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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의 관계 맺기
- 기업과 고객이 만나서 관계를 맺으면서 고객관계가 발전
- 잠재고객 → 첫 거래 → 단골→ 옹호자→동반자
- 고객과의 관계가 점차 발전할수록 많은 수익을 안겨준다.
- 수익을 안겨다 준다는 것은 고객의 수가 아니라
수익의 기여도가 높은 우량고객의 확보 - 평생의 가치가 높은 고객을 선별하는 것과
그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이 단계에서 무엇보다 중요하다.
고객선별
- 올바른 고객 선별기준
프레데릭 라이히헬드(Frederick Reichheld)는 다음 3가지
- 선천적 로열티
다른 사람에 의하여 선천적으로 높은 로열티를 보이는 고객은
다른 고객들보다 충성스런 사람들이다.
- 로열티 계수가 높다는 것은 계수만큼 요금할인을 하여도
경쟁기업으로 옮겨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말한다. - 로열티 계수가 높은 경우
- 광고보다는 추천을 통하여 관계를 맺은 고객
- 가격할인보다는 정상적 가격에 의해 구매하는 고객
- 거래지향적 구매자보다는
관계지향적 구매자를 선별하여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
- 로열티 계수가 높다는 것은 계수만큼 요금할인을 하여도
- 수익성
고객과의 가치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얼마나 최근에(recency),
얼마나 빈번하게(frequency),
얼마나 구매(monetary amount)하였는지에 관한 정보가 필요하다. - 적합성
적합성이란 고객들이 구매행동에서 보여준 그들의 욕구를 바탕으로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가치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원하는 고객을 선별하고, 그들을 고객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한지 알아내는 과정
- 선천적 로열티
- 신규고객과의 관계형성
: 잠재고객과 관계를 맺는 행위이다.
- 먼저 접촉을 해오는 고객의 확보
-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의 고객 확보
- 구전을 통한 고객의 확보
- 기존고객의 활용
- 기타 : 고객 DB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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