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고객의 퇴출
- 불량고객
: 관계를 맺어서는 안 될 고객
- 장래성이 없는 고객
: 제공하는 서비스에 의해 충족될 수 없는 욕구를 가진 고객
- 유치하고자 하는 고객의 특성을 갖고 있지만
종사자를 곤란하게 하거나 다른 고객들에게 피해를 주는 고객
- 유치하고자 하는 고객의 특성을 갖고 있지만
- 장래성이 없는 고객
- 불량고객의 유형
- 도둑형
: 서비스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거나 훔치는 고객 - 규칙위반형
: 정해진 규칙이나 규율을 무시하는 고객 - 호전형
: 사소한 일을 가지고 종사자에게 거칠게 항의하는 고객 - 내분형
: 화난 고객들 중에는 다른 고객들과 싸우는 고객 - 파괴형
: 물리적 시설을 훼손하거나 더럽히는 고객 - 신용불량형
: 제공받은 서비스에 대한 가격을 지불하지 않으려는 고객
- 도둑형
불량고객의 퇴출
- 불량고객을 전담하는 담당자를 별도로 선발하여 교육하는 방법,
업무처리 과정을 미리 말해줌으로써
그들과의 상담을 원만히 이끄는 방법 - 상습적이고 고의적으로 말썽만 일으키는 고객은 퇴출시키는 것이 유리
- 이들과의 관계개선을 위해 노력과 비용을 투자하기 보다는
수익성과 장래성이 좋은 고객들과 관계에 투자하는 것이 효과적
불량고객의 관리
불량고객 관리시 기본원칙
- 불량고객의 특성을 지닌 고객을 신규고객으로 맞아들이지 않는다.
- 일선 종사자들에게 불량고객의 대처요령을 사전에 교육한다.
- 불량고객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 불량고객으로 대우받는다는 느낌이 들지 않도록 한다.
- 고객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한다.
320x100
'필기-경영 > 고객관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관계관리] 고객로열티 전략 - 고객만족 (0) | 2021.11.13 |
---|---|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 단계별 전략 - 고객과의 관계 형성 방향 (0) | 2021.10.17 |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 단계별 전략 - 고객과의 관계 강화 (0) | 2021.10.17 |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 단계별 전략 - 고객과의 관계 유지 (0) | 2021.10.17 |
[고객관계관리] 고객관계 단계별 전략 - 고객과의 관계 맺기 (0) | 2021.10.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