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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분석 CRM

2021.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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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 CRM

 

  1. 원천데이터베이스
    • 인구통계정보 DB, 거래정보 DB, 고객센터 접촉 DB, 캠페인 반응이력 DB 등이 포함
    • 주문처리, 재고관리, 고객문의 응답, 예약관리 등과 같은
      일상적인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구축되는 운영계 DB로 구성됨.

    • 영업활동 인풋
      마케팅 인풋
      고객지원 인풋
      고객 접촉
      기업 접촉
      제품 목록
      판매 수익
      지불 데이터
      판매 수익
      고객 분류
      판촉 내역
      캠페인 반응
      고객 가치 점수
      고객 접촉
      문자 티켓 내역
      조사 반응
      지불 데이터
      SFA
      데이터베이스
      마케팅
      데이터 베이스
      고객지원센터
      데이터베이스
  2. ETT( Extraction, Transformation, Transfer : 추출, 변환, 전달)
    • 원천 데이터에 있는 정보는 DW로 옮겨져야 한다.
    • 이중 CRM 활동을 위해 필요한 정보만 DW로 옮겨진다.
    • 원천 DB가 변형되어서 옮겨지는 경우,
      중복데이터는 통합되어야 하고,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는 통일된 형식으로 변환. 
      평균 등의 연산과정.

 

 

 

 

2. 데이터웨어하우스

원시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추출된 데이터를 특정
분석에 필요한 요약된 형태로 변형하여 저장하는 또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1. DW의 특성
    • DW는 주제지향적이다.
    • DW는 통합된 데이터베이스
    • DW는 역사적 관점(시계열적)을 가진다.
    • DW의 데이터는 비소멸성

  2.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장점
    • 운영계 시스템의 보호
    • 질의에 대한 신속한 응답
    • 데이터 원천에 대한 탐색 불필요
    • 양질의 데이터 제공
    • 주제에 대한 하나의 관점 제공

 

 

 

 

3. 데이터 마트

특정한 사용자 집단에 특화된 사용자 중심의 저장고로서
사용자의 분석 편의성을 제고시키는데 초점이 있다.

DW의 주된 목적이 사내에 존재하는 운영계 시스템의 데이터를 통합함으로써
분석의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있다면,
데이터마트의 주된 목적은 
원활한 사용자 인터페이이스에 초점을 두고 있다.

  • 데이터마트의 이점
    • 데이터마트는 DW와는 전혀 별개의 저장장소이기 때문에 데이터마트의 운용이 DW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데이터마트는 특정 소프트웨어에 맞추어 설계될 수 있기 때문에 각 부서는 자신의 니즈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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