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분석적 고객관계관리의 측면
- 고객획득
- 고객의 획득이란 잠재고객의 확인과 잠재고객의 전환을 통한
신규고객의 창출과정 - 현재 우리 기업의 고객이 아닌 잠재고객에 대한 자료를 얼마나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느냐에 따라
분석결과의 정확성 정도가 결정된다. - 고객획득과정은 잠재고객이 될 만한 대상에 대한
충분한 자료의 확보와 이 자료로부터 잠재고객을 파악할 수 있도록
현재 우리 기업의 고객들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 고객의 획득이란 잠재고객의 확인과 잠재고객의 전환을 통한
- 고객 수익성 예측
- 고객들 중에서 수익성이 양호한 고객들과 그렇지 못한 고객들 차별화
- 기존고객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분석하여 각 고객의 생애가치나 구매성향 등을 추정
- 교차판매
- 교차판매란 하나의 상품판매에 편승하여
다른 상품을 같이 팔기 위한 마케팅 활동 - 이를 위해서는 한 고객이 동시
또는 시차를 두고 같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의 집합을 추출해 내는 것이 중요 - 이를 위해서 상품간의 동시구매 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
- 교차판매란 하나의 상품판매에 편승하여
- 고객유지
- 기존고객을 우리 기업의 고객으로 계속 남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마케팅 활동 - 이탈가능 고객의 방지
- 우량고객의 강화 방안
- 기존고객을 우리 기업의 고객으로 계속 남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 고객세분화
- 고객 세분화는 성향이 다른 여러 고객군에게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위해
공통된 속성을 가진 고객군을 묶어 내는 방법 - 고객 세분화된 고객군들의 수가 너무 작거나 너무 많은 경우에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용이하지 않다. - 적절한 수의 고객군을 추출,
각 고객군들의 속성이 가능한 차별화가 되어야 하며,
하나의 고객군에 속한 고객들끼리는
가능한 많은 공통적인 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고객군을 도출해 내는 것이 중요
- 고객 세분화는 성향이 다른 여러 고객군에게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위해
320x100
'필기-경영 > 고객관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구축 - 환경분석 (0) | 2021.12.27 |
---|---|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구축 - CRM 구축, 실행 프로세스 (0) | 2021.12.26 |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데이터 마이닝과 웹 마이닝 (0) | 2021.11.20 |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분석 CRM (0) | 2021.11.20 |
[고객관계관리] 콜센터와 고객관계관리 - VOC (0) | 2021.1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