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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성장전략
녹색성장전략이라고도 함
온실가스 배출과 환경오염을 줄이고 어떻게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추구할 수 있는가?
특징
- 새로운 사업모델 必
- 여러 요소들이 결합되어 복잡한 형태로 상호작용을 하는 시스템인 환경,
에너지, 의료, 물류 등의 문제는 개별구성요소 단위의 국지적인 최적화보다
글로벌 최적화 추구 必 (중국의 에코시티) - 기술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화적인 방식의 혁신모델 必 (테슬라)
- 녹색성장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큰 프로젝트를 종합적으로 설계 및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운영능력과 대정부 교섭능력 必
녹색성장전략 사업모델: 중국의 에코시티(Ecocity)
- 지방의 인구가 대도시로 이주하여 도시가 슬럼화하는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중국 텐진시와 싱가포르 투자청(GIC)의 합작으로 환경친화적인 신도시를 개발하는 것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환경친화적인 신도시를 건설하여
개발이익을 추구하는 새로운 사업모델
- 도시설계단계부터 90% 이상 대중교통수단에 의존
-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
- 생활하수의 재생 및 바닷물의 담수화를 통한 음용수 문제 해결 등을 고려
녹색성장전략 사업모형: 테슬라(Tesla)
- 그 동안 전기자동차는 기술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들이 존재하고
충전 인프라가 미비하여 실용성과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인상을 주었음
- 실제로 전기자동차 모델인 미쯔비시의 아이미브(i-MiEV), 닛산의 리프(LEAF), GM의 볼트(Volt) 등은
저조한 판매량을 보였음
- 실제로 전기자동차 모델인 미쯔비시의 아이미브(i-MiEV), 닛산의 리프(LEAF), GM의 볼트(Volt) 등은
- 하지만 테슬라는 기존의 전기자동차들이 강조하였던 친환경성, 경제성 외에도
향상된 주행감을 비롯해 다양한 차별화 요소를 내세 워 전기자동차 업계를 주도하고 있음
- GM 볼트(Volt)와 테슬라의 모델 S(Model S) 비교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V2guuKiOHpU
- GM 볼트(Volt)와 테슬라의 모델 S(Model S) 비교 영상
네트워크형 기업조직의 특징
- 급변하는 기술 및 시장환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조직역량의 핵심
-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양만큼 구매하는 방식의
소비자들의 수요패턴의 변화에 기업들이 대응하는데 적절
네트워크형 기업조직 예시
미래의 경영자의 요건
- 전략적인 사고
- 기업간 제휴관계가 증가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
분명한 목표의식과 더불어 전략적 사고가 필요
- 기업간 제휴관계가 증가로 인한 혼란을 줄이기 위해서
- 글로벌한 안목과 사고방식
- 미래에는 산업이 더욱 글로벌한 성격을 보일 것.
이러한 환경하에서 효과적인 기업경영을 위해서 글로벌한 안목과 사고방식이 필요
- 미래에는 산업이 더욱 글로벌한 성격을 보일 것.
- 교섭능력
- 미래의 기업 조직이 네트워크형 기업조직의 형태를 보이는 경우
기업 내부적으로 또는 외부적으로 지속적인 교섭과 협상이 발생.
이 때문에 유리한 조건으로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협상능력이 필요
- 미래의 기업 조직이 네트워크형 기업조직의 형태를 보이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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