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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경쟁전략과 비즈니스 혁신도구 - 비즈니스 혁신도구로서의 정보시스템

2022. 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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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혁신의 등장배경

산업화 사회 정보화 사회
- 대량 시장(Mass Market)
- 공급자 중심
- 생산근로자 생산성
- 기계를 통한 생산효율성 증대
- 개별화 시장(Customized Markets)
- 소비자 중심
- 전문가 생산성
- IT 기술을 통한 업무혁신

 

 

 

 

경영혁신의 개념

  • 경영이란 여러 가지 경영요소가 수평적으로 분화된 활동이 아니라
    역동적으로 결합된 과정
  • 혁신이란 ‘새로운 것’을 의미
  • 혁신적 경영 풍토 조성을 위한 조건
    1.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창의성
    2. 참가자가 다양한 행동을 할 수 있는 자율성
    3. 정형화된 관성을 타파할 수 있는 유연성
  • 경영자는 고객서비스 증대, 새로운 상품 및 서비스 개발, 고객과의 관계 개선 등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경영혁신 및 기업의 혁신의 툴로서 
    정보기술에 많은 투자를 함
  • 기업의 경영자들은 정보기술을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전략적 무기로 인식

 

 

 

 

경영혁신의 핵심

  • 기업경영의 3대 요소라고도 할 수 있는
    상품(Product), 경영방식(Process)및 사람(Person)의 
    근본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지향하는 데 있음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 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
  • 김승일(1995)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시스템, 조직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 이범일(1996)
    “환경이 창출하는 기회와 위협을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지속적인 고도성장을 하는 초일류기업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사상 및 방법·시스템을 채택하여
    전사적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것”

 

 

 

BPR(비즈니스 프로세스 혁신)

현재의 업무수행 기준, 절차, 도구, 지식/Skill 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Process를 혁신적으로 재설계 구축하여
시간 ,비용 등을 최소화하고 고객만족을 증대 시키는 활동

정보시스템
현재 PROCESS -> 혁신적 재구축 -> 혁신 PROCESS

시간/비용 최소화
품질 향상
서비스 향상


고객만족 극대화

"BPR이란
비용(cost), 품질(quality), 서비스(Service), 속도(speed)와 같은
핵심적인 성과를 극적인(dramatic) 향상을 위해,
Business process를 근본적으로(fundamental) 재고하고,
급진적으로(radical) 재설계하는 것" - 마이클 해머

 

 

업무프로세스(process)
하나 이상의 입력(input)을 받아들여 
고객에게 가치있는 출력(output)을 창출하는 행동의 집합

근본적인(fundamental)
"왜 우리는 지금 이러한 일을 하고 있는가?" 
그리고 "왜 그것을 지금 이런 방법으로 해야 하는가?"

리엔지니어링
현재하고 있는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업무를 바꾸는 것 보다는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하고 동시에 단순화하는 것

극적인(Dramatic)
목표를 10~20% 향상 정도가 아니라
50~100% 향상의 혁신 추구

 획기적인 향상

급진적(Radical)
현존하는 모든 구조와 절차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업무처리 방법을 만들어 내는 것

 

 

 

 

프로세스 개선과 혁신의 차이점

구분 프로세스 개선  프로세스 혁신
변화 수준 점진적 급진적
출발점 기존 프로세스 완전히 새로 시작
변화의 빈도 일회/지속적 일회
소요 시간 짧음 길음
참여 상향식 (종업원부터) 하향식 (최고경영진부터)
전형적인 적용 범위 좁음, 기능내 넓음, 여러 기능들에 걸침
위험부담 보통 높음
주요 지원수단 통계적 통제  정보기술
변화의 유형 문화적 문화적/구조적
  • 프로세스 개선의 예: 종합적 품질관리(TQM), BPM
  • 프로세스 혁신의 예: BPR, 벤치마킹

 

 

 

 

PI(Process Innovation, 프로세스 혁신)

기업의 경영전략을 고려하여
전사관점으로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며
정보기술을 통한 구현 방안을 수립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선순환적인 혁신을 수행.

 

“프로세스 혁신은 
새로운 업무의 방향성 정립과 업무 프로세스 재설계, 
기업의 정보기술과 조직적인 측면의 구현으로 이루어져 있다” – Davenport

BPR
• 프로세스의 본질적인 제고를 통한
  근본적인 재설계
• 기존의 프로세스를 백지화
• 비용, 서비스, 속도 등에 대한
  급진적인 향상을 지향
• IT 에 대한 특성 및 구현을 
  고려하지 않음
• Top-down Approach
Process Improvement
•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활동
 CPI(Continuous Process Improvement)
• 기존의 프로세스를 인정하고
  이슈 중심으로 재설계
IT
•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IT 기술 및 인프라 활용
• IT Solution의 도입을 통한 
  업무의 효율화 추구
Process Innovation

 

전사관점의 혁신(전략/프로세스/조직/IT)

전략/프로세스/조직/ IT 측면의 혁신을 통한 
표준화와 통합화를 지향

 

목표 가시화 및 선순환적 혁신체계 수립

PI의 목표를 정량적으로 가시화하고 
구현 이미지를 명확히하며,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평가를 통한 순환적 혁신 체계 구현

 

PI 실현을 위한 IT Enabler 구현

PI 성과를 실현하기 위한 정보기술을 적극 활용하며, 
이를 위한 방향성 및 주요 기능을 정의

 

PI에 대한 변화관리 수행

프로세스 혁신에 따른 변화를 쉽게 수용할 수 있는 
조직 및 기업문화 유도 방안 수립

 

 

 

 

PI(Process Innovation)의 유형

Business 중심의 PI
Business의 이슈에 의해 PI를 수행하고 
이를 위한 Enabler로서 정보시스템을 활용

  • 기업의 비즈니스 요구사항 및 업무, 조
    직 이슈에 맞춘 프로세스의 구현
  • PI를 수행 후 이를 지원하고 구현할 수
    있는 IT Enabler를 정의하며, 여러 개의
    IT solution의 도입을 검토할 수 있음.

접근 방안

  • PI 초기에 기업의 비전 및 전략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PI의 방향성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함.
  • 임직원들의 참여와 협조가
    가장 중요한 성공 요소임.
  • 컨설팅 인력의 대부분을
    경영전략 및 업무 전문가들로 구성함.
  • 경영기획 조직 및 관련 현업부서가
    PI 프로젝트의 Ownership을 가짐

 

IT Solution 중심의 PI
IT Solution을 구축하기에 앞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단계에서 PI를 수행

  • IT solution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했던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구현가능
  • IT Solution에 내재되어 있는
    Best Practice 프로세스를 통한 PI 구현 가능
  • 시스템 기능관점의 설계가
    업무 프로세스의 설계보다 더 중요하게 부각됨
  • 기업의 경영전략보다는
    IT 전략과 원칙에 따른 프로세스 설계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음
  • IT Solution의 한계로 인해
    기업의 요구사항을 100%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접근 방안

  • 컨설팅 인력의 대부분을
    IT Solution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함.
  • 업무 프로세스의 설계보다는
    IT solution의 기능 요건 정의에 좀 더 중점을 두어 수행
  • IT Solution의 구현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수행계획 필요
  • IT 기획 및 운영 조직이
    PI 프로젝트의 Ownership을 가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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