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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분석적 고객관계관리의 측면

2021.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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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분석적 고객관계관리의 측면

 

  1. 고객획득
    • 고객의 획득이란 잠재고객의 확인과 잠재고객의 전환을 통한
      신규고객의 창출과정
    • 현재 우리 기업의 고객이 아닌 잠재고객에 대한 자료를 얼마나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느냐에 따라 
      분석결과의 정확성 정도가 결정된다.
    • 고객획득과정은 잠재고객이 될 만한 대상에 대한
      충분한 자료의 확보와 이 자료로부터 잠재고객을 파악할 수 있도록 
      현재 우리 기업의 고객들에 대한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2. 고객 수익성 예측
    • 고객들 중에서 수익성이 양호한 고객들과 그렇지 못한 고객들 차별화
    • 기존고객에 대한 충분한 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분석하여 각 고객의 생애가치나 구매성향 등을 추정

  3. 교차판매
    • 교차판매란 하나의 상품판매에 편승하여
      다른 상품을 같이 팔기 위한 마케팅 활동
    • 이를 위해서는 한 고객이 동시
      또는 시차를 두고 같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의 집합을 추출해 내는 것이 중요
    • 이를 위해서 상품간의 동시구매 가능성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

  4. 고객유지
    • 기존고객을 우리 기업의 고객으로 계속 남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여러 가지 마케팅 활동
    • 이탈가능 고객의 방지
    • 우량고객의 강화 방안

  5. 고객세분화
    • 고객 세분화는 성향이 다른 여러 고객군에게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위해 
      공통된 속성을 가진 고객군을 묶어 내는 방법
    • 고객 세분화된 고객군들의 수가 너무 작거나 너무 많은 경우에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기 용이하지 않다.
    • 적절한 수의 고객군을 추출,
      각 고객군들의 속성이 가능한 차별화가 되어야 하며, 
      하나의 고객군에 속한 고객들끼리는
      가능한 많은 공통적인 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고객군을 도출해 내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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