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CRM 시스템 구축
성공적인 CRM을 위해서 분석시스템과 실행 시스템 必.
- 분석시스템
CRM 분석 시스템은 고객 데이터를 저장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미 있는 결과
를 도출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 구성
- 데이터베이스
데이터웨어하우스, 데이터 마트 - 분석도구
- 단순분석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 조건에 맞는 케이스를 검색 - 다차원분석(OLAP)은
쉽게 엑셀의 피봇 데이블 분석과 유사. - 데이터마이닝은
데이터로부터 암시적이며 잠재적인 지식을 추출
- 단순분석은
-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 마이닝
CRM의 모든 영역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
- 고객 확보 영역에서는
확보 가능성이 높은 가망 고객을 발굴,
가망 고객에게 적합한 가망 상품을 추출하는 데 데이터 마이닝을 활용 가능. - 고객 개발 영역에서는
교차 판매 대상 상품을 추출하거나
고객의 부정 행위를 예방하는 등의 활동에 활용 - 고객 유지 영역에서는
이탈 고객을 조기에 발견하는 데 활용 - 데이터 마이닝의 분석 유형
- 분류
고객들을 특정 집단으로 나누는 것 - 예측
미래에 고객에게 특정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나 고객이 취할 수 있는 값을 예측 - 유사성 분석
고객에 대한 것이 아니라 상품에 대한것
포테이토 칩을 구매한 사람은 콜라를 구매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 분류
- 고객 확보 영역에서는
- 데이터 마이닝의 분석 기법
- 신경망 기법
- 의사결정나무 기법
- 구성
- CRM 실행시스템
실행시스템은 고객과의 접점을 자동화함으로써 고객 관리를 효율화하는 것을 목
적으로 한다.
- 구성
- 개인화시스템
: 고객에게 차별화된 웹 컨텐츠를 제시 - 모바일 컴퓨팅
: 영업원의 고객 접촉 효율을 높이기 위함 - CTI/콜센터
: 전화를 통한 고객관리 - 영업활동자동화시스템
: 영업원의 효율 향상 및 행동관리를 위한
- 개인화시스템
- 구성
CRM 실행
- 적합성 테스트(Pre-test)
- CRM을 본격적으로 실행하기 전에
CRM 전략과 시스템이 과연 효과가 있을지를 미리 테스트 해 보는 단계 - 전체 CRM 대상 고객 중에서 일부분을 표본추출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눔. - 실험집단은 실험을 하고 통제집단은X .
- 실험집단의 결과를 통제집단과 비교.
- CRM을 본격적으로 실행하기 전에
- 실행확대
- 적합성이 검증되면 전체에 대해 CRM 확대 실행
- CRM은 일회성 활동이 아니라,
일상적인 마케팅 혹은 경영활동.
320x100
'필기-경영 > 고객관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 CRM 구축 및 설계 프로세스 - 성공적인 CRM을 위한 포인트 (0) | 2022.01.10 |
---|---|
[고객관계관리] CRM 구축 및 설계 프로세스 - CRM 구축/실행의 걸림돌 (0) | 2022.01.09 |
[고객관계관리] CRM 구축 및 설계 프로세스 - 커뮤니케이션 설계 (0) | 2022.01.07 |
[고객관계관리] CRM 구축 및 설계 프로세스 - 개인화 설계 (0) | 2022.01.06 |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구축 - 고객에 대한 마케팅 오퍼 결정 (0) | 2022.01.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