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기업 인수 · 합병
두 개의 독립적인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통합하여
새롭게 출발하는 형태
- 전략적 제휴에 비해
자원의 몰입정도가 높으며
그만큼 위험도 증가
인수합병의 목적
인수합병은 구매자가 판매자보다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해야 함.
∴ 인수합병을 통해서 해당 기업이 가지는 자산가치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인수합병이 가능.
인수합병을 통한 가치창출 가능성
- 신속한 시장진입
-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의 활용
- 구조조정
- 성숙산업으로 진입
- 해외시장 진출
인수합병전략의 실패
- 인수·합병전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실패하기 때문
- 특히, 지나친 인수 프리미엄을 제시한 결과
그 이상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실패할 수 O
- 특히, 지나친 인수 프리미엄을 제시한 결과
- 인수·합병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전략적인 적합성에 대한 검토보다
재무적 가치평가에 집중하는 경우 인수합병의 실패가능성이 ↑ - 인수·합병전략의 실패는
전략 자체의 실패와 인수 및 합병 후의 통합과정의 실패로 구분할 수 O
인수 후 통합과정
통합과정은 인수·합병의 성과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
인수 전 기대한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과 그로 인한 새로운 가치는
해당 기업들을 얼마나 잘 통합하고 운영하는가에 의해 결정
- 특히 두 기업이 상충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지를 검토해야 함
- 통합과정시 주의사항
-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와 범위의 경제성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의 공유 및 이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함 - 통합 후
일정 수준의 자율성을 보장해 주어야 함 - 인수 후
통합 과정은 가능한 신속하게 마무리되어야 함
-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와 범위의 경제성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 대표적인 인수 · 합병 전문기업: Electrolux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구조조정과 경영혁신 - 구조조정의 원인과 유형 (0) | 2021.11.30 |
---|---|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eBay의 사례 (0) | 2021.11.23 |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제휴 형성 및 운영상 유의사항 (0) | 2021.11.23 |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제휴 목적과 유형별 특징 (0) | 2021.11.22 |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사례: 제약산업의 HOECHST (0) | 2021.1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