, 개발, 활용하는 활동을
계획하고 통제하는 관리활동의 체계.
- 서비스 공급을 직접 담당하는 인력의 능력과 자질은
- 리더십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구성원의 특성을 잘 살피고
이들의 역량을 통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이끌어 내는 활동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구성원의 특성을 잘 살피고
- 기획과 의사결정 능력
- 기획역량은 조직관리의 가장 토대가 되는 부분,
기획과 설계는 관리자의 본질적 역할로 지속적인 과업활동을 요구함. - 의사결정 역량은 현대 조직의 경영관리 활동의 대부분 의사결정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조직을 효율적, 효과적으로 이끄는 능력중에 하나.
- 기획역량은 조직관리의 가장 토대가 되는 부분,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역량
- 사회복지조직은 외부로부터 가져온 자원을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용해야 할 책임.
- 조직은 부여된 책무를 다하게 위해
제공하는 서비스의 전달방법에 대한 지식과 이해가 필수적이고,
적절한 서비스 전달방법은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이 필요함.
- 정보관리 역량
- 조직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유지, 관리하는 역량, 적시에
적정하고 올바른 정보를 요구하고, 해석하는 능력,
업무환경에 대한 정확한 정보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리더십 발휘 요구됨.
- 조직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 유지, 관리하는 역량, 적시에
- 홍보와 마케팅 역량
- 지역사회내의 다른 조직이나 집단과 상호작용이 필수적.
- 조직의 활동을 널리 알리고 서비스 수요자들의 우호적인 관심와 이해를 유발하며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홍보와 마케팅 필요
- 재원 확보와 관리
- 외부로부터 필요한 자원을 지원받기 우해 제안서 작성 능력 등
- 자원 확보만이 아니라
확보한 자원을 운영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이해 - 구체적인 재무자료나 보고서를 통한 운영방안 제시 능력 요구됨
- 품질관리
- 서비스 질 관리 능력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기관 간 경쟁구도에서 생존을 위한 핵심적 역량 - 서비스 전달과정에서 고객 만족감을 제고,
기관 성과를 측정하는 중요한 기준들을 포함
- 서비스 질 관리 능력은
- 평가
-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중시하는
성과중심의 수행결과에 대한 이해와 지식, 평가 결과물을 해석하고 판단하여
조직 운영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 - 평가역량은 계획과 실행에 대한 차이를 규명하고
지속가능한 복지조직을 경영하는 능력
-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 및 효율성을 중시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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