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0x100
1. 핵심역량(core competence)
- 정의
-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자원들 중
경쟁기업에 비하여
경쟁우위를 가져다 주는 기업의 능력을 의미 - 단순히 ‘잘하는’ 활동이 아니라
경쟁기업과 비교하여
항상 그 기업이 더 잘할 수 있는
상대적인 경쟁능력을 의미
- 기업의 여러 가지 경영자원들 중
- 특징
- 다양한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
- 최종제품으로부터 고객이 느끼는 편익을 증대
- 경쟁자들이 흉내내기 어려워야 한다
2. 경영자원, 핵심역량, 경쟁우위의 관계
산업의 구조적 특징 | -> | 경쟁우위 | <- | 경쟁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
^ | |||||||
경영전략 | |||||||
^ | |||||||
핵심역량 | |||||||
v ^ | |||||||
경영자원 | |||||||
유형자원 | 무형자원 | 인적자원 | |||||
물적자산 | 금융자산 | 기술 | 명성 | 기업문화 | 체득된 노하우 | 의사소통 | 동기부여 |
3. 핵심역량 접근법의 장점
- 다각화에 대한 지침역할을 한다
- 핵심역량을 파악하는 것은 수직적 통합 및
아웃소싱과 관련한 의사결정의 주요 판단근거가 된다 - 핵심역량 접근방법은 기업의 글로벌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 핵심역량 접근방법은 전략적 제휴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핵심역량의 파악 : 가치사슬의 활용
- 가치사슬분석
-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크게
주 활동부문과 보조 활동부문으로 나누고
주 활동부문은 다시 기업의 구매 및 재고관리부터 시작하여
물류, 생산과정, 판매, 애프터서비스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으로 구분하여
기업의 활동을 이해하기 위한 분석방법
- 기업의 전반적인 생산활동을 크게
- 가치사슬분석시 유의사항
- 기업의 핵심역량을 단순한 기능별 능력으로 고려하는 대신에
여러 기능별 능력들이 종합된 조직상의 능력으로 보아야 한다
- 기업의 핵심역량을 단순한 기능별 능력으로 고려하는 대신에
- McKinsey의 Business System의 개념
공급자 제품 디자인 생산 마케팅 유통 서비스 특허권
제품/공정의 선택기능
물리적 특성
미학
품질통합
원자재
생산능력
생산입지
조달
부품생산
조립가격
광고/판촉
세일즈맨
포장
브랜드유통채널
재고
수송품질보증
서비스의 속도
전속 또는 독립적 서비스
가격 - Porter의 가치사슬
보조활동하부조직 활동: 기획, 재무, MIS, 법률서비스 마진 기술연구, 개발, 디자인 인적자원관리와 개발 주활동 구매
재고보유
원자재
(In-bound-logistics)생산 입고&물류
(Out-bound
logistics)판매&마케팅 대리점지원
&고객서비스
5. 기능별로 살펴본 기업의 핵심역량의 예
기능별 분야 | 핵심역량 | 대표적 기업 |
경영관리 | 효과적인 재무관리 시스템 | Hanson Exxon |
다각화된 기업의 전략적 통제능력에 필요한 전문지식 | General Electric ABB |
|
효과적인 부문별 및 사업부단위의 경영조정과 동기부여 | Shell | |
인수합병 관리능력 | Electrolux Cisco |
|
강력한 리더 | Wal-Mart General Electric |
|
경영정보 | 중앙에서 강력하게 조정되고 있는 효율적인 MIS 네트워크 | American Airlines의 Sabre네트워크 |
연구개발 | 혁신적인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 연구능력 | Merck 3M |
신제품개발의 속도 | Canon, 삼성전자 | |
생산 |
생산의 효율성 | Toyota |
제조공정의 지속적인 향상능력 | Nucor | |
유연성과 민첩한 반응속도 | Benetton | |
제품디자인 | 디자인 능력 | Apple Computer |
마케팅 | Procter & Gamble Pepsi Co, Philip Morris |
|
고품질의 명성을 널리 활용하는 판촉활동 | American Express Mercedes Benz |
|
시장의 흐름에 대한 빠른 반응 | Gap | |
판매와 유통 | 판촉활동 | Microsoft Glaxo |
신속, 효율적인 물류 | Federal Express Wal-Mart |
|
대고객 서비스의 품질과 효율성 | Singapore Airline |
6. 핵심역량 평가: 벤치마킹
- 다른 기업과 자세한 비교를 통하여 자신의 역량을 평가하고 이를 더욱 향상시키는 방법
7. 한국기업의 핵심역량
- 한국의 대기업들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 대기업 집단의 계열사들은 참여하는 모든 사업분야에서 핵심역량이 있는 것일까?
-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분야는 얼마나 되는가?
320x100
'필기-경영 > 전략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략경영]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 경쟁우위의 개념 및 조건 (0) | 2021.10.04 |
---|---|
[전략경영]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캐논의 핵심역량 축적과정 (0) | 2021.09.28 |
[전략경영] 기업의 경영자원과 핵심역량 - 경영자원의 종류와 특성 (0) | 2021.09.28 |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 산업구조분석 (0) | 2021.09.20 |
[전략경영] 기업의 외부 환경분석 - 산업에 대한 이해 (0) | 2021.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