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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화 설계
'오퍼가 결정된 다음에는
그 오퍼를 어떻게 고객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적합한 형태로 전달할 것인가'
개인화는 말 그대로
고객의 개인적 특성에 적합하게
상품이나 부가적 혜택의 오퍼를 제공하는 것.
일반적인 개인화의 구조
고객 특성이라는 Input과
개인화된 컨텐츠 또는 추천 등의 Output을 연결하는 규칙 설계 必
웹컨텐츠 개인화 -컨텐츠 내용/형식의 개인화 |
실시간 맞춤 제안 상품/가격/정보 등의 개인화 |
🡹 개인화 규칙 🡹 | |
고객의 총체적 특성 파악 | |
🡹 | 🡹 |
인적특성 -Demographic -Psychographic |
접촉/거래 특성 -Purchase Record -Clicks Stream |
개인화 규칙
개인화에 있어 흔히 쓰이는 규칙은
고객의 특성, 제약조건등을 이용하여
적합한 내용을 추출하는 것.
- 인적 특성 초점
연령, 성별, 재산, 직업, 가족관계,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 선호 상품/정보 초점
과거 구매 이력, 클릭 스트림 등을 고려 - 결합 조건 고려
다양한 과거 정보 및 현재의 고객 행동을 바탕 - 제약 조건 초점
고객에게 적합하지 않은 조건들을 기초로 고객에게 적합하지 않은 상품 또는 정보를 배제 - 유사 사례 제안
고객과 유사한 인적 특성 및 구매 행태를 보이는 사람들이 선택한 상품 혹은 정보 제시
웹 개인화의 3가지 유형
eCRM에서 고객에 대한 개인화는 내용자체 및 표현의 개인화 여부에 따라 3가지로 분류.
Change 실질적인 내용 No Change |
실질적 개인화 ex) 증권사에서 고객성향에 적합한 투자대상 추천 |
복합적 개인화 ex) 고객취향에 적합하게 구성된 웹페이지에서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추천 |
Mass Marketing/ Mass Offer | 형식적 개인화 ex) 다수의 My 000 페이지와 같이 단순히 웹상에서 내용의 구성만 변화 |
|
No Change 포장/표현 Change |
- 실질적인 내용을 개인화
: 고객에게 적합한 컨텐츠를 제공하거나 고객의 구매
실적에 따라 차별적인 가격을 제시 - 포장을 개인화
: 인터넷 사이트 접속하면 “000님 안녕하세요 안내문” “ My 000" 서비스처럼
특정 사이트의 구성을 개인별로 다르게 할 수 있는 것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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