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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 스마트 · 모바일 비즈니스와 CRM - Big Data와 CRM

2021. 10.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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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ig Data 개념

 

  • 빅데이터는 단순히 “큰” 데이터가 아니다.
  • “Big”은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가로막는 갖가지 어려움을 종합적으로 일컫는 표현 
    -> 엄청난 데이터라고 이해
  • 빅 데이터란 보통 수십에서 수천 테라바이트 정도의 거대한 크기를 갖고,
    여러 가지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으며, 
    생성-유통-소비가 몇 초에서 몇 시간 단위로 일어나 
    기존의 방식으로는 관리와 분석이 매우 어려운 데이터 집합을 의미한다
    (함유근, 채승병, 2012).

 

빅데이터의 수집, 저장, 처리, 관리, 분석, 활용의 프로세스

  빅데이터 관리 플랫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데이터소스 데이터 수집 데이터 저장, 처리, 관리 데이터 분석 데이터 활용
Unstructured Open API

DB 연결
데이터 추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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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분산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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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시스템 응용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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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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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용효율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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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분석
부정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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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교통
문류
처리 초고속 병렬처리
데이터 정제, 가공
데이터 전처리
Structured 관리 데이터보안
데이터 품질, 백업
플랫폼 시스템 관리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웨어하우스
ERP, CRM, SCM

 

 

 

 

2. 빅 데이터의 특징 및 유용성

 

  1. 규모(Volume)
    • 어느 정도의 크기를 빅데이터라 하는가?
      대략적으로 적게는 수 테라바이트에서 
      많게는 수 페타바이트 정도 크기의 데이터 집합을 지칭
    • 규모 측면에서의 유용성은 빅데이터 수준으로 큰 데이터를 다룰 수 있게 되면,
      정보의 왜곡을 줄일 수 있다.
  2. 다양성(Variety)
    • 분석해야 할 데이터 형태가 매우 다양하다는 점
    • 대부분의 데이터 형태가 잘 구조화된 정형적, 또는 구조적 데이터.
    • 최근 쏟아지는 데이터들은 비정형 또는 비구조적 데이터가 많다. 약 90%이상을 차
      지할 것으로 전망
    • 다양성 측면에서의 유용성은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면서 훨씬 다
      양한 데이터의 활용이 가능해 졌다.
      예) 구글트렌드 –검색어 :독감징후 포착, 지역 / 소셜미디어 분석– 정치 민심 파악
  3. 속도(Velocity)
    • 데이터가 쏟아져 들어오는 속도

      1g 2g 3g 4g 5g 6G
      음성(아날로그) 음성+문자(디지털) 영상통화,MMS 동영상 스트리밍 VR, AR, 자율주행, 
      IoT, 홀로그램
      시공간을 초월한 지능형 서비스
        2GB 32시간 2GB 19분 2GB 16초 2GB 0.8초 2GB 0.016초
    • 정보의 생성-유통-소비의 전 주기가 눈깜짝할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다.
    • 기업에는 사건 발생과 데이터 수집 사이의 간격을 좁혀 더욱 역동적으로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할 기회가 커지고 있다.
    • 속도 측면에서의 유용성은 빠른 발생과 유통 속도 덕분에 실시간으로 광범위한 상
      황 파악이 가능해지고, 신속한 감지-대응 시스템을 더욱 정교하게 구축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3. 빅데이터 활용

 

  • 생산성 향상
    기존의 데이터 및 정보기술 활용 수준을 진일보시켜 업무 생산성 향상
    • 센서 기술로 실물 움직임을 나타내는 데이터를 포착, 관리해 인건비와 재고 비용
      등을 절감
    • 빅데이터로 가치사슬에서 불필요한 작업이 최소가 되는 업무 흐름을 찾고, 이에
      따라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고 모니터링해 생산성을 향상

  • “발견”에 의한 문제 해결
    빅 데이터 속에서 이전에 모르고 있던 중요한 사실을 찾기가 용이해 지고 있다.
    • 인지적 능력이 감당할 수 없는 분량과 속도의 데이터에서 정보기술이 의미있는 것
      을 발견해 주는 빅데이터적인 문제 해결 과정이다.
    • 고객의 숨은 감성까지도 발견하는 고객감성 분석
    • “예측”
      다양한 데이터들로 인해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래에 일어날 결과와 상황을
      가늠하는 일이 좀 더 손쉬워지고 자동화되고 있다.
    • 수많은 데이터를 잘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발견이 가능함
    • 고객이 인지하지 못하는 니즈까지도 파악해 능동적으로 서비스 제공

  • 의사결정 향상
    빅데이터는 구체적이며 논리적인 근거와 다양한 시각 속에서
    의사결정자의 편견과 맹점을 극복할 수 있게 한다.

  • 새로운 가치 창출 스마트 비즈니스
    • 빅데이터의 궁극적인 비전이자 목표는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출하고 삶의 질을 높여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것이다.
    • 기업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숨겨진 고객가치를 포착하거나
      새로이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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