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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는 규범적인 전문직임.
역사를 통해서 사회복지실천의 사명은 무엇이고, 무엇이 불의인가,
그리고 사회에서의 개인은 무엇에 대해 권리를 가지고
서로가 어떤 의무를 지니고 있는지에 관한 집단적인 신념을 추구함. - 시간적 흐름속에서 가치와 윤리를 변화함.
- 가치는 추상적인 도덕관과 구체적인 도덕행위가 연결되는 결정점이 가치임.
- 윤리는 인간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가치체계를 의미.
- 윤리는 도덕, 권리, 책임, 정의등과 혼용되어 사용되며, 인간 삶에 대한 판단기준이 됨.
- 윤리학을 ‘활동하는 가치’로 개념 정의함(레비, 김기덕, 2008).
- 사회복지 윤리의 역사를 보면,
1970년대 후반과 1980년대 초에 걸쳐
사회복지 실천과정에서 초래되는 윤리적 갈등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 노력이 본격화
1. 가치
(김기덕, 2008, p.167-169)
- 포괄적 의미의 가치
: 사실과 구별되는 것으로 경험적인 방법으로는 인식할 수 있는 것. - 좁은 의미의 가치
: 악 혹은 경시와 반대되는 의미로서 좋은 것
혹은 중시하는 소중한 것을 의미
- 전문직으로서의 가치
- 전문직 가치란
어떠한 직업이 사회에서 전문직으로 인정되는 과정에서
그 전문직의 독특한 실천활동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가치들로서 기
본적으로 해당 전문직 활동의 평가와 책임소재의 근거가 되는 것들임. - 사회적 가치를 반영함
- 사회복지사가 가지는 개인적 가치는
개인적으로 경험하는 삶을 통해
자신의 정신세계에 깊이 각인되는 것
- 전문직 가치란
- 사회복지 가치의 역할
-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임무와 목표를 제시함
사회복지가 주창해온 가치들은
주도적인 사회적 가치를 단순히 반영하거나 강화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에서 요구되는 집단적 책임감에 대한 표준들을 제시해옴.
즉 이는 사회복지가 한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는지를 보여줌. - 사회복지사 혹은 사회복지조직이
구체적인 실천활동에서
어떠한 종류와 성격의 사회적관계들을 형성하는지를 제시해 줌. - 다양한 대안들 중 가장 바람직한 개입 실천방법을 선택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
- 사회복지 가치는 개입실천과정에서 초래되는
다양한 윤리적 교착상태와 윤리적 갈등을 분석하고 해결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이론적 자원의 역할을 함.
-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임무와 목표를 제시함
2. 사회복지의 핵심가치
- 사회복지 실천원칙이 도출되는 핵심가치: 신뢰, 분배정의(루이스, 김기덕, 2008)
- NASW 윤리강령의 핵심가치
- 가치: 서비스
- 윤리적 원칙
: 사회복지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돕고
사회적 문제들에 대응하는 것이다
- 윤리적 원칙
- 가치: 사회적 정의
- 윤리적 원칙
: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불의와 대결해야 한다
- 윤리적 원칙
- 가치: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가치
- 윤리적 원칙
: 사회복지사는 타고난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여야 한다
- 윤리적 원칙
- 가치: 인간관계의 중요성
- 윤리적 원칙
: 사회복지사는 인간관계가 가진 중요성을 인식하여야 한다
- 윤리적 원칙
- 가치: 충실
- 윤리적 원칙
: 사회복지사는 신뢰받을 수 있게 행동하여야 한다
- 윤리적 원칙
- 가치: 능력
- 윤리적 원칙
: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능력범위내에서 실천활동을 하여야 하며
자신의 전문적 기술을 개발하고 향상시켜야 한다
- 윤리적 원칙
- 가치: 서비스
3. 사회복지에서 윤리가 강조되는 이유(최명민, 2008)
첫째,
사회복지실천의 3대 구성요소가 지식, 기술, 가치로
가치가 윤리를 포괄하는 요소이기 때문임.
둘째,
사회복지직이 전문직으로서 윤리성을 중시하여
윤리강령의 선포 및 준수 등을 강조하고있기 때문임
셋째,
사회복지가 사회적 약자 및 소수자를 주 대상으로 하는 영역으로서
자기옹호가 힘든 자들의 대변자 역할을 위해
전문직 스스로 윤리적 차원에서의 자정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임.
넷째,
사회복지 현장에서 많은 가치들이 존재함에도
항상 윤리적 판단을 요구하는 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임.
