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필기-경영/전략경영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미래 - 산업 수명주기별 특성

2021. 12. 4.
320x100

 

 

 

 

태동하는 산업에서의 경영전략


산업의 수명주기
산업의 수명주기를 결정하는 주요 동인은 수요의 증가패턴에 기인
수요의 증가패턴에 따라 산업은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를 거침.


기술진보측면

  • 태동기에는 산업의 표준이 되는 제품이 없이 
    서로 상충되는 제품들이 산업표준을 위해 경쟁하며, 
    점차 경쟁우위가 없는 제품들이 시장에서 탈락하면서
    산업의 표준화가 이루어짐.
  • 제품의 표준화 이후에는
    비용우위에 의한 가격경쟁이 중요해지면서
    기술진보의 초점이 제품혁신 생산과정에 대한 혁신으로 이동.

 

 

 

 

태동기 산업에서 전략적 의사결정


시장예측

  • 태동기 산업에서는 전통적인 시장예측 방법이 별다른 효과 X

 

시나리오기법

  • 여러 환경변수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환경변수들이 달라짐에 따라
    시장의 구조 및 산업표준들이 어떻게 달라지는 것인지를 연구하는 방법
  • 환경변수들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를 통해
    미래 가능한 상황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O

 

델파이기법

  • 해당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집단으로 하여금
    토론을 통해 미래의 발전방향에 대한 견해를 서로 수렴하도록 하는 방법
  • 전문가들의 지식을 활용하는 데 효과적

 

시장진입시기

  • 반드시 최초진입자가 성공하는 것은 X
  • 현시점에서 진입할 것인지 아니면
    시장의 불확실성이 줄어들었을 때 진입할 것인지를 선택 必
  • 고려요인
    • 특허권, 시간상의 우위
      또는 학습효과의 우위로 기술혁신이 얼마나 보호받을 수 있는가?
    •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영자원의 특성
    • 산업 표준의 중요성

 

위험관리기법

  • 주도적 소비자를 중심으로 마켓 테스트 후 전체 시장으로 진출
  • 보수적인 재무정책
    •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수요변동에 대응하기 위해서
      현금을 많이 보유 必
  • 전략적 유연성 증대
    • 기술 및 시장이 변화를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환경의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략적 유연성을 높여야 함

 

 

 

성숙산업과 이머징마켓 전략

 

  • 비용우위의 중요성
    • 성숙산업은 규모의 경제가 비용우위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
    • 성숙산업에서 비용우위는 낮은 투입요소비용에서 나옴
    • 성숙산업에서 비용우위를 위해서는 간접비 최소화 必

 

 

 

 

세계의 잠재적 시장

 

  • 성숙된 산업에서 저개발국가는 기업들에게 또 다른 시장기회를 제공
  • 전 세계를 자기 시장으로 보는 기업에게는
    사양산업도 태동기 또는 성장기에 있는 산업이 될 수 있음
  • 이윤이 낮고 시장매력도가 떨어지는 성숙산업이라고 하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해외로 눈을 돌려 새로운 시장을 찾아 진출하는 것이 바람직

 

 

 


잠재적 시장의 성장과정

 

 

 

 

320x1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