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데이터마이닝
- 의의
- data(자료)와 mining(발굴하다)란 용어의 합성어로서 자료를 발굴하다라는 의미
- 자료를 발굴하여 파묻혀 있는 보석인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나 지식을 찾아 내는 것
- 기술의 활용
- 기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이 데이터들로부터 일정한 규칙을 추출하여
새로운 고객의 구매성향을 파악에 활용 - 이를 위해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나 지식을 추출할 수 있는
데이터 마이닝 기술의 활용이 필요
- 분류(classification)/군집화(clustering)
- 분류는
이미 등급이 주어진 관심대상에 대해
대상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이용하여 새로운 등급을 결정하는 기법 - 군집화는
일정한 기준에 대해 포지션이 가까운 대상들을
하나의 군집으로 설정하는 분석
- 분류는
- 예측(prediction)/추정(estimation)
- 예측은
미래의 특정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한 값을 도출 - 추정은
미래의 값에 대한 예측이 아니라,
현재 알기 어려운 값을 추산
- 예측은
- 연관규칙(association rule)/ 연속규칙(sequence rule)
- 연관규칙은
물품을 구입할 때 발생하는 여러 품목들 간의 관련성에 대한 패턴을 찾아내는 것 - 연속규칙은
시차를 두고 발생하는 사건 간의 관계를 찾아내는 것
- 연관규칙은
- 방법
- 인공신경망
인공신경망분석은 대용량의 데이터로부터 패턴을 찾아주고 예측모델을 만들어 주
는 기계적 학습 알고리즘.
- 인공신경망의 핵심은
학습을 시킬 때 수집된 데이터 전체를 한꺼번에 입력하지 않고
인간이 학습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를 하나씩 입력시킨다는 데 있다. - 인공신경망 분석은 인간의 두뇌작용을 모방하고 있다.
입력정보와 출력정보의 관련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모델을 형성하고,
이렇게 형성된 모델을 이용하여
새로운 대상의 정보가 입력되었을 때 출력정보를 산출해 준다. - 고객의 기초자료를 입력받아 처리요소에서 처리를 하고
이를 이용하여 연결선의 가중치를 결정하게 된다. - 가중치가 결정되면 이를 이용하여
새로운 고객의 수익성을 예측하는 데에 이용할 수 있다.
- 인공신경망의 핵심은
- 의사결정나무 기법
- 관심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해 판단기준들을 순차적으로 적용해나가는 기법
- 사전규칙의 정확한 설정이 중요
- 사례기반추론
과거에 발생한 유사사례를 이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방법
- 장바구니 분석
- 시장에서 상품을 사 가지고 가는 주부의 장바구니에 들어 있는 상품들간의 구매
연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방법 - 이 방법은 교차판매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시장에서 상품을 사 가지고 가는 주부의 장바구니에 들어 있는 상품들간의 구매
- 협업필터링
- 사례기반추론의 개념과 유사한 방법으로
특정고객과 유사한 속성을 지닌 다른 고객이 어떤 상품을 선호하는지를 파악하여
그 상품을 추천해 주는 방식
- 협업 필터링은 먼저 상품추천이 필요한 대상고객의 개인 선호성향을 파악하고
- 대상고객과 유사한 선호성향을 지닌 고객군을 찾아 낸 후
그 고객군이 선호한 상품들을 중심으로
대상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하는 절차를 밟는다.
- 협업 필터링을 이용하게 되면
추천을 필요로 하는 대상고객이 기존에 구매하지 않았던 상품도 추천을 할 수 있으며,
분석에 필요한 자료가 충분할 경우에
다른 데이터 마이닝 방법에 비해 보다 용이하게 또한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 - 단순히 구매이력 및 상품별 선도를 기반으로 분석을 하게 되므로
고객의 구체적인 프로필 정보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분석대상 고객의 자료량이 많은 경우에는 많은 연산시간이 소요되는 단점데이터마이닝을 적용한 분석 유형
- 사례기반추론의 개념과 유사한 방법으로
- 인공신경망
- 분류(classification)/군집화(clustering)
- 기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고
5. 웹 마이닝
웹 마이닝은
웹 상에서 발생되는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데이터 마이닝 방법론을 의미한다.
- 웹 구조 마이닝
- 웹 페이지들의 연결을 어떻게 해야
최적의 접속경로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것인지에 관련된 것으로 -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접속경로에서 일정한 패턴을 찾는 과정을 통해 수행할 수 있다.
- 웹 페이지들의 연결을 어떻게 해야
- 웹 내용 마이닝
웹 페이지에 있는 내용에 대한 검색과 관련된 것으로 일반적인 웹 정보검색과 관
련된 것 - 웹 사용 마이닝
- 사용자의 사용 흔적을 분석함으로써
사용자의 형태에 대한 일정한 패턴을 찾는 분석방법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 즉, 웹 서버에 접속하는 사용자의 접속 패턴을 분석하여
웹 사용자의 행동분석을 하는데 이용 - 웹로그화일
: 표준로그형식과 확장로그형식 - 표준로그형식
- 엑세스 로그화일
- 사이트 방문기록을 수록하고 있으며 웹 사이트 방문시간, 방문경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인증된 사용자라면 사용자의 아이디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웹 사이
트에서 수행한 작업에 대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 사이트 방문기록을 수록하고 있으며 웹 사이트 방문시간, 방문경로에 대한
- 에러 로그화일
- 웹 서버에서 발생하는 에러와 접속 실패의 시간과 내용을 기록
- 레퍼럴 로그화일
- 현재 웹 페이지를 찾는데 사용된 검색엔진과 키워드, 이전 웹 페이지 등에
대한 정보를 포함
- 레퍼럴 로그화일에 수록된 정보를 이용하여 인터넷 광고매체 선정 등에 이용
- 현재 웹 페이지를 찾는데 사용된 검색엔진과 키워드, 이전 웹 페이지 등에
- 에이전트 로그화일
-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의 종류 및 버전, 운영체제의 종류
등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이를 이용하여 최적화된 웹 페이지 구성에 이용
-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웹 브라우저의 종류 및 버전, 운영체제의 종류
- 엑세스 로그화일
- 사용자의 사용 흔적을 분석함으로써
320x100
'필기-경영 > 고객관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구축 - CRM 구축, 실행 프로세스 (0) | 2021.12.26 |
---|---|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분석적 고객관계관리의 측면 (0) | 2021.11.20 |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분석 CRM (0) | 2021.11.20 |
[고객관계관리] 콜센터와 고객관계관리 - VOC (0) | 2021.11.13 |
[고객관계관리] 콜센터와 고객관계관리 -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콜 (0) | 2021.1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