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정보시스템 개념 및 역할 -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역할

2022. 1. 25.
320x100

 

 

 

 

정보시스템(Information Systems: IS)

경영자가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의사결정, 조정 그리고 통제를 지원하기 위한 정보의 수집, 분석, 저장, 배분과 관련된 모든 구성요소들의 집합

 

  • 정보시스템은 경영자와 근로자가 직면하는 문제를 분석하고, 
    복잡한 주제를 구체화하고 명료화하며, 
    새로운 제품을 설계하고 생산하도록 지원
  •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은
    조직이나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의미 있는 인적·물적 자원과 장소, 사실, 사물에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음

 

 

정보시스템의 구성요소

  1. 하드웨어
    물리적인 컴퓨터 기기 및 관련 기기를 말하며,
    5가지 주요 요소(입력장치, 출력장치, 주기억장치, 보조기억장치, 중앙처리장치)로 구성됨
  2. 소프트에어
    하드웨어의 동작과 작업을 지시하는 명령어의 모음인
    프로그램 및 절차를 의미
  3. 데이터 및 데이터베이스
    응용 소프트웨어에 의해 생성되고 저장되는 모든 데이터를 의미하며, 
    이 데이터가 처리되어 정보로 활용.
    일반적으로는 보조기억장치로 사용되는 물리적인 기억 매체에 수록.
  4. 통신 및 네트워크
    컴퓨터 및 전송기기의 연결을 통해 
    데이터의 공유와 다양한 형태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통신망으로서 
    정보통신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
  5. 사람
    시스템 분석가, 시스템 설계자, 프로그래머, 컴퓨터 운영요원, 데이터 준비요원, 정보시스템 관리요원,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등
  6. 절차(Process)
    매뉴얼이나 지침서와 같이
    물리적인 형태를 가지는 공식적인 운영 절차 등을 의미.
    주요 절차 형태는 사용자 지침, 입력자료 준비를 위한 지침, 컴퓨터 운용을 위한 지침 등





기업에서의 정보시스템 역할

  1. 디지털 기업의 등장
    정보기술을 통한 업무처리,
    회사자산의 디지털 기술 활용 관리,
    경영자 의사결정 지원 등
  2. 세계화의 기회
    하루 24시간 1년 365일 제품과 서비스 구입,
    해외 지점망 관리, 국제정보 획득,
    세계 곳곳의 고객 지원 및 관리 등
  3. 업무의 효율적 처리
    자동화를 업무 처리 효율성 확보,
    생산시스템, 주문처리시스템, 판매시스템,
    회계시스템 등
  4. 의사결정의 효율적 지원
    효과적 의사결정 지원,
    ERP, BI 등
  5. 공급자와 소비자의 관계 강화
    시장, 기술, 거래 정보의 공유,
    고객관계 관리 강화
  6. 경쟁무기로서의 역할
    비즈니스 운영의 재설계,
    디지털기업이나 전자상거래는 정보기술이
    핵심 인프라
  7.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진출
    사이버 공간 무점포 판매,
    정보기술을 통한 융합 가능
  8. 경쟁우위의 확보
    전략적 비전 실현 수단,
    경쟁력 높은 제품이나 서비스 창출,
    예:물류회사의 추적서비스

 

 

 

 

정보시스템의 변천

  1. 거래자료처리 시스템 (1950년대 중반)
    단순/반복적인 업무 처리를 위한 
    업무 자동화
  2. 경영정보 시스템 시기 (1960년대)
    관리정보의 제공의 중요성 인식,
    경영정보시스템 시기
  3. 의사결정지원의 필요성 인식 (1970년대 초반)
    정형화되지 않는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이 목적,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시기
  4. 사무자동화 및 정보통신의 보급 (1980년대 초반)
    사무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한 사무자동화
  5. 인공지능 활용에 대한 관심 (1980년대 중반)
    전문가의 지식, 경험을 비전문가인 일반인이 이용하기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 시기, 전문가 시스템
  6.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에 대한 인식 확대(1980년대 후반)
    경쟁우위를 얻기 위해 정보시스템을 전략적으로 활용,
    전략 정보시스템 시기
  7. 인터넷의 확산(1990년대 중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
    인터넷 확산시기, 전자상거래
  8. 정보시스템의 통합(2000년대)
    경영혁신을 위한 전략적 도구 사용,
    글로벌 정보시스템 시기, ERP, SCM, CRM 등
  9. 글로벌 네트워크 시기(2010년대)
    공동 가치창출을 위한 Open Innovation 필요,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