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CRM 구축/실행의 걸림돌
CRM의 전략적 걸림돌
- CRM의 문제점으로 부실한 데이터의 문제, IT시스템의 문제 등을 들곤 함.
- 더 큰 문제는 CRM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없어서
CRM 구현의 밑그림을 제대로 그릴 수 없다는 데 있음.
- CRM에 대한 지나친 기대
- CRM을 통해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먼저 CRM에 대해 가능한 수준의 성과를 기대
- CRM을 통해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 자사에 적합하지 않은 CRM
- CRM을 통해 자사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CRM은 실패하기 쉬움. - CRM이 필요하더라도 자사에 적합한 CRM 실행 必.
- 적합한 CRM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CRM의 실체에 대해 명확한 이해 必
- CRM을 통해 자사가 얻을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 CRM의 실체에 관한 오해
- CRM 전략, 고객 분석 시스템, 고객 접점 관리 시스템, 고객 데이터 베이스 등
CRM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 중 어느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는
업체에 따라 다름.
- CRM 전략, 고객 분석 시스템, 고객 접점 관리 시스템, 고객 데이터 베이스 등
CRM에 대한 다양한 주장
CRM의 도입은 자사가 속한 산업의 특성과 자사의 상황을 고려하여
CRM의 기본이 되는 CRM 전략을 명확히 수립하는 것으로부터 출발 必.
- 전략 중심 CRM
- CRM이란 명확한 목적을 수립하고 목표 고객을 명확히 한 다음에 실행될 때 비
로소 효과를 발휘. - 즉, 먼저 기업이 핵심 역량이 무엇이며,
핵심 역량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요소들은 무엇인지를 분명히 한 후,
그 속에서 CRM의 위상을 찾음.
그 다음 CRM의 목적을 분명히하고,
그 목적 달성을 위한 실행 프로그램과 IT 시스템의 요건을 결정하는 순서를 밟게 됨.
- CRM이란 명확한 목적을 수립하고 목표 고객을 명확히 한 다음에 실행될 때 비
- 데이터베이스 중심 CRM
- 데이터 베이스 중심 CRM의 주장은 분석에 바탕을 둔 CRM 이든
고객 접점 관리에 바탕을 둔 CRM이든 간에
고객을 이해하는 데 바탕이 되는 데이터베이스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에서 출발 - 명확한 목적과 분석 기술없이 데이터 웨어 하우스를 구축한다면
꿰지 않은 구슬처럼 현실적으로 아무런 의미X.
- 데이터 베이스 중심 CRM의 주장은 분석에 바탕을 둔 CRM 이든
- 분석중심 CRM
- 고객 정보를 잘 분석하여 피상적으로 보이는 내용이 아닌,
무엇인가 숨겨진 비밀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 - 분석중심의 CRM은 실제 활용 가능한 의미 있는 사실을 발견하기가 쉽지 않다는 한계
- 고객 정보를 잘 분석하여 피상적으로 보이는 내용이 아닌,
- 고객 접점 관리 중심
- 대부분의 고객접점 관리 중심 CRM 시스템 패키지는
미국의 영업 상황에 바탕을 두고 있어서
우리 현실에 그다지 적합하지 않다는 한계
- 대부분의 고객접점 관리 중심 CRM 시스템 패키지는
- 개인화 중심 CRM
- 고객 개개인별로 어떻게 제품이나 서비스, 부가적 혜택 등을 차별화할 것인가에 초점.
CRM의 전술적 걸림돌
- 고객 데이터의 문제
- 데이터의 부재
- 잠재 고객의 데이터 부재
- 기존 고객의 데이터 부재
- 영양실조 데이터
- 인적 정보가 아주 부족한 경우
- 상해버린 데이터
- 갱신이 잘 안된다는 점
- 엉터리 데이터
- 고객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의 오류
- 데이터 불법 확보의 유혹
- 고객 정보 보호 문제
- 데이터의 부재
- CRM 분석/실행 시스템의 문제
- 자사 상황에 적합하지 않은 시스템
- 비용 효과가 불균형적인 시스템
- 타시스템과 연계성이 낮은 시스템
- 성능이 낮은 시스템
- CRM 분석 실행 스킬의 문제
- CRM 전략의 적합성과 CRM 담당 인력의 수준
320x100
'필기-경영 > 고객관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 Index (0) | 2022.01.11 |
---|---|
[고객관계관리] CRM 구축 및 설계 프로세스 - 성공적인 CRM을 위한 포인트 (0) | 2022.01.10 |
[고객관계관리] CRM 구축 및 설계 프로세스 - CRM 시스템 구축/실행 (0) | 2022.01.08 |
[고객관계관리] CRM 구축 및 설계 프로세스 - 커뮤니케이션 설계 (0) | 2022.01.07 |
[고객관계관리] CRM 구축 및 설계 프로세스 - 개인화 설계 (0) | 2022.01.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