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해외시장 진출 유형

2021. 11. 8.
320x100

 

 

 

글로벌전략

기업 활동의 전 세계적인 배치와 배치된 활동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을 것인가를 다루는 전략

 

  • 기업의 글로벌화의 주요 고려 요인
    • 가치사슬 활동을 어떤 국가들에 배치해야 하는가?
    • 각국에 분산된 연구 개발, 생산, 판매 활동 등을 조정하고 통합할 능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 활동을 여러 단계의 가치 사슬로 나누고,
    각각의 가치 활동 분야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결정
    •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활동과 핵심 활동만 본국에 남기고,
      나머지는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자회사에게 위임
    • 환율 변동과 보호 무역 장벽을 회피할 수 있도록 여러 나라에 분산한다.
      이때에는 또한 규모의 경제성도 고려 必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 조정이란 본사와 자회사 또는 자회사 간의
    정보의 공유, 책임과 권한의 할당을 의미
  • 초국적 기업 (Transnational Corporation)
    : 기업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으면서
    동시에 높은 강도의 조정이 이루어지는 기업

 

 

 

 

글로벌 전략의 유형

 

  지역적으로 넓게 퍼짐 지역적으로 집중화됨
기업의 범세계적
활동의 조정
높은 강도 고도의
글로벌 전략
단순한
글로벌전략
낮은 강도 국가별 전략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

출처: Porter,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85.

 

  • 기업들의 국제전략은 산업의 특성 및 기업의 핵심역량에 따라 결정
  • 산업의 글로벌화로
    국가별전략에서 글로벌전략으로 전략을 수정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해외시장 진출 방법의 고려요인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 기업내부요인 해외시장 진출방법
국제화경험
산업의 특성 외부환경요인
진출대상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적 환경


해외시장진출방법의 분류


해외시장진출방법의 발전과정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