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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s: IS)
경영자가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의사결정, 조정 그리고 통제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 분석, 저장, 배분과 관련된 모든 구성요소들의 집합
- 정보시스템은 경영자와 근로자가 직면하는 문제를 분석하고,
복잡한 주제를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며,
새로운 제품을 설계하고 생산하도록 지원 -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은
조직이나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의미 있는 인적·물적 자원과 장소, 사실, 사물에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음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 하드웨어
물리적인 컴퓨터 기기 및 관련 기기를 말하며,
5가지 주요 요소(입력장치, 출력장치,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로 구성됨 - 소프트에어
하드웨어의 동작과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어의 모음인
프로그램 및 절차를 의미 - 데이터 및 데이터베이스
응용 소프트웨어에 의해 생성되고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를 의미하며,
이 데이터가 처리되어 정보로 활용.
일반적으로는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는 물리적인 기억 매체에 수록. - 통신 및 네트워크
컴퓨터 및 전송기기의 연결을 통해
데이터의 공유와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통신망으로서
정보통신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 - 사람
시스템 분석가, 시스템 설계자, 프로그래머, 컴퓨터 운영요원, 데이터 준비요원, 정보시스템 관리요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 - 절차(Process)
매뉴얼이나 지침서와 같이
물리적인 형태를 가지는 공식적인 운영 절차 등을 의미.
주요 절차 형태는 사용자 지침, 입력자료 준비를 위한 지침, 컴퓨터 운용을 위한 지침 등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역할
- 디지털 기업의 등장
정보기술을 통한 업무처리,
회사자산의 디지털 기술 활용 관리,
경영자 의사결정 지원 등 - 세계화의 기회
하루 24시간 1년 365일 제품과 서비스 구입,
해외 지점망 관리, 국제정보 획득,
세계 곳곳의 고객 지원 및 관리 등 - 업무의 효율적 처리
자동화를 업무 처리 효율성 확보,
생산시스템, 주문처리시스템, 판매시스템,
회계시스템 등 - 의사결정의 효율적 지원
효과적 의사결정 지원,
ERP, BI 등 -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 강화
시장, 기술, 거래 정보의 공유,
고객관계 관리 강화 - 경쟁무기로서의 역할
비즈니스 운영의 재설계,
디지털기업이나 전자상거래는 정보기술이
핵심 인프라 -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진출
사이버 공간 무점포 판매,
정보기술을 통한 융합 가능 - 경쟁우위의 확보
전략적 비전 실현 수단,
경쟁력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 창출,
예:물류회사의 추적서비스
정보시스템의 변천
- 거래자료처리 시스템 (1950년대 중반)
단순/반복적인 업무 처리를 위한
업무 자동화 - 경영정보 시스템 시기 (1960년대)
관리정보의 제공의 중요성 인식,
경영정보시스템 시기 - 의사결정지원의 필요성 인식 (1970년대 초반)
정형화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이 목적,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시기 - 사무자동화 및 정보통신의 보급 (1980년대 초반)
사무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무자동화 -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관심 (1980년대 중반)
전문가의 지식, 경험을 비전문가인 일반인이 이용하기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 시기, 전문가 시스템 -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에 대한 인식 확대(1980년대 후반)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
전략 정보시스템 시기 - 인터넷의 확산(1990년대 중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인터넷 확산시기, 전자상거래 - 정보시스템의 통합(2000년대)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적 도구 사용,
글로벌 정보시스템 시기, ERP, SCM, CRM 등 - 글로벌 네트워크 시기(2010년대)
공동 가치창출을 위한 Open Innovation 필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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