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다양한 제휴 파트너의 유형
- 이자간(2 party) 제휴
양자 간의 관계, 결혼과 유사
: 초기자산(initial asset)이 중요
예) 회계법인과의 제휴 - 다자간(Multi-party) 제휴
네트워크에 참여, 집단에 소속
: 입장티켓을 얻는 것과 같다
예) SEMATECH, 반도체 콘소시엄
제휴관계: 스타벅스의 사례
스타벅스
- 신제품 개발 파트너
: Dreyer's, PEPSI - 지역적 확장 파트너
: ALSEA, SAZABY - 기업 유통 파트너
: WESTIN, UNITED - 소매유통 파트너
: BARNES&NOBLE, HOST MARRIOTT
다양한 제휴 유형: 수직, 수평적 제휴
- 수직적(vertical) 제휴
하나 이상의 공급자 혹은 구매자와 제휴하는 경우
(많은 경우 최종 소비자의 가치를 증진시키거나
혹은 전반적인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제휴) - 수평적(horizontal) 제휴
직접적인 경쟁자 혹은 다른 산업에 존재하는 잠재적인 경쟁자와 제휴하는 경우
(많은 경우 학습을 증가시키거나,
위험을 감소시키거나,
혹은 효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제휴)
연구개발 | 기술 | 조달 | 생산 | 판매 | |
하향 제휴(downstream alliances) | 상향 제휴(upstream alliances) | ||||
연구개발 및 기술 분야의 기업과 제휴를 수행하는것 |
유통 및 상업화와 같은 분야의 기업과 제휴를 수행하는 것을 의미 |
제휴 강도와 다양성의 차이
- 누가 제휴 파트너가 될 수 있는가?
- 단일 제휴
: 제휴 강도(network intensity)
: 특정 파트너와 얼마나 오랫동안 제휴하고 있는가?
(신뢰 관계를 형성하여 기업의 안정적 운영이 가능) - 복합 제휴
: 제휴 다양성(network diversity)
: 얼마나 다양한 제휴를 수행하고 있는가?
(다양한 지식 및 자원을 활용하여 조직 성장을 도모할 수 있음)
- 단일 제휴
제휴파트너 선정 시 고려요인
- 양립성(compatibility)
- 제휴 기업들의 전략, 기업문화, 경영 관리 시스템 등이 모순되거나
상반되지 않는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 제휴 기업들의 전략, 기업문화, 경영 관리 시스템 등이 모순되거나
- 능력(capability)
- 파트너가 갖고 있는 경영 자원 및 핵심 역량이
상호 보완적인가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
- 파트너가 갖고 있는 경영 자원 및 핵심 역량이
- 몰입성(commitment)
- 제휴 파트너가 제휴의 성공을 위해서
얼마나 적극적으로 자신의 경영자원을 투입할 수 있는가를 평가하여야 함 - 해당 사업부가 파트너의 핵심 사업부인가?
- 제휴 파트너가 제휴의 성공을 위해서
제휴의 성공에 대한 실증연구 결과
- 지역, 기술, 제품 측면에서 중복이 없을수록
해당 전략적 제휴의 성공가능성 ↑
- 두 파트너 간 중복이 많은 경우,
제휴보다 인수합병이 더 적절
- 두 파트너 간 중복이 많은 경우,
- 강한 기업 간의 제휴가 강자와 약자의 제휴보다 성과↑
- ∵ 핵심 역량 측면에서 보완적인 자원 및 핵심 역량을 얻기가 어렵기 때문
- 지분비율이 50 대 50으로 동등한 경우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성공가능성 ↑
- ∵ 지분 구조가 동일한 경우
제휴를 통해 얻는 재무적 이익이 동일하기 때문에
제휴 파트너의 몰입성이 높게 나타난다
- ∵ 지분 구조가 동일한 경우
성공적인 제휴경영기법
- 전략적 제휴는 본래 단기적인 것임에 유의
- 제휴는 대부분 한 회사가 다른 회사를 인수함으로써 종료
- 이 때문에 제휴계약 시 종료 후
인수주체 및 인수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도움이 됨
- 이 때문에 제휴계약 시 종료 후
- 성공적인 제휴는 파트너로부터 자신의 약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강화시키는 학습능력에 좌우됨
- 제휴 과정에서 조직학습의 중요성
- 성공적인 제휴를 위해서는
전략적 제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조직상의 핵심역량을 개발하여야 함
- 활발한 의사소통 및 협조 체제, 수평적 의사소통 체계의 확립
- 제휴전담팀 구성
성공적인 제휴를 위한 조직 간의 수평적 관계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eBay의 사례 (0) | 2021.11.23 |
---|---|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기업의 인수합병 (0) | 2021.11.23 |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제휴 목적과 유형별 특징 (0) | 2021.11.22 |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사례: 제약산업의 HOECHST (0) | 2021.11.08 |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직접투자의 동기와 진출 과정 (0) | 2021.1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