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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기업의 인수합병

2021. 1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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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인수 · 합병

두 개의 독립적인 기업들이
하나의 기업으로 통합하여
새롭게 출발하는 형태

 

  • 전략적 제휴에 비해
    자원의 몰입정도가 높으며
    그만큼 위험도 증가

 

 

 

 

인수합병의 목적

 

인수합병은 구매자가 판매자보다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해야 함.

∴ 인수합병을 통해서 해당 기업이 가지는 자산가치보다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어야 
인수합병이 가능. 

 

인수합병을 통한 가치창출 가능성

  • 신속한 시장진입
  •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의 활용
  • 구조조정
  • 성숙산업으로 진입
  • 해외시장 진출

 

 

 

 

인수합병전략의 실패

 

  • 인수·합병전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실패하기 때문
    • 특히, 지나친 인수 프리미엄을 제시한 결과
      그 이상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 실패할 수 O
  • 인수·합병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전략적인 적합성에 대한 검토보다
    재무적 가치평가에 집중하는 경우 인수합병의 실패가능성이 ↑
  • 인수·합병전략의 실패는
    전략 자체의 실패인수 및 합병 후의 통합과정의 실패로 구분할 수 O

 

 

 

 

인수 후 통합과정

통합과정은 인수·합병의 성과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단계.
인수 전 기대한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과 그로 인한 새로운 가치는 
해당 기업들을 얼마나 잘 통합하고 운영하는가에 의해 결정

  • 특히 두 기업이 상충된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는지를 검토해야 함

 

  • 통합과정시 주의사항
    •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와 범위의 경제성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의 공유 및 이전이 활발하게 이루어져야 함
    • 통합 후
      일정 수준의 자율성을 보장해 주어야 함
    • 인수 후
      통합 과정은 가능한 신속하게 마무리되어야 함
  • 대표적인 인수 · 합병 전문기업: Electrolu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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