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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기-경영/유통관리

[유통관리] 유통산업 및 유통업체에 대한 이해

2022.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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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의 산업화 과정

 

국내의 유통업이 발달하지 못한 이유

  • 제조업 중심의 산업화
  • 제조업의 산업화가 완성된 다음 유통업의 산업화가 시작됨
    • 제조업에 대한 투자의 포화상태로 인한 유통업에 대한 투자 활발
    • 유통부문이 제조업에 비해 단순
    • 90년대 들어서서 대규모 자본이 유통업에 대거 투입됨
      =>유통산업화가 빠르게 나타남
    • 유통업의 산업화가 완성되면 다음으로 서비스업의 산업화가 촉진

 

산업화의 의의
: 대규모 자금의 유입, 규모의 경제 현상, 영업영역의 전국화/국제화

 

 

 

 

유통채널의 진화과정

  1. 전통시장단계
    : 제조업체와 소매업체 모두 소규모 형태이고 특정시장 안에서 차지하
    고 있는 업체별 점유율도 매우 낮은 수준
  2. 제조업체 우위 단계
    : 소비재 시장의 경우를 보면 미국 등 선진국시장에서는 1960년대 초까지,
    우리나라의 경우는 1980년대 후반까지
  3. 소매업체 성장과 제조업체 국제화가 동시에 또는 연이어 나타나는 단계
  4. 제조업의 국제화가 진전됨에 따라
    각 시장의 소매업체들도 연합하여 제조업체의 세력과 균형을 이루게 되면서
    소매업체가 국제화되는 단계
    (ex. 월마트의 성장, 카테고리킬러의 성장)

 

 

 

 

유통업체의 영향력과 역할 변화

  • 소비재 산업에서의 유통업체의 영향력 증대
  • 생산업체가 맡아왔던 상품기획, 생산, 홍보, 판매 등
    상당 부분의 기능과 역할을 유통업체가 수행
  • 유통업계의 대형화와 집중화 현상에 따른 유통업체 영향력의 증가
  • 소비자 행동이 대형 유통업체에 유리한 방향으로 변함
    (one-stop-shopping 추구)
  • 정보기술 발달에 따른 유통업체 영향력의 증대
  • 유통업체 파워 증가에 따라
    유통업체 브랜드(PB : Private Brand)개발의 강화

 

 

 

 

한국의 유통산업 현황

  • 대부분의 소매점이 소규모 자영단독점포로서
    저소득, 미숙련 고용자가 대다수
  • 업체수나 매출액이 식음료산업에 치중
  • 국내총생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낮고
    총고용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높음
  • 1996년 유통시장의 전면개방과 정보기술을 활용하는 고효율, 대규모 소매업태인 할인점의 폭발적 증가로 
    기업형 유통업체의 성장세가 뚜렷해지면서 21세기 미래성장산업으로 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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