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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구축 - CRM 전략 방향 설정

2022.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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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M 전략 방향 설정

CRM을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혹은 기대효과를 명확하게 하고,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이 무엇인가를 찾아보는 활동.

누구에게 전개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

 

 

 

 

CRM 목적의 설정 및 필요 활동 결정

CRM 전략 수립을 위해서는, 먼저 CRM을 통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결과를 원하는지,

즉 CRM의 궁극적 목적 혹은 기대 효과를 분명히 해야 함.

궁극적 목적 / 기대 효과   필요활동
기존 사업의 성과 향상 매출증대 고객수 증대 고객확보
고객 유지
고객 생애 가치
(LTV) 제고
추가판매
교차판매
연속판매
비용감축 고객 확보 비용 감소

마케팅 비용/수익성 분석
고객 유지 비용 감소

 

  1. CRM 필요 활동의 결정
    1. 추가 판매
      특정 고객이 기존에 구매한 것과 같은 유형의 제품에 대해
      더 많은 금액을 지출하도록 유도하는 활동
    2. 교차 판매
      특정 고객이 기존에 구매한 것과
      다른 유형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활동
    3. 연속 판매
      고객이 특정 종류의 제품에 대해
      한 회사 제품만을 계속적으로 구매하게 유도하는 활동
  2. 활동 대상 고객 선정
    • 고객 가치 고려
      • 우량고객은 왕처럼 대우하고,
        불량고객은 내쫓아야 한다.
      • 고객의 가치에 따른 차별화는 CRM의 여러 활동 중
        특히 고객 유지 측면에서 더욱 중요
    • 고객의 반응성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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