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CRM의 구축/실행 프로세스는
전략수립 → 시스템 구축 → 실행으로 요약 가능.
- 광의의 CRM 전략
- 환경분석(3C 분석) / 고객분석
- CRM를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가 무엇인가?
- 누가 우리의 핵심 고객, 목표 고객인가?
- 고객의 어떠한 행동을 유도함으로써 수익을 확대할 것인가?
- CRM 전략 방향 설정
- CRM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 고객에 대한 오퍼 결정
- 목표 고객에게 어떠한 상품/부가적 혜택을 제공할 것인가?
- CRM 오퍼는 어떤 시점에 실행하는 것이 효과적인가?
- CRM 시스템 구축 (개인화 설계 / 커뮤니케이션 설계)
- 고객별로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 고객별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할 것인가>
- 고객에 대한 CRM의 오퍼, 개인화 및 커뮤니케이션 계획은 적합한가?
- CRM 전략을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어떤 시스템이 필요한가?
- 환경분석(3C 분석) / 고객분석
- CRM 적합성 테스트
- CRM의 실행 및 지속적 평가/보완
: CRM 은 1회성 활동이 아니라
마케팅 혹은 경영활동 자체.
CRM 전략수립 : 6단계
- 환경분석
- 고객분석
- CRM 전략방향 설정
- 고객에 대한 마케팅 오퍼 결정
- 개인화 설계
- 커뮤니케이션 설계
CRM 시스템 구축
전략이 완전히 수립되고 나서
IT 시스템을 차근차근 구축
320x100
'필기-경영 > 고객관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구축 - 고객분석 (0) | 2022.01.03 |
---|---|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관리구축 - 환경분석 (0) | 2021.12.27 |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분석적 고객관계관리의 측면 (0) | 2021.11.20 |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데이터 마이닝과 웹 마이닝 (0) | 2021.11.20 |
[고객관계관리] 분석적 고객관계관리 - 분석 CRM (0) | 2021.11.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