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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제휴 목적과 유형별 특징

2021.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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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의 정의

경쟁관계에 있는 기업들이
일부 사업 또는 기능에서
일시적인 협력관계를 갖는 것

 

  • 이 때문에 기업 전략뿐만 아니라
    사업부 수준의 경쟁 전략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O
    • 전략적 제휴는 파트너 간 상호이익을 위해
      경영자원의 공유, 교환, 통합과 같은 
      상호성(Reciprocity)의 원리에 입각한
      조직적 접근방식이 必
  • 전략적 제휴는 협력과 경쟁의 양면을 갖지만,
    협력이 궁극적으로는 경쟁을 위한 협력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있어야 함
    • 전략적 제휴는 일반적으로
      생명공학, 정보통신, 신소재, 자동차, 항공, 화학, 중전기 분야 등과 같이 
      첨단산업 및 대규모 장치산업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남

 

 

 

 

전략적 제휴의 주요 목적

 

  • 자원과 위험의 공유
    • 자신이 참여하는 모든 시장에서 경쟁기업보다 경쟁우위를 가지는 것은 불가.
      이 때문에 보완적 자원을 가진 기업들과 제휴를 추진
    • 산업의 고도화로 연구개발 투자액 및 설비 투자금액이 증가하면서
      투자금액과 투자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제휴를 추진
    • Airbus 사의 설립, GM 과 Toyota의 NUMMI 합작투자, 삼성과 Toshiba의 256M DRAM의 공동개발
  • 신제품 개발과 시장진입의 속도 단축
    • ‘시간에 의한 경쟁우위’의 증가로
      경쟁자보다 빨리 신제품을 개발해 시장에 출시하기 위해서 제휴를 추진
    • 필요한 경영자원이 부족한 상태에서
      신속한 신규시장 및 사업진출을 위해서 제휴를 추진
    • 인터넷 관련 산업
  • 산업표준의 선택
    • 산업 내 기술의 표준화 및 표준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 제휴를 추진
      • VCR 산업에서 VHS 방식과 ß 방식의 표준경쟁
      • CD 분야에서 Sony와 Philips의 제휴 VS Matsushita, Hitachi, Toshiba의 제휴
  • 기업의 유연성 확보
    • 신시장 진출뿐만 아니라
      기존 사양 산업에서 탈퇴하는데도 용이하기 때문에 제휴를 추진
    • 전략적 제휴를 통해서 사양 산업을 합작투자 형태로 전환하는 것은
      해당 기업이 옵션을 갖는 것과 유사한 유연성을 줄 수 O

 

 

산업별 제휴 목적의 차이

 

 

 

 

전략적 제휴의 유형

 

유형 특성
기술 제휴 부족한 기술을 학습하기 위해 타기업의 기술, 특허, 노하우를 도입
신기술, 제품의 공동개발 추진-생산, 판매 제휴로 발전하기도
조달 제휴 전세계적 차원에서 공동부품조달 제휴
동일 물류 네트워크 공유
생산 제휴 경영자원 등을 상호 공급, 공동생산, OEM 및 생산 위탁 및 수탁을 통해
생산비용을 절감
판매 제휴 판매 능력을 활용, 품목의 상호 공동판매, 위탁판매 또는 공동규격 설정
판매지역이나 제품에 대한 교차 마케팅의 경우도 포함됨

 

기능별 제휴의 예

  • 기능별(또는 업무별) 제휴
    • 연구개발 컨소시엄(consortium)
      예: SEMATECH, 반도체 연구개발 컨소시엄
    • 기술 라이센스 (technology license)
      일정 금액의 로열티를 지급
    • 생산 라이센스 (production license)
      예: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제품 생산
    •  판매제휴: 제품스왑(product swap)
      예:정유사 제품 교환(운송비용)
  • 합작투자( jointventure)

 

전략적 제휴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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