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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만족의 개념
- 고객욕구의 만족이다.
- 만족은 고객의 욕구와 기대를 측정함으로써 규정될 수 있다.
- 고객의 욕구
: 근원적인 욕구와 기본적 욕구 - 고객만족에는 요구(기본적 욕구)보다는
필요(근원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더 필요하다.
- 가치
- 서비스에 대하여 지불한 가격(비용)과 서비스를 받음으로써
얻을 수 있는 편익의 비교를 통하여 인식된다. - 서비스의 구매에서 얻을 수 있는 편익사항이 지불한 가격보다도 많다면
그 서비스는 가치가 창조되는 것이다.
가치 = 편익 - 가격 - 기업이 고객에게 만족을 주기위해서는
고객이 최소한으로 기대하는 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다. - 고객들이 서비스를 받고자 할 때 일정수준의 기대가치를 가지며,
서비스를 받고나면 실제 가치를 경험한다. - 기대가치는 서비스를 실제로 경험하기 이전의 서비스에 대한 가치이므로
이것이 크면 클수록 인지가치는 적어지게 된다. -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인식이 인지가치
인지가치 = 실제가치 - 기대가치
- 서비스에 대하여 지불한 가격(비용)과 서비스를 받음으로써
- 고객만족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기대가치가 어느 정도인가에 따라
고객만족의 여부가 결정된다.
고객만족의 단계 가치의 비교 고객불만족 기대가치 < 실제가치 고객만족 고객만족 기대가치 = 실제가치 고객기쁨 실제가치 > 기대가치 고객놀라움 실제가치 > 기대가치 - 고객만족이란 고객의 기대수준 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전혀 기대하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기쁨을 주고 놀라움을 주는 고객 중심의 고객만족경영이다. - 종사자들이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에게 관심과 배려를 하고
투철한 서비스 정신에 입각하여 업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때
만족스러운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다.
자세 내용 마음가짐 사명감 인식
투철한 서비스 정신
고객의 입장에 대한 생각
고객에 대한 배려와 관심
업무에 대한 자신감
긍정적 사고기본자세 성실, 신속, 미소, 활기,
혁신, 가치, 인상
의사소통, 즐거움
고객만족의 전개방향
- 내부고객의 만족이 없이는 외부고객의 만족이 없다.
- 진정으로 고객을 만족시켜 왔는가?
- 고객만족은 조직의 구성원 모두가 함께 참여하고
전사적으로 나로부터 시작하자라는 사상에서 출발한다. - 고객만족 운동은 관리자들이 먼저
내부고객을 만족시키는 일로 출발하여 빠르게 확산 - 수동적인 자세에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고객을 만족시키자는 것이다. - 조직의 구성원 모두가 조직 변화에 참여하고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에 유념해야 한다.
- 최고경영자의 지속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 구성원 스스로의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
- 관리자의 혁신하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 고객만족의 연결고리가 끊어지지 않아야 한다.
- 나로부터 시작한다는 구성원의 조그만 실천이 있어야 한다.
- 내부고객 만족 프로그램과 병행되어야 한다.
- 고객들의 기대치를 지나치게 높이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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