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Hoechst의 글로벌 전략
- 1863년 설립 후
- BASF와 Bayer 등과의 경쟁을 통해 독일 3대 화학업체로 성장
- BASF와 Bayer 등과의 경쟁을 통해 독일 3대 화학업체로 성장
- 해외시장 진출 초기
- 월등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신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라이센스 하거나
수출하는 방식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시도 - 미국 진출 초기
: 자금이 많이 필요한 공장설립이나 현지기업 인수보다는
합작투자나 라이센스 계약을 통한 진출에 주력- 미국시장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 -> 합작투자나 라이센스 방식 선호
미국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짐 -> 직접투자의 핵심인 인수합병을 통해 직접 운영
- 미국시장에 대해 잘 모르는 상황 -> 합작투자나 라이센스 방식 선호
- 월등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 1, 2차 세계대전 후
- 화학산업의 주도권이 미국으로 넘어간 후,
미국에 판매법인을 설립함 - 1980년대 이후
: 연구개발비의 급증과 미국시장규모의 확대로
미국기업의 인수나 제휴를 통한 미국 내 사업규모의 확대를 위해
적극적인 확장전략을 추진- 이를 통해 2000년 말까지, 매출액 대비 미국시장비율을 38.2%까지 확대함
- 이 과정에서 Jurgen Dormann 회장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
: 본사 중심 관리방식 지양, 연구개발능려 뛰어난 자회사 및 경쟁 치열한 지역 자회사에게 권한 이양
- 1999년
: Rhone-Poulenc와 합병을 통해 세계 7위 제약회사인 Aventis로 재탄생
-> 이를 통해 신약개발에 필요한 연구개발투자비용을 충분히 확보- 합병 후, 연구개발보다 생산효율성이 중요시되는 Celanese를 별도 기업으로 분사,
나머지 사업부는 철수
- 합병 후, 연구개발보다 생산효율성이 중요시되는 Celanese를 별도 기업으로 분사,
- 2004년
: Aventis는 Sanofi-Synthelabo에 인수되어 Sanofi-Aventis로 재탄생,
Celanese는 사모펀드에 인수됨.
- Sanofi-Aventis와 Celanese의 매출구성
- Sanofi-Aventis와 Celanese의 매출구성
- 화학산업의 주도권이 미국으로 넘어간 후,
- 이후 염료공장을 인수하여 현재 염료를 생산하고 있음
전세계 10대 제약회사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제휴 형성 및 운영상 유의사항 (0) | 2021.11.23 |
---|---|
[전략경영]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기업인수합병 - 제휴 목적과 유형별 특징 (0) | 2021.11.22 |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직접투자의 동기와 진출 과정 (0) | 2021.11.08 |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해외시장 진출 유형 (0) | 2021.11.08 |
[전략경영]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다각화 실패 사례: 토요타(Toyota) (0) | 2021.11.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