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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2.0
2003년 오라일리 미디어(O'Reilly Media) 출판사에서 ‘웹 2.0’ 처음 제시
- 웹은 1989년 처음 등장,
초창기 기업들과 개인들의 웹사이트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였으며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웹 콘텐츠를 제공받음 - 닷컴 붕괴 후 살아남은 회사들의 공통점과
닷컴 붕괴를 표현하는 용어로 ‘웹2.0’ 제안 - 데이터의 소유자나 독점자 없이
누구나 손쉽게 데이터를 생산하고
인터넷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웹 2.0의 특징
- 플랫폼으로서의 웹
- 플랫폼
: 기반이 되는 설비를 말하며
이 기반 설비 위에 서비스, 응용소프트웨어, 웹 콘텐츠 등을 담을 수 있음
(예: Window10 OS) - 응용소프트웨어를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예: MS Office Online) -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예: 페이스북) - 새로운 미디어 콘텐트의 제공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예: 유튜브) - 새로운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위한 플랫폼으로서의 웹
(예: 구글 맵서비스와 맛집 연동)
- 플랫폼
- 집단지성
- 자발적 참여 방식과 신뢰를 바탕으로
대중의 지혜를 모아나감 - 위키피디아가 대표적,
누구나 주제에 대해 수정 가능
- 자발적 참여 방식과 신뢰를 바탕으로
- 사용자들의 적극적 참여
- 웹 플랫폼 상에서 대중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콘텐츠를 생산
ex) UCC: User Created Contents - 조직의 구성원들간에 콘텐츠를 공유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
ex) 디지털 프로슈머 (Prosumer = Producer + Consumer) - 대표 예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 웹 플랫폼 상에서 대중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하여 콘텐츠를 생산
- 기업 핵심 경쟁력의 변화
웹 1.0 웹 2.0 • 기업이 포털 웹사이트를 운영
• 운영자가 만들어낸 뉴스, 볼거리 등의 콘텐츠가
경쟁력의핵심
• 판매를 통한 수익• 기업은 사용자가 편리하게 콘텐츠를 만들어 내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
• 더 많은 대중의 참여를 유도하여
축적된 데이터와 콘텐트가 경쟁력의 핵심
• 광고를 통한 수익 - 롱테일 현상
- ‘머리’가 아닌‘꼬리’에 해당하는
틈새시장을 온라인 매장들이 파고드는 현상
ex) 아마존(25%), 넷플릭스(20%이상), 음원사이트 등
ex) 온라인 매장은 오프라인 매장이 그 동안 간과해 왔던
상위 20%를 제외한 상품들에 주력하게 된다
- ‘머리’가 아닌‘꼬리’에 해당하는
- 크라우드 소싱
- 대중(crowd)와 아웃소싱 (outsourcing)의 합성어로
인터넷을 통해 외부 전문가나 일반인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고,
이를 기업 활동에 활용하는 방식, - 적극적으로 외부 전문가의 지식을 활용하는 것,
대중의 참여를 통한 기업 활동 능력 향상 - 크라우드 소싱의 대표적인 방법은 공모전.
- 대중(crowd)와 아웃소싱 (outsourcing)의 합성어로
공개, 표준화, 공유
기업은 자신들이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감추기보다는
오히려 공개하고 공유함으로써
“표준”으로 채택되게 하려고 노력
- 오픈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Open API) 제공
- 메쉬업 프로그래밍
- 구글의 지도 서비스
태깅과 폭소노미
- 군중(Folks) + 분류(Taxonomy) = Folksonomy
- 자유롭게 선택된 키워드를 사용해 구성원이 함께 정보를 체계화하는 방식
- “태그”를 이용
-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개별 콘텐츠에 의미를 부여하여 정보를 체계화함
→ 대중이 주체
메쉬업 (Mashup)
- 새로운 서비스 제공 웹 사이트에서
자기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 등 고유의 서비스와 함께
여러 가지 다른 외부 서비스를 통합하여 새로운 서비스나 플랫폼을 제공 - 웹서비스 업체들이 제공하는 각종 콘텐츠와 서비스를 융합하여
새로운 웹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것 - Open API 기반
- 구글맵 API (맛집 데이터 + 구글맵 API))
- 네이버맵 API (주유소의 가격 데이터 + 네이버 지도 API)
구글의 광고 서비스
- 구글애즈(Google Ads)
- 광고주 대상
- 구글 웹사이트와 에드센스에 가입한 웹사이트들에 광고
- 에드센스 (AdSense)
- 개인 블로그 등 외부 웹 사이트 소유자 대상
- 광고주가 에드센스에 가입한 웹 사이트에 광고를 하고 광고료의 일부를 지불
- 웹 사이트의 콘텐트와 가장 연관성이 높은 광고를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제공
제휴 마케팅
- 쿠팡의 파트너스 프로그램
엔터프라이즈 2.0
기업이 가치 창출을 위해 웹 2.0 도구를 기업경영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함
- 6가지 구성요소
: 검색, 연결, 제작, 태그, 확장성, 신호 - 웹 2.0의 블로그, 위키, RSS 등의 인터넷 기술과 문화가 기업에 적용
RSS(Really Simple Syndication)
- 업데이트가 빈번한 웹사이트의 정보를
사용자에게 보다 쉽게 제공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XML 기반의 콘텐츠 배급 포맷 - 독자가 RSS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 신문 사이트에 등록하면
관련 뉴스가 자신의 RSS 리더 파일에 모여지는 형식으로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웹 2.0과 비즈니스를 위한 과제
- 저작권 침해와 표절
- 정보 훼손
- 기술의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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