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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정보기술 진화와 4차 산업 혁명 - 웹 2.0

2022. 1.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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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2003년 오라일리 미디어(O'Reilly Media) 출판사에서 ‘웹 2.0’ 처음 제시

  • 웹은 1989년 처음 등장,
    초창기 기업들과 개인들의 웹사이트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였으며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웹 콘텐츠를 제공받음
  • 닷컴 붕괴 후 살아남은 회사들의 공통점과
    닷컴 붕괴를 표현하는 용어로 ‘웹2.0’ 제안
  •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웹 2.0의 특징

  • 플랫폼으로서의 웹
    • 플랫폼
      : 기반이 되는 설비를 말하며 
      이 기반 설비 위에 서비스, 응용소프트웨어, 웹 콘텐츠 등을 담을 수 있음 
      (예: Window10 OS)
    • 응용소프트웨어를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예: MS Office Online)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예: 페이스북)
    • 새로운 미디어 콘텐트의 제공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예: 유튜브)
    •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예: 구글 맵서비스와 맛집 연동)
  • 집단지성
    • 자발적 참여 방식과 신뢰를 바탕으로 
      대중의 지혜를 모아나감
    • 위키피디아가 대표적,
      누구나 주제에 대해 수정 가능
  • 사용자들의 적극적 참여
    • 웹 플랫폼 상에서 대중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콘텐츠를 생산
      ex) UCC: User Created Contents
    • 조직의 구성원들간에 콘텐츠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
      ex) 디지털 프로슈머 (Prosumer = Producer + Consumer)
    • 대표 예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 기업 핵심 경쟁력의 변화

    웹 1.0 웹 2.0
    • 기업이 포털 웹사이트를 운영
    • 운영자가 만들어낸 뉴스, 볼거리 등의 콘텐츠가 
      경쟁력의핵심
    • 판매를 통한 수익
    • 기업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 더 많은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여 
      축적된 데이터와 콘텐트가 경쟁력의 핵심
    • 광고를 통한 수익
  • 롱테일 현상
    • ‘머리’가 아닌‘꼬리’에 해당하는 
      틈새시장을 온라인 매장들이 파고드는 현상
      ex) 아마존(25%), 넷플릭스(20%이상), 음원사이트 등
      ex) 온라인 매장은 오프라인 매장이 그 동안 간과해 왔던 
          상위 20%를 제외한 상품들에 주력하게 된다
  • 크라우드 소싱
    • 대중(crowd)와 아웃소싱 (outsourcing)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통해 외
      부 전문가나 일반인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기업 활동에 활용하는 방식,
    • 적극적으로 외부 전문가의 지식을 활용하는 것,
      대중의 참여를 통한 기업 활동 능력 향상
    • 크라우드 소싱의 대표적인 방법은 공모전.

 

 

 

 

공개, 표준화, 공유

기업은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감추기보다는
오히려 공개하고 공유함으로써 
“표준”으로 채택되게 하려고 노력

  • 오픈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Open API) 제공
  • 메쉬업 프로그래밍
  • 구글의 지도 서비스

 

 

 

 

태깅과 폭소노미

  • 군중(Folks) + 분류(Taxonomy) = Folksonomy
  • 자유롭게 선택된 키워드를 사용해 구성원이 함께 정보를 체계화하는 방식
  • “태그”를 이용
  •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개별 콘텐츠에 의미를 부여하여 정보를 체계화함
    → 대중이 주체

 

 

 

 

메쉬업 (Mashup)

  • 새로운 서비스 제공 웹 사이트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등 고유의 서비스와 함께
    여러 가지 다른 외부 서비스를 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플랫폼을 제공
  • 웹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각종 콘텐츠와 서비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웹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
  • Open API 기반
    • 구글맵 API (맛집 데이터 + 구글맵 API))
    • 네이버맵 API (주유소의 가격 데이터 + 네이버 지도 API)

 

 

 

 

구글의 광고 서비스

  • 구글애즈(Google Ads)
    • 광고주 대상
    • 구글 웹사이트와 에드센스에 가입한 웹사이트들에 광고
  • 에드센스 (AdSense)
    • 개인 블로그 등 외부 웹 사이트 소유자 대상
    • 광고주가 에드센스에 가입한 웹 사이트에 광고를 하고 광고료의 일부를 지불
    • 웹 사이트의 콘텐트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제공

 

 

제휴 마케팅

  • 쿠팡의 파트너스 프로그램

 

 

 

 

엔터프라이즈 2.0

기업이 가치 창출을 위해 웹 2.0 도구를 기업경영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함

  • 6가지 구성요소
    : 검색, 연결, 제작, 태그, 확장성, 신호
  • 웹 2.0의 블로그, 위키, RSS 등의 인터넷 기술과 문화가 기업에 적용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 업데이트가 빈번한 웹사이트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다 쉽게 제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XML 기반의 콘텐츠 배급 포맷
  • 독자가 RSS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신문 사이트에 등록하면
    관련 뉴스가 자신의 RSS 리더 파일에 모여지는 형식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웹 2.0과 비즈니스를 위한 과제

  • 저작권 침해와 표절
  • 정보 훼손
  • 기술의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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