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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통신
데이터나 정보를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들 간에 전송하는 것
- 데이터 통신에 대한 중요성 증가
정보스시템이 분산처리 방식으로 전환함에 따라
컴퓨터 간의 통신이 중요
- 자원의 공유로 효율성 증대
- 글로벌화와 인터넷 이용 증대
- 통신기술의 발달로 통신장비와 관련 제품의 가격이 하락
- 메일, 인스턴트 메시징, 원격 화상 회의, 인터넷 쇼핑, 인터넷 뱅킹 등
우리들의 생활방식도 통신에 크게 의존
- 다양한 통신 네트워크들은 점차적으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하는
단일 네트워크 기반으로 변화
통신의 발달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의 거래 및 조정 비용이 절감
- 통합조직을 다양한 규모와 형태로 분산
- 생산과 관리측면에서 새로운 유연 시스템이 가능
- 시간적 장벽 극복
- 신속한 정보의 수집과 처리
- 의사 결정 개선
- 공간적 거리 극복
- 다양한 작업들간의 유기적 조정과 통합
- 가정에까지 이르는 초고속 통신망
- 음성, 영상, 데이터,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들이 속출
- 음성, 영상, 데이터, 콘텐츠를 대상으로 하는
네트워크를 위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 1980년대: 초기 LAN 도입
- Remote Terminal
- 1980-1990년대 초반: PC 보급의 확산
- E-Mail, Printer 공유, File 공유
- 1990년대: World Wide Web
- 정보 검색, 대 고객 서비스
- 1990년대 후반: ASP,초고속 통신망
- 전자상거래, Portal 서비스, 멀티미디어 서비스
- 2000년대 중반: 모바일 통신, RFID
- 모바일 방송/교육, 유비쿼터스, U-City
세대별 이동통신
- 1세대 이동통신(1G)
- ‘아날로그 통신’으로 음성을 그대로 전송하는 형태
- 우리나라는 1988년부터 1996년까지 도입되어서 사용
- 음성 통신 위주로 전송속도가 느렸으며
사용자가 많은 경우 주파수가 부족하여 통화가 되지 않는 등의 문제점이 발생
- 2세대 이동통신(2G)
-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단점을 개선해
음성을 디지털 신호로 전송하는 ‘디지털통신’으로
1996년 국내에 도입된 이래 현재까지도 사용 -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s, 유럽 방식과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미국 방식)로 분류
-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단점을 개선해
- 3세대 이동통신(3G)
- 2002년부터 상용화되어 현재까지 사용
- 도입 초기에는 ‘IMT-2000’으로 불리웠으며,
2세대 이동통신에 비해 데이터 전송 -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 동영상 전송 가능
- 대표적인 기술에는 ‘W-CDMA(Wideband-CDMA)’ 와 ‘CDMA2000’
- 4세대 이동통신(4G)
- 2008년 국제 전기통신연합(ITU,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에서 정의
- 하나의 단말기에 유, 무선전화, 위성통신, 무선랜 등을 연동하여
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동 통신 서비스 - 새로운 통신 규격으로 LTE(Long Term Evolution)
- 3G 이동통신 기술에 비해 전송속도 및 효율성이 대폭 증가되어 네트워크 성능이 개선되었고
전송 지연을 최소화한 함(100Mbps~1Gbps)
- 5세대 이동통신(5G)
- 2017년 시범 서비스, 2019년 상용화
- 우리나라는 2013년 5G 포럼을 창립하여
중장기적 기술전략을 수립하고 국내외 표준화 추진 지원 및 각 기관의 소통의 장을 마련함 - LTE보다 속도가 20~50배 이상(20Gbps)
- 초저지연성 – 지연 속도가 0.001초
- 더 많은 디바이스가 동시에 접속이 가능
네트워크의 발전
블루투스
휴대폰, 노트북, 이어폰, 헤드폰 등의
휴대기기를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 기술 표준
-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보안에 있어서도 상대적으로 안전
- 벽이나 가방 등 장애물이 있어도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고 전 방향으로 전송되므로
다른 기기를 연결하기 위해 일정한 각도를 유지할 필요가 없다. - 와이파이 다이렉트는 기존 와이파이 망과 보안 및 전송속도 등은 같지만,
블루투스의 장점을 살려 기기끼리 직접 연결하는 기능을 덧붙임으로써,
서로 경쟁 대상이 됨
와이파이 다이렉트 | 블루투스 v4.0 | |
전송 속도 | 300Mbps | 24Mbps |
전송 범위 | 200m | 100m |
전력소모 | 열세 | 우세 |
제품군 | 우세 | 열세 |
홈 네트워크
이동통신, 초고속 인터넷 등 유, 무선 통신망을 기반으로
각종 가전제품을 하나의 통일된 시스템으로 연결시켜
자원을 공유하고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주고받는 시스템
NFC(Near Field Communication)
비접촉식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을 의미.
