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글로벌전략
기업 활동의 전 세계적인 배치와 배치된 활동을 어떻게 조정할 수 있을 것인가를 다루는 전략
- 기업의 글로벌화의 주요 고려 요인
- 가치사슬 활동을 어떤 국가들에 배치해야 하는가?
- 각국에 분산된 연구 개발, 생산, 판매 활동 등을 조정하고 통합할 능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가?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
- 기업의 전반적인 경영 활동을 여러 단계의 가치 사슬로 나누고,
각각의 가치 활동 분야를 어디에 배치할 것인가를 결정
-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활동과 핵심 활동만 본국에 남기고,
나머지는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자회사에게 위임 - 환율 변동과 보호 무역 장벽을 회피할 수 있도록 여러 나라에 분산한다.
이때에는 또한 규모의 경제성도 고려 必
- 자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활동과 핵심 활동만 본국에 남기고,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
- 조정이란 본사와 자회사 또는 자회사 간의
정보의 공유, 책임과 권한의 할당을 의미 - 초국적 기업 (Transnational Corporation)
: 기업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퍼져 있으면서
동시에 높은 강도의 조정이 이루어지는 기업
글로벌 전략의 유형
지역적으로 넓게 퍼짐 | 지역적으로 집중화됨 | ||
기업의 범세계적 활동의 조정 |
높은 강도 | 고도의 글로벌 전략 |
단순한 글로벌전략 |
낮은 강도 | 국가별 전략 | 수출위주의 마케팅전략 |
출처: Porter, Competition in Global Industr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85.
- 기업들의 국제전략은 산업의 특성 및 기업의 핵심역량에 따라 결정
- 산업의 글로벌화로
국가별전략에서 글로벌전략으로 전략을 수정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해외시장 진출 방법의 고려요인
경영자원 및 핵심역량 | → | 기업내부요인 | → | 해외시장 진출방법 |
국제화경험 | ||||
산업의 특성 | → | 외부환경요인 | ||
진출대상국가의 정치, 경제, 문화적 환경 |
해외시장진출방법의 분류
해외시장진출방법의 발전과정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사례: 제약산업의 HOECHST (0) | 2021.11.08 |
---|---|
[전략경영] 해외시장 진출전략 - 직접투자의 동기와 진출 과정 (0) | 2021.11.08 |
[전략경영]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다각화 실패 사례: 토요타(Toyota) (0) | 2021.11.01 |
[전략경영]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수직적 통합과 전략적 아웃소싱 (0) | 2021.11.01 |
[전략경영]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 거래비용 이론에 대한 고찰 (0) | 2021.11.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