4. 윤리경영이란
- 기관을 운영하는 관리자에게 윤리는 의사결정의 중요한 기제가 됨.
- 사회복지조직에서 윤리경영은 일반기업의 윤리경영으로부터 영향 받음.
- 윤리경영은,
- 윤리를 기업 활동에 있어서의 최우선 가치라 생각하고
모든 경영활동을 윤리규범에 기초하여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수 수행을 함으로서
기업의 이해관계자인 고객, 주주, 협력업체, 지역사회 모두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으로,
기업이 부담해야 하는 도덕적 책임 및 행위기준으로 정의
( Aruilar: 1994; 김성수, 2000; 양옥경 최명민, 2010에서 재인용) - 조직 의사결정의 윤리적, 철학적 고려를 위해 등장한 윤리경영은
조직의 경영활동에서 도덕적 문제해결, 윤리적 의사결정, 조직 구성원의 가치 판단, 윤리적 행동을 통한
조직 미션 달성과 운영 성과의 효과를 도모하기 위한 전반적 활동으로 이해됨.
- 윤리를 기업 활동에 있어서의 최우선 가치라 생각하고
- 윤리경영 관련 개념과 의미
- 윤리경영은 투명경영,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경영, 기업윤리, 고객 만족경영과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윤리적 의사결정과 관련 있음.
- 윤리경영은 투명경영, 사회적 책임, 지속가능경영, 기업윤리, 고객 만족경영과 혼용되어 사용되지만
5. 사회복지조직 윤리경영의 윤리적 기준
- 사회복지에서 윤리는 정의, 분배, 자유등과 관련
- 사회복지기관은 재정기반의 공공성과 인간을 원료로 하는 사회복지 자체가
윤리적이고 가치지향적이기 때문에 사회복지는 도덕적으로 정당화를 강하게 요구 받음. - 사회복지관련 조직은 영리기업과 달리 미션과 가치를 중시하는 특성으로 인하여
지속가능성, 이해관계자와의 관계형성, 지역사회 책임, 자원의 개발과 동원에 대한
정당성, 공공성, 조직 구성원과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욕구 충족, 전문가로서의 가치와 윤리를 포함하는 전문성 등의 전제조건을 고려할 때
더 높은 수준의 윤리적 기준이 요구됨.
윤리적 기준 | 내용 |
공공성 | 영리와 비영리, 최근 바우처 사업등의 발전으로 사회복지실천과 기관에서 윤리적 정체성이 고민 |
인권 | 사회복지실천에서 인권의 중요성 인식과 인권적 실천 (인권: 평등권, 자유권, 교육권, 건강권, 보육권, 접근권, 문화권, 이동권, 생활권, 정보권, 선거권) |
비밀보장 | 클라이언트 관련 정보에 대한 비밀준수와 사생활보호와 제한, 예외적 비밀보장의 제한, 비밀유지특권과 특권의 제한, 고지된 동의와 경고의무 |
자기결정 | 조직운영 관련 참여와 활동에 대한 의사결정, 상대주의적 자기결정권 제한 |
전문성 | 전문적 책임과 의무, 전문성 개발을 위한 노력과 인정 |
이중관계 | 전문적 관계이외에 사회, 경제, 교육적 관계 등 금지 |
성적관계 | 클라이언트 및 가족 친구와의 성적 접촉과 관계 금지와 신고 |
내부고발 | 조직 내부의 보이지 않는 문제에 대한 외부 보고 |
법적판단 | 윤리적 문제에 대한 대응과 법적 고려, 소송과 규제 |
회계와 재정 | 후원금 및 재정운영의 투명성과 재정감사 |
윤리적 함정 | 윤리적인 의사결정에서 발생가능한 함정 : 전문적 판단 오류, 윤리강령의 모호성, 종교적 신념의 영향, 클라이언트의 개별적 특수상황, 의사결정과 윤리적인 우선순위 |
정보와 사전동의 | 정보공개의 제한, 서비스 이용에 대한 정보제공과 사전고지 |
다문화이해 | 다양한 문화적 특성과 사회적 다원화에 대한 이해 |
교육과 훈련 | 윤리강령에 대한 교육과 훈련 구성과 운영 |
행정과 관리 | 리더십, 슈퍼비전, 자원분배와 사업에 대한 윤리적 의사결정, 고용과 인사에서의 차별금지, 윤리위원회 구성 |
지역사회책임 | 지역사회에 대한 문제와 개입, 자원개발과 네트워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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