-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와의 융합을 통해 단말 간 데이터 통신이 가능
- NFC는 현재 출입통제, 가전, 체크인 시스템, 헬스케어, 정보수집, 쿠폰, 결재, 교통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또한 NFC칩을 활용한 전자지갑(Smart Wallet)이 상용화
텔레매틱스(Telematics)
무선 음성, 데이터 통신과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정보시스템을 기반으로
자동차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
- 위치 측정 시스템과 무선통신망을 이용해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교통정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원격 차량 진단, 인터넷 이용 등 각종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
정보통신망의 구성 방식
토플로지 | 특징 | 장점 | 단점 |
그물형 | 모든 장치는 다른 장치에 비해 전용 점대점 링크를 가짐 |
높은 전송속도 안정된 서비스 비밀성과 보안 결함식별과 분리의 용이 |
케이블의 양과 요구되는 I/O포트 수 과다 설치와 재구성 어려움 |
성형 | 허브라는 중앙제어 장치와 전용 점대점링크를 가짐 |
중앙집중 네트워크 관리 융통성 우수(node 추가, 삭제) |
HUB 고장시 연결장비 장애 |
트리형 | 성형의 변형이지만 모든 장치가 직접 중앙허브에 연결되지는 X |
성형과 같은 장점 중앙허브에 더 많은 장치 연결 가능 여러 장치로부터 분리 및 우선순위 부여 가능 |
성형과 같은 단점 |
버스형 | 하나의 긴 케이블이 네트워크상의 모든장치를 연결하는 백본 역할 |
케이블링 비용 저렴 한 node가 고장시 네트워크 영향X 확장수월 |
중앙집중 네트워크 관리의 어려움 거리제약 (500M) 낮은 성능 |
링형 | 자신의 양쪽에 있는 장치와 전용으로 점대점 회선 구성, 신호는 한방향으로만 흐름 |
높은 성능 가격저렴 단일설계 |
한 노드 고장시 전체 네트워크 고장 확장의 어려움 |
통신거리에 따른 분류
통신거리에 따라
근거리 통신망, 광대역 정보통신망, 원거리통신망으로 분류
- 근거리 통신망 (LAN: Local Area Network)
-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학교, 연구소 등
한정된 지역 내의 여러 정보기기들을 효과적으로 연결시켜
정보를 송수신할 때 사용하는 통신망의 형태
-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학교, 연구소 등
- 광대역정보통신망 (MAN: Metropolitan Area Network)
- LAN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지역적으로 산재된 LAN을 서로 연결시킨 확대된 개념의 통신망
- LAN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 원거리 통신망(WAN: Wide Area Network)
- 지방과 지방, 국가와 국가, 대륙과 대륙 간을 연결하는 정보통신망의 형태
가상 사설망 (Virtual Private Network, VPN)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기업 업무환경의 변화
- 서로 떨어져 있는 거대한 네트워크의 구축을
기존 전용선으로 하는 데는 무리 - 공중망인 인터넷을 마치 가상의 사설망처럼 꾸며 사용하는 방식이다
- 터널링(tunneling) 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전송 패킷들을 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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