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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복지경영/사회복지경영론

[사회복지경영론] 경영통제와 조직관리: 사회복지조직 평가와 성과관리 - 경영통제

2021. 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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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통제의 의의

 

통제화의 배경

 

  • 경영통제
    계획화, 조직화, 지휘화 기능에 이어
    경영자가 마지막으로 수행하게 되는
    기본적인 경영활동.
  • 통제
    계획된 행동과 그에 따르는 실제 성과를 비교하고
    필요에 따라 수정 행동을 취하는 과정.
    이 과정에서 경영자는 지속적 의사결정 必.
  • 경영활동이 계획한 대로 수행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의 성과를 측정하고 시정조치를 취하는 과정 必,
    이와 관련한 일련의 활동이 경영의 통제기능.

 

통제화의 개념

 

조직구성원이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활동들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는지를 평가하고, 
목표와 성과간의 편차를 발견하여 
그 원인을 규명하고 편차를 줄이기 위해 수정행동을 하는 과정.

 

 

통제화의 기능

 

통제화는 경영과정의 마지막 단계이지만
통제활동에 의해 확보된 자료들은
차기의 계획수립에 피드백되어 활용되는 매우 주요한 기능을 수행

통제화는 계획화, 조직화, 지휘화 다음의 최종적인 기능이자
피드백에 의한 출발기능
그리고 다른 경영기능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순환적 성격 有.

통제기능이 효과적으로 작동되면
경영의 다른기능도 잘 수행되고,
다른 경영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면 
통제기능도 원활.

 

 

 

 

경영통제의 중요성

 

  •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 급변하는 외부환경하에서 모든 조직은
      환경변화를 탐지해 기회와 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처 必.
    • 경영자는 합리적으로 설계된 통제 시스템을 활용하여
      불확실한 미래상황을 감시하고 예측, 관리 必.
    • 수립된 계획이나 목표도 환경변화에 따라
      수시로 수정, 보완 必
  • 조직규모의 증대
    • 조직이 성장 → 규모가 커지거나 다양화됨 → 조직은 더욱 복잡해짐.
      이러한 조직의 복잡성에 직면해
      조직구성원들의 다양한 행동들을 조정하고 통합하기 위해
      적절한 통제활동이 必.
  • 인간능력의 한계
    • 복잡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통제활동이 必.
  • 권한위임의 증대
    • 조직의 규모가 커짐 → 권한 위임, 분권화됨
      통제시스템이 없으면 → 경영자는 위임된 업무의 진행상황을 평가할 수 X.

 

 

 

통제의 유형

 

  • 사전 통제
    • 어떤 활동이 이루어지기 전이나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실시되는 통제활동
    • 투입단계에서 사전적으로 이루어지는 통제.
      결과를 미리 예측하거나
      조직의 여러 자원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활동.
    • 적절한 방향이 설정되어 있는가,
      목표달성을 위해 적절한 자원의 활용이 가능한지 등
  • 동시 통제
    • 투입물이 산출물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통제.
      실제 진행 중인 어떤 활동을 대상으로 
      실제 행동이 계획된 행동과 일치하는가를 확인하고 
      편차를 발견한 후
      수정행동을 하는 것.
    • 통 재활 동중에 가장 효과적이어서 현대 경영에서 요구되는 활동임
  • 사후 통제
    • 최종산출이 끝난 후에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규제하는 것

사전통제 🡆 동시통제 🡆 사후통제
투입 변환과정 산출
목표, 예산
선발/배치, 훈련
원자재검사
업적평가
생산통제
돌발사태대응계획
품질통제
재무통제
비용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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